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6일 (화)부활 제3주간 화요일하늘에서 너희에게 참된 빵을 내려 주시는 분은 모세가 아니라 내 아버지시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

4827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19-06-12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


 

회상, 회고, 추억이라는 뜻의 영어 Retrospect 의 줄임말로, 옛날의 상태로 돌아가거나 과거의 체제, 전통 등을 그리워하여 그것을 본뜨려고 하는 것을 가리켜 레트로(Retro)라고 한다.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은 현재를 팔기 위해 과거를 활용하는 기법을 의미하는 마케팅 용어이다.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고 향수를 느끼게 되면 사람들은 돈 보다는 사회적인 관계 유지를 희망한다. 그래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여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옛 시절을 회상하고 지나간 것들을 그리워하는 복고 트렌드가 큰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가 현재 불황에 지친 사람들이 과거를 그리워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이라고도 한다. 옛 추억을 되새기게 하는 복고 열풍은 단순 향수를 자극하는 추억에서 벗어나 불황 속 업계에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스티븐 브라운(Stephen Brown) 교수는 레트로(Retro)가 마케팅 혁명이라고 하면서 한정성, 신비성, 증폭성, 재미, 장난기 같은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의 5가지 기본 원리를 제시했다.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자극하고, 젊은 세대에게는 신선함으로 소비자의 지갑을 열어 소비를 활성화 시키는 동시에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비용을 줄이고 과거 제품의 리뉴얼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616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