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9.16.날마다 십자가를 지고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123489 송문숙 [moon6388] 스크랩 2018-09-16

 

 

 

마르 8, 27-35(연중 24 주일)

 

 오늘은 연중 24주일입니다.

 오늘의 <말씀전례>의 주제는 메시아의 고난에 대한 말씀입니다.

 <1 독서>는 이사야 예언자의 입을 통해 들려준 주님의 종의 노래, 메시아는 매질하는 자들에게 등을, 수염을 잡아 뜯는 이들에게 뺨을 내주고, 모욕과 수모를 받으면서도 얼굴을 가리지 않을 것이며, 주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수치를 당하지 않으리라고 전합니다.

 <복음>에서는 예수님의 첫 번째 수난예고를 들려주시고, 동시에 그를 따르는 제자들에게 닥칠 고난도 함께 예고하십니다.

 그리고 <2 독서>는 그분을 믿는 이들이 지녀야 할 믿음의 실천에 대한 야고보 사도의 권고입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당신의 수난과 죽음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시기 전에 제자들을 미리 준비시키시는 장면으로, 내용상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곧 예수님께 대한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예수님의 수난예고와 그분을 따르는 제자들이 받아야 할 고난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먼저 제자들에게 시험문제를 내십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마르 8, 29). 그러자 베드로가 스승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마르 8, 29)라고 고백하자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사람의 아들이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으시고 원로들과 수석사제들과 율법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 죽임을 당하셨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을 명백히 하셨다(마르 8, 31-32)

 

 여기에서, 우리는 반드시”(Dei)라는 말과 명백히’(parresia)라는 단어에 주의를 기울여 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이 길을, 반드시 걸어야 하는 길로, 명백히’(parresia) 가르치신 까닭입니다.

 여기서, 반드시라는 단어는 세 가지 뜻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의무와 책임을 의미합니다. 곧 예수님께서 고난과 배척을 겪고 죽임을 당하시는 일은 해도 되고 안 해도 괜찮은 일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자녀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사랑의 의무이며 책임에 해당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두 번째>는 하느님의 약속을 실현하겠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곧 예수님께서는 예언을 이루시려면 반드시 고난과 배척을 받으시고 죽임을 당하셔야 한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세 번째>는 아버지의 뜻에 절대 복종하시는 예수님의 마음가짐을 의미합니다. 곧 아버지의 뜻과 자신의 사명에 대해서 반드시 해내고 말리라는 투철한 사명감과 각오를 말해줍니다. 따라서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에서 피해서도 안 되고, 거부할 수도 없는 반드시 걸어야 하고, 반드시실행해야 하는 일인 것입니다.

 그리고 명백히’(parresia)라는 단어는 공관복음에서 유일하게 여기에서만 한 번 쓰인 단어로, 자유를 가지고 용기 있게 그리고 분명하게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는 어렴풋이 알아듣거나 대충 알아들어서는 안 되는 그야말로 명백하게 알아들어야 할 내용임을 말해줍니다. 그러니 이 길은 우리가 명백히알고 분명하게 따라가야 하는 길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께서 명백히가르치신 우리가 반드시가야하는

이 길은 대체 어떤 길인가

 

 그것은 세 가지입니다. 곧 한두 가지 혹은 몇 가지의 고난이 아니라 많은 고난을 겪는 일이요, 단지 배척과 거부를 당하는 것만이 아니라 배척을 받아 죽임을 당하는 일이요, 그리하여 다시 살아나는 일입니다.

 그런데 사도들에게 이러한 내용은 너무도 큰 충격이었습니다. 사실, 그들도 당시의 다른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영광스럽게 개선하는 메시아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메시아가 고난을 받고 죽음을 당한다는 사실을 상상할 수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천부당만부당한 일로 여겼던 것입니다. 또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야 한다는 사실에 당혹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베드로가 나서서 예수님을 꼭 붙들고 반박하게 되고, 이에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마르 8, 33)

 

 바로 전에 복 받은 이(마태 16, 17; 너는 행복하다)로 칭찬받던 베드로는 이제 사탄이라고 호되게 꾸지람을 듣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에 관련된 하느님의 계획에 맞섰던 것입니다. 사막에서의 유혹자처럼, 그는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위해 마련해 놓은 계획과는 다른 사람들의 방식으로 구원자가 되라고 반박한 것입니다.

 오늘도 이렇게 하느님의 일이 아닌 사람의 일에 빠져 허우적거리며, 사람의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려고 하는 우리를 예수님께서는 가까이 부르시어 말씀하십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마르 8, 34)

 

 

다음검색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 1,502 0

추천  1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