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블랙박스 사고(Black Box Thinking)

5043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01-13

 


블랙박스 사고(Black Box Thinking)




 

영화 <허드슨 강의 기적>의 실제 주인공. 단 한 사람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은 여객기 조종사 체슬리 슐렌버거 기장은 허드슨강에 불시착한 뒤 "항공 분야의 모든 지식, 모든 규칙, 모든 절차는 누군가 어디선가 추락했기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썼다. 모든 추락은 미래의 비행을 더 안전하게 만들어준다. 이 원칙을 블랙박스 사고(Black Box Thinking)라고 부른다.

블랙박스 사고(Black Box Thinking)를 처음 사용한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The Times)의 칼럼니스트이자 다수의 저서를 출간한 매튜 사이드(Matthew Syed)는 블랙박스 사고(Black Box Thinking)에서 사람들이 실패에서 배우지 못하는 것은 아무도 실패를 바라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실패했을 때 감당해야 할 비난과 책임의 무게가 워낙 커 실패 자체를 피한다는 것이다.

매튜 사이드(Matthew Syed)는 의사가 실패시 변명을 위해 환자에게 합병증을 거론하는 것이나, 사법당국이 명백한 무죄 증거를 무시하는 것, 정치인이 별 효과가 없어 보이는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 모두 실패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했다. 실수로부터 배움을 얻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233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블랙박스 사고(Black Box Thinking),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