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0일 (토)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예수께서 혼자 계시기위해 당신이 나신 동굴에 가신다

133189 박현희 [yesyes] 스크랩 2019-10-14

 

 

예수께서는 성전 뒤편, 양떼문 근처 시외에 계신다. 예수의 주위에는 겁을 집어먹고 화가 나기까지 한 사도들과 목자 제자들이 있는데, 레위만은 없다. 전에 예수와 같이 성전에 있던 제자들 중의 다른 사람은 아무도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서로 논쟁을 한다. 그들이 서로 또 예수와 특히 가리옷의 유다와 논쟁을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들은 유다에게 유다인들의 분노를 비난하는데, 약간 날카롭게 비꼬면서 그렇게 한다. 유다는 그들이 말하게 가만 내버려두다가 이렇게 되풀이 말한다.


“나는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과 사제들과 말했는데, 그들 중의 아무도 그 사람들 가운데에는 있지 않았네.”


그들은 토론을 처음 진정한 다음에 그것을 그만두지 않은 것을 예수께 비난한다. 그러니까 예수께서는 “나는 내 표시를 완전히 할 필요가 있었다”하고 대답하신다. 그리고 또 안식일이 가까워지고 명절날들인 지금 어디로 갈지에 대하여도 의견이 분분하다. 시몬 베드로는 특히 예수께서 다시 베다니아로 가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신 뒤로는 그리로 가서 방해를 할 계제가 아니니 아리마태아의 요셉의 집으로 가자고 제안한다. 토마가 대답한다.

 

“요셉은 집에 없어, 니고데모도 그렇고 명절 때문에 그들은 집을 떠났네. 어제 우리가 유다를 기다릴 때에 그들에게 인사를 했는데, 그 때 그 말을 내게 했네.”

 

“그럼 니까의 집으로 가지”하고 마태오가 제안한다.


“니까는 명절을 지내러 예리고에 갔어”하고 필립보가 대답한다.


“세포리스의 요셉의 집으로 가지”하고 알패오의 야고보가 말한다.


“흠! 요셉…” 하고 베드로가 말한다.


“우리는 그 사람에게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닐 걸세. 그리고… 그야 물론! 그 사람이 선생님을 존경은 하지. 그렇지만 걱정이 없기를 바라네. 그 사람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두 물결 사이에 끼여 있는 배와 같으네…. 그래서 계속 떠 있기 위해서는… 모든 바닥짐을 고려에 넣는다네. 어린 마르시알까지도… 그 애를 아리마태아의 요셉에게 넘겨 준 것을 너무나 잘한 일로 생각할 지경일세.”


“아! 그래서 그 애가 어제 아리마태아의 요셉과 같이 있었구먼?!”하고 안드레아가 외친다.


“물론이지! 그러니까 어떤 조용한 작은 포구에서 마음을 가라앉히게 놔두는 것이 더 나을 걸세… 이거 봐! 우린 별로 용기가 없군그래! 

그리고 최고회의가 모두에게 겁을 주는구먼!” 하고 역시 베드로가 말한다.


“제발 자네에 대해서나 말하게. 나는 아무도 무섭지 않네” 하고 가리옷 사람이 말한다.


“나도 그래. 선생님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나는 모든 군대에도 대항할 거야. 그렇지만 우리는 우리야…. 다른 사람들은… 이거 봐! 그들은 그들의 사업이 있고, 집이 있고, 아내가 있고 딸들이 있단 말이야… 그 사람들은 그걸 생각한단 말일세.”

 

“우리도 아내와 딸들이 있어”하고 바르톨로메오가 지적한다.


“그러나 우리는 사도들이야. 그리고….”


“그리고 너희들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이다. 시련이 아직 오지 않았으니까 아무도 비난하지 말아라하고 예수께서 말씀하신다.


“시련이 아직 오지 않았다구요? 그러면 저희가 이미 겪은 시련 말고 또 어떤 것들이 있단 말씀입니까? 그렇지만 오늘 제가 얼마나 선생님을 지켰는지 보셨지요! 저희 모두가 선생님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저는 누구보다도 더 지켰습니다! 저는 배라도 뒤집을 수 있을 만큼 밀어서 자리를 만들었습니다!…생각이 하나 떠올랐습니다! 노베로 가십시다. 노인이 기뻐할 것입니다!”


