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나와 은총과 진리

130405 김현아 [estherlove] 스크랩 2019-06-15

 

 


 

 

2019년 다해 삼위일체 대축일

 


 

 

 

<나와 은총과 진리>

 

 

 

 복음: 요한 16,12-15


십자가를 지고 가는 예수


엘 그레코 작, (1600-1605),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한 엄마가 1 살배기 아기를 폐가에 버리고 도망갔습니다. 우연히 폐가에서 아기의 울음소리를 들은 주민들은 당장 경찰에 신고를 했습니다. 잠시 후, 경찰이 도착했을 때 더럽고 차가운 바닥에는 1살짜리 여자아이가 버려져 있었습니다. 경찰은 아기가 최소한 며칠 동안 이곳에 홀로 버려져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경찰은 추가 조사 후, 아이의 이름이 리자라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행방불명 상태였습니다. 리자는 몹시 쇠약해진 상태였기에 즉시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리자는 병원에서 생각지도 못한 한 여성을 만납니다. ‘이나라는 여성은 리자의 옆 병실에서 아픈 아들을 돌보고 있었습니다. 아기의 울음소리를 듣고 이나는 무슨 일인지 확인하기 위해 밖으로 뛰쳐나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처음 리자를 만나게 됩니다. 보호자 없이 혼자 울고 있는 아이를 보자, 이나는 금세 연민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날부터 아들을 찾아갈 때마다 리자의 선물과 옷들을 함께 준비해갔습니다.

 

어느 날 여느 때처럼 리자를 찾아간 이나는 빈 침대밖에 볼 수 없었습니다. 이나는 병원 직원에게 어떻게 된 일이냐고 물었고 직원은 리자가 퇴원할 정도로 건강해져 고아원으로 보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나는 리자가 건강을 찾아 기뻤지만 동시에 깊은 상실감도 느꼈습니다. 그녀는 고아원으로 찾아가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리자를 자신의 딸로 입양합니다. 이나는 리자의 엄마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막 2살이 된 리자는 여전히 극도의 공포감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어릴 적 트라우마로 음식을 잘 씹지도, 야외에서 걷지도 못했습니다.

 

그녀는 아픈 아들을 돌보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리자 또한 지극 정성으로 돌보았습니다. 이나는 리자가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무용학원에 보내주었습니다. 엄마의 사랑과 지원 덕분에 리자는 조금씩 자신감을 찾아갔습니다. 리자는 따돌림을 당하기도 했지만 굳세게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리자는 미인 경연대회와 장기자랑에서 우승을 휩쓸면서 모델로서 첫 발걸음을 떼었습니다. 리자의 모델 커리어와 인생 이야기는 그녀를 러시아 유명 연예인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10살이 되었을 때 그녀의 친엄마가 이 소식을 듣고 딸과 연락을 하고 싶다고 전해왔습니다. 그러나 리자는 거절했습니다. 그녀는 말합니다.

나의 진정한 어머니는 이나입니다. 그녀는 제가 힘든 순간 곁에 있어주었고 저를 절대 포기하지 않으신 분입니다.”

 

[출처: ‘폐가에 1살 아기 버렸다가 수십 년 뒤 믿기 힘든 사실 마주한 엄마’, 포크포크, 유튜브]

 

함께 있어줌절대 포기하지 않음’, 이 둘은 함께여야 합니다. 함께 있어주지만 교육을 포기한다던가, 교육은 하지만 함께 있어주지 않으려 한다면 그런 부모 밑에서 아이는 올바로 자라날 수 없습니다. 함께 있어줌을 은총이라 할 수 있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을 진리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있어줌을 사랑이라 할 수 있고, 포기하지 않는 마음을 가르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은 항상 부모로부터 함께 와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실 때 이 두 가지를 충만히 지니고 오셨습니다. 은총과 진리입니다.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은총과 진리가 충만하신 아버지의 외아드님으로서 지니신 영광을 보았다.”(요한 1,14)

 

예수 그리스도는 은총과 진리와 하나이십니다. 이렇게 은총과 진리는 그것을 주는 이와 함께 삼위일체를 이룹니다. 삼위일체 하느님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과 함께 삼위일체이신 것과 같습니다. 하느님께서 은총으로 성령을, 진리로 성자와 함께 하셔서 삼위일체 하느님이 되시는 것입니다.

 

엄마의 영광을 누리려면 은총과 진리와 항상 함께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은총은 함께 있어주는 것이고 진리는 가르침을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리자가 나의 진정한 어머니는 이나입니다. 그녀는 제가 힘든 순간 곁에 있어주었고 저를 절대 포기하지 않으신 분입니다.”라고 할 때, 리자에게 이나는 은총과 진리를 지닌 어머니의 영광을 받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이 은총과 진리를 갖춰 삼위일체 하느님을 닮은 인간이 될 때 그 태어나는 자녀들에 의해 영광을 받게 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내가 너희에게 할 말이 아직도 많지만 너희가 지금은 그것을 감당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분 곧 진리의 영께서 오시면 너희를 모든 진리 안으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에서 예수님의 말씀은 진리이시고 그 말씀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주시는 은총이 성령이십니다. 은총과 진리가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고 그 창조자로서의 영광을 받게 만드는 것입니다.

 

은총은 함께 있어주는 것에서 드러나고 진리는 가르침을 포기하지 않는 것에서 드러납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셔서 3년 동안 가르치셨고 승천하시면서도 세상 끝날까지 함께 계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이 은총과 진리의 충만함입니다.

 

그렇다면 은총과 진리를 어떻게 지니게 될까요 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은총과 진리를 받았다는 것은 새로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은총과 진리를 가진 이는 어머니가 되기 때문에 그 은총과 진리를 받은 이는 그 어머니로부터 반드시 태어났어야 합니다. 태어난 이들이 지니는 것은 부모로부터 받은 은총과 진리입니다. 우리는 은총과 진리가 충만한 그리스도로부터 새로 태어난 그리스도인들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은총과 진리를 내보내며 살아갑니다. 이렇게 그 사람은 창조자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창원 씨가 초등학교 때 선생님이 돈을 안 가져온 것에 대해 심하게 나무랐을 때 자신 안에 악마가 들어왔다고 말합니다. 부모와 선생님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도 알려주었지만 그들에겐 은총이 없었습니다. 진리는 있지만 은총이 없을 때 아이는 올바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가르침을 따르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어떤 늑대들은 인간의 아이들을 키워주었습니다. 젖도 주고 보호해 주었습니다. 그것들은 은총은 있었지만 진리는 주지 못했습니다. 은총도 늑대 수준의 사랑이고, 진리도 늑대 수준의 가르침입니다. 그러니 인간의 아이들을 인간으로 성장시킬 진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결국 그 늑대들은 늑대 수준의 영광만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려면 하느님이 되어야 합니다. 올바른 은총과 진리를 주기 위해서는 그 은총과 진리로 하느님처럼 완전하게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느님의 자녀들로부터 영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에게 받는 영광과 차원이 다릅니다. 삼위일체 하느님께서 하느님의 영광을 받으시는 이유는 하느님의 사랑과 가르침을 내려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으로 사랑합시다. 하느님으로 가르칩시다. 이것이 삼위일체 하느님의 완전함을 닮는 길입니다.

 

 

 

 

 

 

 

  

책 구입 문의 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알려드립니다.^^ 

하상출판사로 전화주문 하시면 됩니다. 

Tel 031-243-1880 

 

 

http://www.수원교구영성관.com/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7 2,417 2

추천  7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