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6일 (금)부활 제4주간 금요일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마니피캇(Magnificat), 마리아의 노래 / 12월 22일[성탄 3일전]

126174 박윤식 [big-llight] 2018-12-22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은 1년 중 가장 밤이 긴 날, 동지이다. 이제부터는 낮이 점차 길어지리라. ‘마리아의 노래에서 기존의 질서가 재역전되는 걸 본다. 우리는 다른 이에게 사랑받고 있다고 생각할 때에 기쁨을 느낀다. 더욱이 하느님께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때에 그 기쁨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다. 성모님만큼 하느님의 사랑과 신뢰를 받은 사람은 없다. 따라서 이 노래는 하느님께 받은 사랑과 신뢰에 대한 환희를 그린다. 성모님께서는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가 무엇을 감사해야 하는 가를 이 노래로 분명히 알려 주신다.

 

마리아가 말하였다. “내 영혼이 주님을 찬송하고, 구원자 하느님 안에 기뻐 뛰니, 그분께서 당신 종의 비천함을 굽어보셨다. 그분 이름은 거룩하고, 그 자비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미치시리라. 그분께서는 당신 팔로 권능을 떨치시어, 마음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다. 비천한 이들을 높이셨으며, 굶주린 이들을 좋은 것으로 배불리시고, 부유한 자들을 빈손으로 내치셨다. 당신 자비를 기억하시어, 조상님들에게 하신 대로, 그 자비가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영원히 미치시리라.”(루카 1,46-56/마니피캇 요약)’

 

이 노래는 천사의 방문을 받은 마리아가 예수님을 잉태한 몸으로 엘리사벳을 방문하였을 때, 그녀 축복에 응답한 찬미의 기도다. ‘마니피캇이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마리아는 그분께서는 마음속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습니다.”라고 고백하였다. 이는 주님께 나아가려면 철저한 겸손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주님께서는 전능을 드러내심으로써 교만한 자에게 부끄러움을 알게 하시기에. 따라서 겸손한 자세를 지닐 때만 주님을 알아 뵐 게다. 또한 세상 어떤 계급이나 특권도 물리쳐야만 한다. 주님께서는 힘없고 무시 받는 이들을 높이시고 세상 권력가들을 끌어내리시기에. 그래서 인간은 누구나 귀하고 평등하다는 의식을 깨우치자. 마지막으로 주변의 그 어떤 착취와 탐욕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 , “굶주린 이들을 좋은 것으로 배불리 먹이시고 부유한 자들을 빈손으로 내치셨다.”라는 말씀대로 배고픈 이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야만 한다.

 

따라서 이 마니피캇에 담긴 가난한 이들의 구원과 성모님의 겸손과 순명을 자주 묵상하자. 세상의 교만한 통치자보다 가난하고 소외된 이, 비천하고 굶주린 이들이 새로운 질서 안에서 하느님 역사의 주인이 된단다. 권력을 자랑하던 가치 체계가 무너질 것이란다. 또한 그분께서는 당신 종의 비천함을 보시고 무례한 이들을 끌어내리신단다.

 

이처럼 이 노래에는 의식의 전환을 요구하는 새 선언이 담겼다. 교만과 반칙을 포기하고 나눔을 실천해 나가란다.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면 밤이 짧아지듯이, 힘없고 미천한 이들의 구원은 힘 있고 교만한 자들의 몰락을 내포하리라. 성탄이 이제 정말 며칠 남지 않았다. 주님께서 아기 예수로 오실 때, 우리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교만으로 우리를 흩어 버리시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옷깃을 정성을 다해 다잡아야겠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 1,692 1

추천  3 반대  0 신고  

TAG

마니피캇,엘리사벳,굶주린 이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