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가족 최면(family trance)

5087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02-27

 


가족 최면(family trance)



부당한 규칙, 부모의 잘못된 명령이 있을지라도 마치 최면에 걸린 사람처럼 순응하는 상태를 가리켜 가족 최면(family trance)이라고 한다. 가족 최면(family trance) 상태가 되면 가족과 자신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이 원하는 바가 자신의 욕구와 다르더라도 마치 자신이 원하는 것처럼 인식하고 가족 안에서 발생한 부당한 일도 정상적인 것인 양 인식한다.

가족상담의 선구적 학자인 머레이 보웬(Murray Bowen)은 정신분열을 유발하는 가족은 가족 자아(undifferentiated family ego)가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고 보았다. 정신분열은 현실을 거부하고 계속해서 환상 속에서만 머무르려 하는 상태를 말한다.

가족 자아(undifferentiated family ego)가 미분화된 상태에 놓여 있는 가족은 개별 구성원들의 자아가 서로 건강하게 분리되어 있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뒤엉켜 있으면서, 서로를 구속하는 애증관계에 얽혀 있다. 가족 자아가 미분화된 가족은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일종의 가족 최면(family trance) 상태에 빠진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421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가족 최면(family trance).가족 자아(undifferentiated family ego),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