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7일 (수)부활 제3주간 수요일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감금증후군(Lock-in syndrome)

5106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03-16

 


감금증후군(Lock-in syndrome)



뇌손상으로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는 있지만 본인의 생각을 말할 수도, 팔다리를 움직여 표현할 수 없는 상태를 가리켜 뇌 손상으로 발생하는 감금증후군(Lock-in syndrome)이라고 한다. 이 증후군은 뇌가 신체의 모든 근육과의 연결이 끊어진 상태를 일컫는다. "나는 다 지켜보고 있는데 표현을 못하겠어. 몸이 움직이질 않아." 감금증후군(Lock-in syndrome)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각성을 일으키고 의식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뇌의 기관은 뇌간의 상행 그물 활성계이다. 뇌의 전원 장치와 같은 곳으로 이곳이 망가지면 의식이 혼미해지는데 활성계는 뇌의 명령을 몸으로 전달하는 하행선과 몸에서 얻은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상행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하행선이 선택적으로 망가지면 감금증후군(Lock-in syndrome)이 된다.

감금증후군(Lock-in syndrome)은 활성계의 상행선, 즉 뇌로 들어오는 외부의 소리, 빛, 감각은 모두 느낄 수 있는 반면 뇌의 명령을 몸으로 전달하는 하행선의 손상으로 팔다리를 움직일 수도, 말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332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감금증후군(Lock-in syndrome),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