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4일 (수)부활 제4주간 수요일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용서받아야 할 진짜 죄인인 우리는 / 연중 제1주간 토요일

126902 박윤식 [big-llight] 2019-01-19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바리사이 율법 학자들은 예수님께서 죄인과 세리들과 음식 잡수시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저 사람은 어째서 저들과 음식을 먹는 것이오예수님께서 이 말에 그들에게 이르셨다. “건강한 이들께는 의사가 필요 없고 병든 이들께는 필요하다. 나는 의인보다 죄인을 부르러 왔다.”(마르 2,16-17 참조)’ 어두움에 빛 밝히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주님께서는 사랑의 시각으로 보신다. 세리도 주님의 자녀라는 거다. 초기부터 교회는 완전하고 바른 이들로 시작된 곳이 아니다. 병원에 환자들이 모이듯, 비천한 죄인들이 모여 교회가 되었다. 물론 어부와 세리도 힘없었지만 예수님 능력에 힘입어 상처 난 이들을 위로하고 치유하였다. 약함과 죄스러움이 오히려 주님께서 부르시는 장소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스스로가 죄를 전혀 짓지 않은 한없이 의로운 이라고 막연히 여긴다. 그러나 사실 많은 이가 그렇지 않을 게다. 죄 많은 이들이 교회가 칭송하는 인물로 변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잘났기 때문이 아니다. 오로지 죄인들을 사랑하시고 그들의 회개를 끈질기게 바라시는 하느님 자비덕분이리라. 이게 예수님 가르침이다.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가난하고 병고로 소외된 이들을 더 사랑하셨다. 그래서 그들은 늘 무리를 이루며 따랐다. 의인을 사귀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구하러 오신 그분 삶에서 우리를 되돌아보자. 우리는 성경 속의 대부분의 위대한 이들은 전혀 죄짓지 않은 의로운 이라고 막연히 여기지만, 많은 이가 그렇지 않았다는 걸 그들 삶에서 알게다. 신앙의 선조 아브라함은 이집트에서 아내 사라이를 여동생이라고 속여 목숨을 부지하였다. 통일을 이룬 다윗은 욕정에 이끌려 우리야를 죽이고 그의 아내 밧 세바를 기어이 아내로 삼았다. 예수님 수제자인 베드로도 막판에는 예수님을 세 번이나 모른다며 시침을 떨었고, 이방인의 사도 바오로는 초기에는 교회를 박해하던 이였다.

 

예수님께서 세리인 레위를 당신 제자로 삼으시고 그 많은 죄인, 세리와 함께 음식을 나누신 것은, 그들에 대한 하느님 아버지의 사랑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아셨기에. 어쩜 고해소 찾는 걸 두려워하는 우리도 진짜 용서받아야 할 죄인이 아닐까 이제라도 우리 자신은 죄인이 아닌지, 나아가 영적으로 정말 건강한지를 잘 살펴보아야 할 게다.

 

사실 하느님 앞에 누구도 의인이라 자처할 이는 없다. 우리 본성은 그분을 닮아 영원한 생명을 향하도록 부름 받았지만, 여전히 우리 내면에는 그분을 벗어나 죽음으로 달려가려는 죄의 경향도 남아 있다. 하느님을 외면하고 사는 이들에게 죄의식은 불편하게 느껴지지만, 믿는 이에게는 그분의 현존을 늘 기억하게 해 준다. 우리에게는 언제나 선택의 순간들이 있다. 스스로 의인인 척하는 위선의 삶과 스스로 죄인임을 인정하고 하느님의 자비를 청하는 삶이 있다. 우리는 지금 어떤 삶을 선택하고 있을까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5 1,439 4

추천  5 반대  0 신고  

TAG

바리사이,죄인,의인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