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은총이 많을 때가 가장 위험한 때다

139479 김현아 [estherlove] 스크랩 2020-07-13

 


2020년 가해 연중 제15주간 화요일



<은총이 많을 때가 가장 위험한 때다>

 

 

 복음: 마태오 11,20-24


십자가를 지고 가는 예수


엘 그레코 작, (1600-1605),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어떠한 판단을 내릴 때, 배가 부를 때 더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배고플 때 더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까요 배가 부르면 교만해져서 어리석은 판단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판단을 할 때 될 수 있으면 배가 고플 때까지 기다렸다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세상은 이전보다 많이 배가 부른 상태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간이 하는 선택들 때문에 결국 자멸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역사적으로 이런 일은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모아이 석상으로 유명한 남태평양의 이스터섬이 있습니다. 비교적 높은 수준의 문명이 존재했던 이스터섬은 1,200년을 전후해 인구가 2만 명에 이를 만큼 번창했었습니다. 그러나 1722년 이들을 처음 본 네덜란드인들은 이스터섬이 황량한 모래로 가득 차 있었으며 3,000명 정도의 원주민들만 비참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왜 풍요롭기만 했던 이들이 멸망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던 것일까요 바로 높이가 20미터에 이르고 무게가 90톤이 되는 정교하게 조각된 거대 석상인 모아이를 운반하기 위해 수많은 나무를 베어 숲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나무가 사라지자 섬이 황폐해졌고 겨울엔 땔감도 구할 수 없었습니다. 더 문제였던 것은 나무가 없으니 물고기를 잡을 카누도 만들 수 없었던 것입니다. 가장 풍요로울 때 거대한 석상들을 만들어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려 했고 그것이 멸망의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모든 나라나 모든 개인은 이런 식으로 망합니다. 인간은 배부를 때 어리석은 생각을 많이 합니다. 동식물이나 자연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교만 때문입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마오쩌둥은 1949년 정권을 잡았을 때 가장 어리석은 결정을 내립니다. 당시 중국은 보건 문제가 심각하여 콜레라, 흑사병, 말라리아 등의 전염병이 창궐했습니다. 그래서 제사해 운동을 시작합니다. 모기와 쥐, 파리와 참새를 박멸하려는 노력입니다. 모기는 말라리아를 퍼뜨리고, 쥐는 흑사병을, 파리는 성가시니까 박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참새는 한 마리당 곡식을 4.5킬로그램이나 먹어치웠습니다. 전쟁은 승리로 끝났습니다. 15억 마리, 모기 1,100만 킬로그램, 파리 1억 킬로그램, 참새 10억 마리가 소탕된 것입니다. 그런데 참새 10억 마리가 먹어야 할 해충들이 득실거리기 시작하였고 그렇게 메뚜기 떼가 구름처럼 중국의 곡식들을 싹쓸이하였습니다. 1959년에서 1962년까지 중국에 대기근의 큰 원인이 이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한 사망자 수는 적게는 1,500만 명, 많게는 3,00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자연은 자연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교만해지면서 자연을 마구 훼손하게 되었고 그렇게 자신도 피해를 보게 됩니다. 인간의 능력이 향상돼서 자연을 좌지우지하게 될 때가 가장 위험한 때입니다. 인간이 잘살게 된 것은 많은 은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은총 바로 뒤에는 멸망이 따라옴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바오로 사도에 따르면 죄가 많은 곳에 은총도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은총이 죄를 정당화할 수는 없습니다. 은총은 죄에서 벗어나라고 주시는 선물입니다. 하지만 인간은 그런 선물들을 받으면서도 더 큰 죄로 빠져듭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카파르나움, 코라진, 벳사이다를 꾸중하십니다. 당신께서 많은 은총을 부어주셨음에도 그들은 더욱 악한 길로 빠져들어 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소돔이야기를 하십니다. 소돔도 당시 있었던 도시 중에 은총을 가장 많이 받은 동네입니다. 먹고 살 걱정이 없었고 심지어 두 천사가 다른 동네엔 안 들어가도 그 동네엔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은총 충만의 바로 뒤에는 멸망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인간은 은총이 충만할수록 어리석은 짓을 많이 합니다. 교만해지기 때문입니다. 배고플 때 나쁜 짓 하는 것보다 배부를 때 더 많이 하고 더 크게 합니다. 그러면서도 은총을 청합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은총을 주시면서도 그 결말이 안 좋을 것을 아시고 지금도 경고하고 계십니다. 인간은 더 잘살게 될수록 더 악해질 것입니다. 이렇게 은총이 많은 시대에 멸망이 아닌 회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돔 꼴을 당합니다. 은총을 부여잡고 롯처럼 이 어리석음에서 탈출해야 합니다. 카파르나움, 코라진, 벳사이다도 풍족한 동네였지만 지금은 돌무더기만 남아있습니다. 은총이 많을 때가 가장 위험한 때입니다. 우리는 은총이 충만한 사람이 되기보다는 언제나 은총을 필요로 하는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들도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배부를 때를 항상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https://youtu.be/j6_5L5cXc40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 3,250 3

추천  10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