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5.24.“보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태 28,20)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아오스딩신부.

138443 송문숙 [moon6388] 스크랩 2020-05-24

 

마태 28, 16-20(주님승천 대축일)

 

 

 

오늘은 주님께서 하늘에 올라가신 주님승천대축일입니다. 우리에게 하늘나라의 문을 열어주신 날입니다. 그 누구도 열지 못했던, 아벨의 의로운 피로도 아브라함의 굳은 믿음으로도, 모세의 열성으로도 예언자들의 충성으로도, 결코 그 누구도 열수 없었던,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닫힌 하늘의 문을 그리스도께서 열어주신 날입니다.

 

 

 

오늘 <말씀의 전례>는 모두 승천에 대한 말씀입니다.

<1독서>는 예수님께서 하늘에 오르시는 장면인데, 예수님께서 승천하시자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제자들에게 흰옷을 입은 사람 둘이 나타나 말합니다.

왜 하늘만 쳐다보고 서 있느냐(사도 1,11)

 

 

 

하늘, 그것은 지붕이 없는 저 위 어디쯤의 어느 공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이 계신 곳입니다. 그런데, 하느님은 아니 계신 곳이 없이 무소부재하시니, 그 모든 곳이 하늘입니다. 특별히 하느님이 내 안에도 계시니, 내 자신이 하늘입니다. 하느님께서 살아계시는 하느님의 거처이니 말입니다. <2독서>는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하늘에 올리시어 당신 오른 편에 앉히심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복음>은 승천하시어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가지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사명을 전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승천에 대한 이야기가 몇 군데 나옵니다. <창세기>에서는 아담의 6대 후손인 에녹이 하느님과 함께 살다가 하느님께서 데려가셨는데(5,24), 이를 두고 <히브리서>에서는 에녹은 죽음을 맛보지 않고 하늘나라로 옮아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11,5). <열왕기 하권>에는 예언자 엘리야를 하느님께서 회오리바람에 태워 하늘로 데려 올라가셨고(2,11), <토비트서>에서는 라파엘이 하늘로 올라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12,20).

그렇다면, 승천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곧 사도신경의 하늘에 올라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심을 믿나이다.”라는 말은 무슨 의미인가

 

 

 

하늘이 물리적인 공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듯, 승천도 물리적인 하늘의 어느 공간에 좌정하셨다는 말이 아닙니다. 오히려, 승천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존재로 어느 한 장소로 있던 예수님께서, 이제는 어느 공간에서나 같이 계시는 새로운 모습으로 항상 우리와 함께 계시게 되심을 의미합니다. 곧 승천을 통해서 육신의 모습은 사라지셨지만,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에게 더 가까이 오신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심과 동시에, 우리에게도 그 영광을 주시려 찾아오심을 뜻합니다.

그래서 오늘 <복음>의 마지막 구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보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태 28,20)

 

 

 

이처럼, 승천은 떠나감이 아니라, 오히려 오시어 함께 계심을 말합니다. 그러니, 그리스도는 새로운 모습으로 지금 여기에 우리와 함께 계시는 임마누엘이시오 벗이요 동반자이십니다. 그러니, 영광의 왕이 되신 그리스도께서는 지금 이 식탁의 자리에 와 계십니다. 당신의 말씀을 들려주시고 당신의 몸과 피를 먹이십니다. 이토록, “주님 승천 대축일인 오늘은 우리에게 복이 내리는 날이요, 우리가 영광을 입은 날입니다.

승천은 예수님께서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능을 받았다.”(마태 28,18)라고 말씀하셨듯이, 영광스럽게 하늘나라에 들어가시어 모든 것의 주님이 되신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의 지상 삶의 완성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분의 삶은 우리가 단지 기억할 수 있는 과거의 에피소드가 아니라, 현양되신 주님께서는 이제 장소와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으시며, 항상 우리에게 가까이 현존하심을 의미합니다. 곧 세상 끝까지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며, 권능을 지니신 주님으로 살아계시고, 당신의 일을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이 영광을 모든 민족에게 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제자로 삼아,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마태 28,19-20)

 

 

 

오늘은 홍보주일입니다. 프란치스코 교종께서는 의사소통의 참된 힘은 이웃되기(48차 홍보주일 담화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이웃이 될 수 있는가를 답하셨습니다. 곧 어려운 형제를 돌보아주는 것이 이웃이 되는 길임을 밝히셨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의사소통이 고통을 달래주는 향유가 되고, 사람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맛좋은 포도주가 되길 바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이웃되기가 바로 오늘 우리가 사는 승천의 삶이 될 것입니다. 곧 땅을 딛고 걷되 하늘을 바라보며 걸으며, 동료와 손을 잡고 걷되 다름 아닌 그분과 함께 걷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세상에 살되 세상의 힘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힘으로 사는 것이 될 것입니다.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솟은 기도 -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마태 28,20)

 

 

 

주님!

가르치기에 앞서 먼저 가르침을 배워 익히고 지키는 자 되게 하소서!

당신께 뿌리박고 살아가게 하소서!

무엇을 하더라도 당신과 함께 하게 하소서!

어디에 있더라도 당신께 눈을 떼지 않고 당신께 속한 자 되게 하소서!

당신의 숨결이 되고 당신의 생명을 드러내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 1,929 1

추천  3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