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뷰카(VUCA)

4950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19-10-12

 

뷰카(VUCA)



 

VUCA(뷰카)는 Volatile(불안하고), Uncertain(불확실하고), Complex(복잡하고), Ambiguous(모호한) 4가지 환경의 영어 머리글자를 조합하여 탄생한 신조어다.

Volatile(불안하고)는 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의 변화의 성향을 의미하며 안정적인 상태에서 불안정한 상태로 급격히 변화할 수 있다는 뜻이다.
Uncertain(불확실하고)은 구체적인 질문의 답을 찾을 수 있는 명확한 정보의 결여를 의미한다.
Complex(복잡하고)는 결과가 발생하기 전에 원인을 예측할 수 없이 복잡하다는 뜻이며,
Ambiguous(모호한)는 사건의 의미에 대한 명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기 애매모호함을 의미한다.

4차 산업과 함께 유행하고 있는 용어가 뷰카(VUCA)이다. 뷰카(VUCA)란 불안하고 불확실하고 복잡하며 모호한 환경을 가리키는 말이다. 결국 현재는 정치, 경제, 사회 및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속도가 빨라지면서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게 변하고 있으며 불확실성이 크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뷰카(VUCA) 시대에는 리더십의 중요성이 커진다. 미래를 예측할 때 고려해야 할 변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불확실성이 커진 사회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전략을 명확히 제시할 리더의 존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198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뷰카(VUCA),Volatile(불안하고),Uncertain(불확실하고),Complex(복잡하고),Ambiguous(모호한),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