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그가 네 말을 들으면 네가 그 형제를 얻은 것이다 (마태18,15-20)

140070 김종업 [rlawhddjq] 스크랩 2020-08-13

 

2020812일 연중 제19주간 수요일]

 

<그가 네 말을 들으면 네가 그 형제를 얻은 것이다.>

(마태18,15-20)

15 “네 형제가 너에게 죄를 짓거든, 가서 단둘이 만나 그를 타일러라. 그가 네 말을 들으면 네가 그 형제를 얻은 것이다.

= 도덕과 윤리로 잘못산 그 죄를 타이르라는 말씀이 아니라 죄(하마트리아, 과녁을 벗어나다). 곧 하느님의 뜻인 구원의 길을 벗어나 인간들의 뜻을 구원의 길로 걷는 그 잘못을 타이르라는 말씀이신 것.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 인간들의 계명, 규정과 교리 그 인간의 의로움의 길을 구원의 길로 잘못 알고 걷고 있다면~ 십자가의 대속 그 하늘의 의로움이 구원의 진리라고 들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타일러라(아쿠오- 들려주다)

그러면 그를 살리는 곧 예수님의 지체로 한 형제를 얻는 것이다.

 

(에페3,6) 6 곧 다른 민족들도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복음을 통하여, 공동 상속자가 되고 한 몸의 지체가 되며 약속의 공동 수혜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16 그러나 그가 네 말을 듣지 않거든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을 더 데리고 가거라. ‘모든 일을 둘이나 세 증인의 말로 확정 지어야 하기때문이다.

= 둘은 선악의 두 법을(셋은 하늘의 숫자) 그리고 그 선악의 법을 구원으로 완성하시는 십자가 곧 선의 대속으로 악이 용서받아 구원받는 그 진리(성령)의 확정을 받는 것.

다시~구약의 율법을 신약의 십자가의 대속, 그 진리가 구원의 완성을 이루는 것을 뜻하며 성령께서 확정하신다. 그것이 또한 교회의 가르침인 것.

 

17 그가 그들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거든 교회에 알려라. 교회의 말도 들으려고 하지 않거든 그를 다른 민족 사람이나 세리처럼 여겨라.

= 세리처럼~ 죄인으로 간주하여 죄인을 살피시는 하느님께 맏기는 것.

 

1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 이 땅은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신성과 본성인 이타의 사랑, 곧 십자가의 대속 그 구원의 말씀으로 창조되었다.(로마1,20참조) 그 구원의 약속 그 말씀을 깨달아 믿으면 하늘이 열릴 것이고 그것이 아닌 땅의 순리, 법을 중시하여 살기만 한다면 땅에서 잘 살다~ 영원히 땅에 갇히게 되는, 지옥이 되는 것이다.

 

19 내가 또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두 사람이 이 땅에서 마음을 모아 무엇이든 청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 20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기 때문이다.”

= 두 사람, 그 두 마음이 땅의 것이 아닌 하늘의 것, 곧 하느님의 뜻을 구하는 한 마음으로 구하면 하느님의 뜻인 구원을 이루워 주신다는 것. 둘이나 셋, 구약의 율법이나 신약의 진리나 모두 예수님의 이름(말씀)으로 그분의 뜻으로 알아들으면, 깨달으면 하느님의 뜻인 영원한 생명을 위한 하늘의 용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다음21절이하 용서의 말씀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참조~(요한5,39-40) 39 너희는 성경에서 영원한 생명을 찾아 얻겠다는 생각으로 성경을 연구한다. 바로 그 성경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 40 그런데도 너희는 나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려고 하지 않는다.

= 영원한 생명은 사람의 희생, 열심히 얻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 그 희생으로 얻는 것을 성경 전체를 통해 배우는 것, 깨닫는 것이다.

천주의 성령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 저희 죄인들을 위해 간구하여 주소서. 아멘.

  


0 1,516 0

추천  0 반대  1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