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6일 (금)부활 제4주간 금요일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블랙페이스(Blackface)와 우월성이론(Superiority theory)

5325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10-22


                                                                     블랙페이스(Blackface)와 우월성이론(Superiority theory)




흑인 분장을 하고 노래와 춤을 추는 극장 공연 형식을 가리켜 블랙페이스(Blackface)라고 말한다. 배우들은 피부를 검게 칠하고 입술을 과장되게 그리며 곱슬머리 가발을 쓰고 헤진 옷을 입는다.

미국에서 블랙페이스(Blackface) 이미지는 한동안 동화, 만화, 장난감, 각종 상품 등에 사용되며 흑인의 전형으로 고착되었다. 그러다가 1950년대 민권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블랙페이스를 이용한 공연과 이미지를 모두 거부하는 캠페인이 전개되었다. 블랙페이스가 흑인에 대한 비하이며 인종차별이라는 비난과 함께 노골적인 블랙페이스 사용은 미국 사회에서 금기시되었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등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약함, 불행, 부족함, 서투름을 볼 때 즐거워한다고 했다. 웃음은 그들에 대한 일종의 조롱의 표현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관점을 가리켜 우월성이론(Superiority theory)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자신이 더 낫다고 생각할 때 자존감이 높아지면서 기분이 좋아져 웃음이 나온다고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는 설명한다. 누군가를 비하하는 유머가 재미있는 이유는 그 대상보다 자신이 우월해지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우월성이론(Superiority theory)에 따르면 자신의 위치에 따라 같은 장면이 웃기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내가 우월해지는 장면이라면 웃기지만, 반대로 내가 깍아내려진다면 웃기지 않는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287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블랙페이스(Blackface),우월성이론(Superiority theor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