“예. 예. 노베로 가십시다.” 모두가 찬성이다.


“요한은 노베에 없다. 너희들은 공연한 길을 갈 것이다. 너희들이 노베로 갈 수는 있다. 그러나 요한의 집에는 안 된다.”


“너희들은 갈 수 있다니요! 그럼 선생님은 가지 못하십니까?”


“나는 원치 않는다, 요나의 시몬아. 나는 이 등불 명절 며칠 저녁에 벌써 갈 데가 있다. 그러나 내가 없으면, 너희들은 어디에서나 안심하고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너희더러 가고 싶은 데로 가라고 말하는 것이다. 너희에게 강복한다. 나는 너희들에게 육체와 정신으로 결합해 있고, 너희들의 우두머리인 베드로에게 순종하라고 일깨워 준다. 선생에게처럼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맏형에게처럼 순종하라고 말이다. 레위가 내 배낭을 가지고 돌아오는 대로 작별을 하자.”


“그건 안 됩니다, 주님! 주님을 혼자 가시게 하는 것은 절대로 안됩니다!” 하고 베드로가 외친다.


“내가 원하면 언제나 그렇게 할 수 있다. 요나의 시몬아, 그러나 염려 말아라. 나는 시내에 있지 않을 것이다. 천사나 마귀가 아니면, 아무도 내 은신처를 찾아내지 못할 것이다.”


“좋습니다. 주님을 미워하는 마귀가 너무 많으니까. 주님 혼자 가시면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천사들도 있다, 시몬아. 그래서 나는 가겠다.”


“그러나 어디로 가십니까? 아니, 선생님이 자의로든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서든 가장 좋은 집들을 거절하셨으니 어떤 집으로 가신다는 말씀입니까?! 이 계절에 산 위에 있는 동굴에는 분명 안 가시겠지요?”


“또 만일 그런다면? 그곳은 역시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보다는 덜 찰 것이다” 하고 당신 자신에게 말씀하시는 것처럼, 눈에는 반짝이는 눈물을 감추시려고 고개를 숙이시며 말씀하신다.


“저기 레위가 옵니다. 뛰어 오는데요”하고 길가에서 바라보고 있는 안드레아가 말한다.


“그러면 서로 평화를 주고 헤어지자. 너희들이 노베에 갈 생각이면, 해지기 전에 갈 시간이 빠듯하겠다.”


레위는 숨을 몹시 헐떡거리며 온다.
“그들이 선생님을 찾는답니다…. 선생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말했습니다…. 그들은 많은 집에 갔는데, 특히 초라한 사람들 집에 갔었답니다….”


“자낼 그들이 봤나?” 하고 제베대오의 야고보가 묻는다.


“물론입니다. 그들이 저를 붙잡기까지 했습니다. 그렇지만 벌써 그걸 알고 있던 저는 ‘가바온에 간다’고 말하고 다마스커스 문으로 해서 나와서 성곽 뒤로 뛰어 왔습니다…. 주님, 저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저 사람들과 저는 안식일이 지난 다음에 가바온에 가니까요 오늘 밤에는 다윗의 도시의 들판에 있을 것입니다…. 저희들에게는 추억의 날들입니다….”

 

그러면서 수염이 난 씩씩한 얼굴에 천사 같은 미소를 띠고 예수를 바라본다. 그의 얼굴 모습에 오래 전에 지나간 밤의 어린 아이의 기억을 되살아나게 하는 추억이다.


