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나눔마당

sub_menu

자유게시판
영국에서 다양한 전례를 참례 후 정보를 공유합니다.

221000 김태용 [phytron] 스크랩 2020-09-24

가톨릭 교회에는 제2차바티칸공의회의 전례개혁으로 인해 만들어진 현행 미사 전례 외에도 많은 전례들이 있습니다.

가톨릭안에 일치된 동방가톨릭교회안의 많은 분파들 마다 전례가 다르고, 성공회 성직자치단 소속의 본당들은 성공회 전통을 보존한 미사를 드리고 있죠. 또한 전례개혁 이전의 트리엔트 미사를 드리는 본당들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전례들을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영국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영어를 쓰기 때문에 생소한 전례라 할지라도 해당 전례의 영어 전례서들이 다 있어 이해하기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그리고 영국은 국토가 작은데다 주요 성당들이 서로 가까운 거리내에 있어 다양한 분파들의 전례들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참례시 가장 중요한 영성체는 당연히 가톨릭 신자라면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그럼 제가 경험해봤던 네 가지 전례양식을 경험할 수 있는 영국의 주요 천주교 성당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현행 미사 - 웨스트민스터 대성당

(http://westminstercathedral.org.uk/)

한국의 명동대성당처럼 영국 가톨릭을 대표하는 성당입니다.

주일 오전 10시 30분 미사가 교중미사이므로 이 미사를 참례하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특히 영국 안의 대표적인 (웨스트민스터 사원, 세인트 폴 대성당등의) 성공회 대성당 합창단들 보다도 뛰어다는 평가를 받는 웨스트민스터 대성당 합창단의 가장 장엄한 미사곡 합창 및 대형 파이프오르간 연주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2. 트리엔트 미사 - 버밍엄 오라토리오회

(https://www.birminghamoratory.org.uk/)

성인이신 존 헨리 뉴먼 추기경님께서 성공회에서 천주교로 회심 후 직접 세우신 수도원입니다.

런던에도 트리엔트 미사를 거행하는 본당들이 있지만 굳이 이곳을 추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런던 내의 본당들은 대부분 Low Mass 라는 염경미사를 집전합니다.

반면 여기는 주일 오전 10시 30분이라는 교중미사 시간에 더 장엄하고 성음악이 함께하는 High Mass를 집전합니다.

게다가 High Mass를 집전하는 본당들 중 런던에서 가장 가깝습니다.

런던에서 주일 교중미사시간에 여유롭게 가시려면 아침 일찍 Victoria Coach Station에서 버스를 타셔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그로 인한 피곤함이 싹 가실만큼 아름다운 미사입니다.

P.S 영국 전역에서 트리엔트 미사가 집전되는 본당 및 미사시간, 미사등급(Low, Sung, High)을 알고 싶으시다면, https://lms.org.uk/mass-listings 으로 들어가셔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3. 성공회 성직 자치단 미사 - Our Lady of the Assumption & Saint Gregory, Warwick Street

(http://warwickstreet.org.uk/)

가톨릭교회와 일치된 성공회 출신 신자들이 성공회 전통을 보존한 고유의 미사를 드리기 위해 성공회 성직 자치단을 만들었는데, 영국에는 월싱엄의 성모 성직자치단(https://www.ordinariate.org.uk/)이 있습니다.

그 월싱엄의 성모 성직자치단을 대표하는 성당이 바로 이곳입니다.

주일 오전 10시 30분 교중미사를 성공회 감사성찬례에서 유래된 전례양식으로 드립니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거리인 소호지역 안에 성당이 있으므로, 미사 드리신 후 주변 관광을 하기도 편합니다. 

 

 

4. 우크라이나 그리스 가톨릭교회 성찬예배 - 성가정 우크라이나 그리스 가톨릭 대성당

(https://www.ucc-gb.com/cathedral)

가톨릭으로 일치된 우크라이나 지역 정교회 출신 신자들의 분파인 우크라이나 그리스 가톨릭교회 (http://ugcc.ua/)의 런던교구 주교좌성당입니다.

주일 오전 10시 성찬예배가 교중미사라 할 수 있는데 우크라이나어로 진행되니 우크라이나어-영어 전례서를 보시면서 참례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편하실 겁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성찬예배는 매월 둘째주 토요일 오후 4시에 거행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785 0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