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sub_menu

[보도자료] 내달 1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부제 서품식

1194 홍보국관리자 [commu1] 스크랩 2018-01-23

내달 1,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부제 서품식

염수정 추기경 주례새 사제 32명 탄생

교구 사제 900명 시대 시작

같은 날 부제 21명도 성직자로 새 출발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내달 1() 오후 1시 서울 구로구 고척 스카이돔에서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주례로 사제부제 서품식을 동시 거행한다.

 

△ 작년 2월 서울 구로구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서품식에서 2017년도 천주교 서울대교구 새 사제들이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을 비롯해 자리에 참석한 주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부제(副祭 성품성사 품계 중 가장 첫 단계) 32명은 염 추기경에게 성품성사(聖品聖事)를 받고 사제로서의 첫 발을 내디딘다. 서울대교구 부제들과 함께 수학한 베트남 타이빈 교구 소속 부제 1명도 이날 함께 사제품을 받는다.

 

같은 날 이어서 거행되는 부제서품식에서는 서울대교구 부제서품 후보자 21명이 부제품을 받는다.

 

이날 서품식에는 주한 교황대사 대리 마르코 스프리치 몬시뇰도 참석해 새 사제 탄생을 축하할 예정이다. 또한 베트남 타이빈 교구장 응우엔 반 데(Peter Nguyên Văn Dê, S.D.B.) 주교도 함께해 그 의미를 더한다.

 

 

△ 작년 2월 거행된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서품식에서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성품성사의 핵심 예식인 안수(按手) 예식으로 사제 서품 후보자를 축성하고 있다.


2018년도 사제서품 대상자들은 사무엘기 상권 310절의 말씀하십시오. 당신 종이 듣고 있습니다는 구절을 이번 서품식 주제 성구로 선정했다. 가톨릭평화방송TV는 이날 사제부제 서품식 실황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번 서품식으로 천주교 서울대교구 소속 사제는 887(추기경 2주교 4몬시뇰 7명 포함, 20181월 현재)에서 919명이 된다. 1831년 조선대목구 설정 이래 한국 가톨릭교회 교구 사제가 900명이 넘는 것은 처음이다.

 

성품성사는 가톨릭 칠성사(七聖事) 중 하나로, 성직자로 선발된 이들이 그리스도를 대신해 하느님 백성을 가르치고, 거룩하게 하며, 다스림으로써 하느님의 백성에게 봉사하도록 축성된다. 성품성사를 통해 사제들은 주교의 협조자로서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성사를 집전하며, 특히 미사를 거행할 임무를 부여받는다.

 

천주교 사제가 되려면 고졸 이상 학력자가 신학대학에 입학하여 학부와 대학원 과정을 포함해 7년간 공부해야 한다. 군 미필자의 경우, 군복무를 마치고 사회복지시설 현장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마쳐야 하므로 보통 10년의 시간이 걸린다. 신학생은 보통 6학년 겨울에 부제품을 받고 1년 뒤 사제품을 받는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홍보국 언론홍보팀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 8,188

추천  1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