“좋다. 너희들도 가고 너희들도 가거라. 나도 가겠다. 각기 제 갈길로 가도록 하자. 내가 며칠 뒤에 갈 솔로몬의 마을에 나보다 먼저 가 있거라. 그리고 너희들을 떠나기 전에, 너희들을 둘씩 둘씩 이 도시 저 도시로 보내기 전에 한 말을 되풀이 한다. ‘가서 전도하고, 하느님의 나라가 매우 가까왔다고 전하여라. 병자들을 고치고, 문둥병자들을 깨끗하게 하고 영과 육체로 죽은 사람들에게 내 이름으로 영의 부활이나 생명인 나를 찾는 것이나 죽음에서의 부활을 명하면서 그들을 다시 살려라. 그리고 너희들이 하는 일을 뽐내지 말아라. 너희들끼리와 너희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과의 말다툼을 피하여라. 너희들이 하는 것에 대하여 아무 것도 요구하지 말아라. 이방인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보다는 오히려 이스라엘의 집에서 길잃은 양들에게로 가라,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은 이방인과 사마리아 사람들을 싫어해서가 아니라, 너희들이 아직 그들을 회개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날 걱정을 하지 말고 너희가 가진 것을 주어라. 내가 하는 것을 본 모든 것을 하고, 내 정신과 같은 정신으로 하여라. 자, 내가 하는 것, 그리고 하느님의 영광이 나타나기 위하여 너희가 하기를 내가 원하는 것을 할 권한을 너희에게 준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입김을 불으시고, 한 사람씩 껴안으시고 떠나보내신다. 모두가 마지못해 떠나면서 여러번 돌아다본다. 예수께서는 그들이 모두 떠나는 것을 보실 때까지 손으로 인사를 하신다. 그리고 덤불 사이로 키드론 개울 바닥으로 내려가신다. 그리고 거품이 이는 물 근처 개울가의 바위에 앉으신다. 맑고 틀림없이 몹시 차가울 그 물을 드신다. 얼굴과 손과 발을 씻으시고 나서 옷을 다시 입으시고 다시 와서 앉으신다. 그리고 곰곰 생각하신다…. 그래서 당신 주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차리지 못하신다.

 

과연 동료들과 같이 떠났던 사도 요한이 혼자서 돌아와 우거진 덤불 속에 숨어서 예수께서 하시는 대로 따라 한다. 예수께서는 그곳에 얼마 동안 계시다가 일어나셔서 배낭을 어깨에서 허리로 비스듬히 메시고 키드론 개울을 따라 덤불들 사이로 엔로젤 우물까지 이르신다. 그리고는 서남쪽으로 돌아서 베들레헴으로 가는 길로 들어서신다. 

요한은 알아보지 못하라고 겉옷으로 몸을 푹 감싸고 백 미터쯤 뒤에서 예수를 따라 간다. 그들은 겨울로 인하여 헐벗은 길을 따라 쉬지 않고 걷는다.

 

예수께서는 그 긴 걸음으로 길을 빨리 가신다. 요한은 들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예수를 힘들게 따라 간다. 예수께서는 두번 걸음을 멈추시고 돌아보신다. 첫번째는 유다가 가야파와 그 일당과 말하려고 떠나갔던 작은 언덕에서였고, 두번째는 어떤 우물 곁에서였는데, 그곳에서는 어떤 사람의 항아리에서 물을 마시면서 빵을 조금 드신다. 그런 다음 해가 내려가고, 내려가고. 또 내려가서… 황혼이 되는데, 길을 다시 떠나신다. 예수께서는 서쪽 하늘의 마지막 붉은 빛이 꺼지면서 보라빛이 길게 퍼질 때 라켈의 무덤에 이르신다. 서쪽 하늘은 꽃이 만발한 등나무를 올린 정자 같은데 동쪽에는 벌써 추운 겨울 하늘의 맑은 코발트색이 나타나고 벌써 이른 별들의 희미한 빛이 가장 먼 하늘의 경계에 나타난다.

 

예수께서는 완전히 밤이 되기 전에 자리를 잡으시려고 걸음을 재촉하신다. 그러나 베들레헴의 작은 도시가 전부 보이는 언덕에 이르셔서는 걸음을 멈추시고 바라보시고 한숨을 쉬신다. 시내로 들어가지 않으시고, 마지막 집을 돌아 다윗의 집 또는 탑의 폐허에 있는 당신이 나신 곳으로 곧장 가신다. 동굴 옆으로 흘러가는 개울을 건너신다. 

