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가치의 역설(paradox of value)

5210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06-26

가치의 역설(paradox of value)



물은 사용 가치가 크지만 교환 가치는 작은 반면 다이아몬드는 사용 가치가 작지만 교환 가치가 크게 나타나는 현상을 애덤 스미스가 제기한 것으로 가치의 역설(paradox of value)이라고 한다.

애덤 스미스를 비롯한 당시의 경제학자들은 사용 가치와 교환 가치가 괴리되는 이유를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어 역설적인 현상으로 이해했다. 애덤 스미스의 이름을 따서 스미스의 역설(Smith’s paradox)이라 부르기도 한다.

가치의 역설(paradox of value)은 이후 100여 년 동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가 1870년대 한계효용파로 불리는 멩거(C. Menger)와 제본스(W. S. Jevons)에 의해 그 이유가 이론적으로 설명되었다. 가치의 역설은 한계효용이론(theory of marginal utility)에 의해 그 이유가 설명되어 이제는 더 이상 역설이 아니게 되었다.

한계효용이론(theory of marginal utility)에 의하면, 사람들이 상품을 소비하면서 느끼는 효용을 총효용과 한계효용으로 구분한 후 상품의 가치는 총효용이 아니라 어떤 상품을 한 단위 더 소비할 때 추가적으로 느끼게 되는 한계효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물은 부존량이 많아 사람들이 많이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한계효용이 작고 그만큼 교환 가치가 작다. 반면 다이아몬드는 부존량이 적어 사람들이 적게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한계효용이 크고 그만큼 교환 가치는 크다는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771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가치의 역설(paradox of value),한계효용이론(theory of marginal utilit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