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커넥톰(Connectome)

4875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19-07-31

 


커넥톰(Connectome)



 

커넥톰(Connectome)은 연결되다를 뜻하는 커넥트(Connect) 와 염색체를 뜻하는 크로모솜(Chromosome)의 합성어로, 뇌 속에 빼곡히 들어찬 신경세포(neuron)들의 연결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뇌 지도 또는 뇌 회로도를 가리켜 커넥톰(Connectome)이라고 한다.

커넥톰(Connectome)은 인간의 뇌라는 복잡한 물질의 작동 메커니즘을 지도 그리기 방식으로 이해하려는 개념으로 뉴런(neuron)과 시냅스(synapse) 즉 뉴런(neuron)들의 연결망의 관계를 가리키는 말이다.

모든 인간의 유전자가 다르듯이 모든 인간의 뇌도 각각 다른 신경세포 연결망을 가지고 있다. 뇌 신경계에 있는 900억 개 이상의 뉴런(neuron)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연결망은 인간이 사는 동안 계속 변화한다. 연결의 세기를 강화 혹은 약화시키고(Reweight 재조정), 새로 연결하거나 연결을 끊고(Reconnect 재연결), 신경 가지가 자라거나 줄어들고(Rewire 재배선), 새로 만들어지거나 제거되는(Regeneration 재생) 4R이 반복된다. 이 과정에서 뇌 속 지도 또는 뇌 회로도는 계속 변화한다. 기억과 감정, 느낌, 생각 등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도 결국은 신경세포 회로도의 변화 때문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059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커넥톰(Connectome),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