그리고 마른 잎들이 깔린 작은 공간에 발을 들여 놓으신다…. 그리고 안을 한 번 들여다보신다. 아무도 없다. 그래서 들어가신다. 요한은 들리지도 않고 보이지도 않게 하느라고 조심스럽게 더 이쪽에 남아 있다. 그는 찾고 바라보고 한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는 오히려 더듬어서 폐허가 된 또 다른 외양간을 발견한다. 그도 그리로 들어가서 한 구석에 불을 켜 놓는다. 짚이 조금 있고, 더러운 짐승의 잠자리짚과 나뭇가지 몇 개, 그리고 구유에는 건초가 있다. 요한은 만족하다. 그는 혼잣말을 한다.

 

“적어도… 듣기는 할 거야…. 그래서 함께 죽거나 선생님을 내가 구하거나 할 거야.” 그리고 한숨을 쉬며 말한다.

 

“그런데 선생님은 이렇게 나셨어. 그리고 당신 고통을 슬퍼하시기 위해서 여길 오신 거야… 그리고… 아! 영원하신 하느님! 당신의 그리스도를 구하십시오!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 선생님은 큰 일을 하시기 전에는 언제나 외따로 떨어져 계시기 때문에 제 마음이 떨립니다…. 그런데 당신을 메시아왕으로 드러내시는 것 말고 어떤 큰일을 하실 수 있습니까? 오! 선생님의 모든 말씀이 제 마음속에 있습니다…. 저는 어리석은 아이라 별로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오 저희들의 영원하신 아버지, 저희는 모두가 별로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저는 무섭습니다. 무서워요! 선생님은 죽음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고통스러운 죽음과 배반과 소름끼치는 일에 대해서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무섭습니다! 하느님, 저는 무섭습니다! 영원하신 주님, 제 마음을 굳세게 해 주심시오. 장차 일어날 일을 위해서 틀림없이 당신 아들의 마음을 굳세게 하시는 것과 같이, 이 불쌍한 아이의 마음도 굳세게 해 주십시오…. 오! 저는 느낍니다! 선생님이 여기 오신 것은 그 때문이라는 것을, 당신의 말씀을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듣고 당신 사랑으로 굳세어지기 위해 여기 오셨다는 것을. 오 지극히 거룩하신 아버지, 저도 선생님을 본받습니다! 저를 사랑해 주십시오. 그리고 당신 아들을 위로해드리기 위하여 모든 것을 겁없이 견디는 힘을 가지게 아버지를 사랑하게 해 주십시오.”



요한은 그가 조잡한 화덕에 불을 붙여 놓은 나뭇가지 두개의 흔들리는 불빛을 받으며, 서서 팔을 들고 오래 기도한다. 그는 불이 꺼지려는 것을 볼 때까지 기도한다. 그리고 넓은 구유로 올라가 건초에 쭈그리고 앉는다. 짙은 빛깔의 겉옷에 잘 감싸여 있고 동굴도 어두움 속에 감싸여 있기 때문에 그는 어두움 속에 있는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 마침내 첫번째 달빛이 동쪽을 향한 입구로 해서 들어와 밤이 깊었다는 것을 알린다. 그러나 요한은 피곤하여 잠이 들었다. 이 12월의 밤에 들리는 소리는 오직 그의 숨소리와 개울이 흐르는 희미한 소리뿐이다.



달이 부딪는 돛단배 같이 가벼운 구름이 떠다니는 저 높은 하늘에는 온통 천사들의 떼가 돌아다니는 것 같다…. 그러나 천사들의 노래는 없다. 이따금 폐허에서 밤새들이 “우! 우! 우!”하고 우는 소리를 주고받고 때로는 올빼미들 특유의 마녀의 웃음소리 같은 것으로 끝나기도 하며, 멀리서는 울음소리 같은 신음소리가 들려온다. 양의 우리에 갇힌 개가 달을 보고 짖는 것이거나, 늑대가 바람에 불려오는 먹이의 냄새를 맡고 꼬리로 옆구리를 치면서, 잘 지켜진 외양간에 감히 가까이 가지는 못하고 욕심이 나서 우는 것이거나 할 것이다. 나는 잘 모르겠다. 그러다가 목소리들과 발소리들이 들리고, 폐허에 흔들리는 불그스름한 불빛이 보인다.

 

그리고 하나씩 차례로 목자 제자 마티아요한,레위, 요셉, 다니엘, 베냐민, 엘리야, 시메온이 온다. 마티아는 불붙인 나뭇가지를 쳐들고 길을 밝힌다. 그러나 앞으로 뛰어 오는 것은 레위이다. 그리고 맨 먼저 예수의 동굴 속으로 머리를 들이민다. 그는 즉시 돌아보며 걸음을 멈추고 잠자코 있으라는 손짓을 하고, 또 바라본다…. 그리고는 오른 손을 뒤로 돌려 다른 사람들에게 오라는 손짓을 하고, 잠자코 있으라고 하는 뜻으로 손가락 하나를 입술에 대고 비켜서서 다른 사람들에게 자리를 내준다. 다른 사람들은 하나씩 차례로 와서 보고는, 레위와 같이 모두 감동하여 물러선다.


“어떻게 할까?”하고 엘리야가 속삭이며 말한다.


“여기 있으면서 선생님을 지켜보세”하고 요셉이 말한다.


“안 돼. 아무도 다른 사람의 영적인 비밀을 침범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네. 물러가세 " 하고 마티아가 말한다.

 

“자네 말이 맞아. 옆에 있는 외양간으로 들어가세. 그러면 아직 여기 선생님 곁에 있는 것이 될 거야하고 레위가 말한다.


“가세”하고 그들은 말한다. 그러나 떠나기 전에 그들은 다시 한번 몰래 탄생하는 동굴 속을 들여다본다. 그리고는 감격하여, 소리를 내지 않으려고 애쓰며 물러간다. 그러나 그들이 옆의 외양간 어귀에 왔을 때 요한의 코고는 소리를 듣는다.


“누가 있네”하고 마티아가 걸음을 멈추면서 말한다.


“무슨 상관있어? 우리도 들어가세. 어떤 거지가 이리 피신해 들어온 것처럼 -저 사람은 틀림없이 거지일 데니까 말이야.- 우리도 이리로 피신할 수 있어”하고 베냐민이 대꾸한다.

 

그들은 불붙인 나뭇가지를 높이 쳐들고 들어간다. 임시변통으로 만든 불편한 침대에 잔뜩 몸을 움츠리고 있는 요한은 머리카락과 겉옷으로 얼굴이 가려진 채 계속 자고 있다. 그들은 구유 옆에 깔려 있는 짚 위에 앉을 생각으로 조용히 가까이 간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서 다니엘이 자고 있는 사람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다가 누구인지를 알아본다. 그는 말한다.

 

“주님의 사도, 제베대오의 요한이야. 두 분은 기도하려고 이리 피해 오셨는데… 사도는 잠에 지고 말았구먼…. 물러가세. 기도에 전념하지 않고 잠든 것이 발견된 것을 알면 창피를 당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네….”


그들은 다시 밖으로 나와서 그 다음에 있는 피신처로 들어간다. 그러면서 시메온은 그것을 불평하기까지 한다. 

 

“왜 선생님 동굴 어귀에 있으면서 선생님을 가끔 살펴보지 못하는 거야? 우리는 오랜 세월을 이슬을 맞으면서 별빛 아래에서 어린 양들을 지켰는데, 하느님의 어린 양을 위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을 건가? 

아기가 첫번 잠이 들었을 때 경배한 우리들은 그렇게 할 권리가 얼마든지 있네. “



“사람으로서, 또 하느님이신 사람에게 경배한 사람으로서의 자네 말은 옳네. 그러나 안을 들여다보면서 자네는 무엇을 보았나? 아마 사람을 보았겠지? 아닐세. 우리는 본의 아니게, 신비를 보호하기 위해 쳐놓은 휘장 세 겹을 젖힌 다음 넘지 못할 문턱을 넘었네. 그리고 대사제조차도 지성소에 들어가면서 보지 못하는 것을 보았네. 우리는 하느님과의, 하느님의 이루 말할 수 없는 사랑을 보았네. 우리가 그 사랑을 또 엿보는 것은 용납되지 않네. 하느님의 능력은 하느님의 아들의 탈혼을 본 대담한 눈동자를 벌하실 지도 모르네. 오! 우리는 우리가 얻은 것으로 만족하세! 우리는 우리의 사명을 위해서 떠나기 전에 기도로 밤을 지내려고 여기 오기를 원할 걸세. 기도하고 오래된 그날 밤을 기억하려고…


그런데 반대로 우리는 하느님의 사랑을 보았네! 오! 영원하신 분께서는 갓난아기를 보는 기쁨과 그분을 위해 고통을 당하는 기쁨과 하느님이신 아기와 하느님이신 사람을 제자로서 세상에 알리는 기쁨을 주심으로 정말 우리를 많이 사랑하셨네! 이제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이 신비까지 베푸셨네… 지극히 높으신 분을 찬미하세. 그리고 그 이상의 것을 바라지 마세!”

 

자기도 역시 황홀경에 빠진 것같이 보이는 레위가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말한 걸세. 선생님이 당신 사도도 당신과 함께 있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는 것을 생각들 하게….”

 

“맞아! 거룩하신 선생님! 마른 땅에 물이 필요한 것보다도 선생님께는 하느님의 사랑에 잠기실 필요가 더 있는 걸세! 선생님을 둘러싸고 있는 미움이 너무나 크거든!….”

 

“그렇지만 사랑도 그만큼 크네. 내가 하고 싶은 것은… 그래 나는 이렇게 할 거야!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여기 계시네. 그래서 나는 나를 바치며 이렇게 말씀드리네. ‘지극히 높으신 주 하느님, 마음과 제단을 받아들여 축성하시고, 당신의 뜻에 맞는 희생을 제헌하시는 당신의 백성의 하느님이시요 아버지이신 분이여, 당신의 뜻이 불처럼 내려와서, 당신의 아들이시요 메시아이시며 제 하느님이시요 선생님이신 그리스도와 더불어, 그리스도처럼,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저를 불사르게 하십시오. 당신께 보호를 청합니다. 제 청을 들어 주십시오’ 하고”

 

그리고 서서 팔을 들고 기도한 마티아가 돌아와 그들에게 의자 노릇을 하는 나뭇가지들 위에 앉는다. 달이 이제는 서쪽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동굴을 비추지 않게 되었다. 달빛이 아직 들판은 비추고 있으나 여기 동굴 안으로는 들어오지 않는다. 그래서 얼굴들과 물건들이 같은 어두움 속으로 사라진다. 말들도 점점 드물어 지구 목소리들도 더 약해진다. 마침내 착한 뜻이 졸음에 져서 이제는 따로 떨어진 말들이나 있을 뿐, 때로는 대답도 없다…. 새벽녘에 매서워지는 추위가 잠을 깨우는 자극제이다.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일어나서 나뭇가지에 불을 불이고 마비가 된 사지를 녹인다.


“틀림없이 불은 생각하지 않으시는 선생님은 어떻게 하실까?” 거의 이를 마주치는 레위가 말한다.


“그리고 잡수실 것이라도 가지고 계실까?” 하고 엘리야가 물으며 이렇게 덧붙인다.

 

“이제 우리는 우리의 사랑과 우리의 가난한 음식물 밖에 없네…. 그리고 오늘은 안식일이야….”


“이거 봐. 우리 음식물을 모두 동굴 어귀에 놔두고 떠나세. 우리는 저녁 전에 언제나 라켈의 집이나 엘리쉬아의 집에서 빵을 얻을 수 있네. 그러면 우리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마련해 주신 분의 아들의, 그러니까 섭리의 가호자가 될 걸세”하고 요셉이 제안한다.


“그래, 그래.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해서 잘 보이게 하고 몸을 녹이세. 그리고 모든 것을 저리 갖다 놓고, 새벽이 돼서 선생님이나 사도가 나와서 우리를 보기 전에 떠나세.”


희미한 불빛에 그들의 배낭을 열고 빵과 마른 치즈와 사과 몇 개를 꺼낸다. 그리고는 나무를 한아름 안고 소리 없이 나온다. 그동안 마티아는 불에서 꺼낸 나뭇가지로 그들을 비춘다. 그들은 정확히 모든 것을 동굴 어귀 밖에 놓는다. 나무는 땅에 내려놓고, 그 위에 빵과 다른 음식물들을 울려놓는다. 그리고는 물러나 일렬종대로 개울을 다시 건너 갑자기 닭 울음소리가 깨뜨리는 새벽의 정적 가운데 처음 밝아오는 빛 속으로 떠나간다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903 0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