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0일 (토)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바리사이-율법학자가 되지 않으려면

132571 김현아 [estherlove] 스크랩 2019-09-17

 

2019년 다해 연중 제24주간 수요일



<바리사이-율법학자가 되지 않으려면>

 

 

 복음: 루카 7,31-35


십자가를 지고 가는 예수


엘 그레코 작, (1600-1605),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부모에게 재산을 물려받는 사람이나 복권에 당첨되는 등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단 하나만 말하라고 하면 바로 그릿(Grit)’입니다. 그릿은 자신이 세운 목표를 위해 자기 자신을 얼마까지 다그칠 수 있는지의 정도입니다. 머리고 좋건 나쁘건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줄 아는 만큼 성공합니다.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공통점을 조사한 내용이 있지만, 이번에는 한 스튜디어스가 비행기 일등석, 퍼스트클래스의 승객들만의 행동과 습관을 발견하여 낸 책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퍼스트클래스는 비행기 좌석의 3%이고 부유층 구성비도 3%입니다.

 

첫째, 일등석 사람들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들은 항상 메모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펜을 항상 지니고 다닙니다. 기록하고 쓰는 행위는 자신의 머리를 믿지 않는 겸손함에서 나옵니다.

 

둘째, 일등석 사람들은 전기와 역사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유독 퍼스트클래스에서는 신문을 가져달라는 요청이 드뭅니다. 그들은 지독한 활자의 중독자들이나 베스트셀러가 아닌 잘 알려지지 않은 투박하고 묵직한 책을 읽습니다. 비행기 내에서도 재미를 찾지 않고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셋째, 일등석 사람들은 자세가 다르다고 합니다. 퍼스트클래스의 승객은 일단 자세가 바릅니다. 일등석이 자세가 가장 흐트러지기 좋은 조건인데도 그들은 좋은 자세로 당당한 분위기를 풍긴다는 것입니다. 좋은 자세를 갖기 위해서는 평소에 육체의 편안함을 거스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넷째, 일등석 사람들은 대화를 이어주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경청한다고 합니다. 그들이 쓰는 말들은 주로, “그래서 어떻게 됐지요”, “그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등의 말들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관심사를 끄집어내기 위한 말들을 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일등석 사람들은 승무원에게 고자세를 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더 겸손한 말투로 승무원을 대합니다. 항상 바쁜 중에 미안하지만이란 말을 덧붙입니다.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이 몸에 밴 사람들입니다.

 

여섯째, 일등석 사람들은 아내를 극진히 모신다고 합니다. 아내뿐만이 아니라 동승한 자신과 같은 처지의 사람들을 존중하고 폭넓은 인사를 합니다. 사람에게 열려있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야합니다.

 

 

우리는 부자들이 부모를 잘 만나서, 운이 좋아서, 시대를 잘 타고나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이 없어서 자신은 부자가 되지 못한다고 핑계를 댑니다. 어떤 책을 읽어봐도 부자는 항상 자기 자신, 특별히 돈에 대한 욕심, 쾌락에 대한 욕심, 권력에 대한 욕심과 싸워 이긴 사람들입니다. 자신은 돈을 모아 편하고 게으른 생활만 꿈꾸면서, 먹고 마시는 생활만 꿈꾸면서, 그러면서도 자존심을 잃고 싶지 않으면서 부자가 되지 못하는 핑계를 대고 있다면 오늘 복음에서 말하는 이런 사람들일 것입니다.

우리가 피리를 불어 주어도 너희는 춤추지 않고 우리가 곡을 하여도 너희는 울지 않았다.”

 

예수님의 가르침도 세상에서 부자가 된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과 다르지 않습니다. 예수님도 자신과 싸워 이겨야만 한다고 가르치십니다. 돈을 좋아하고 권력과 쾌락적인 삶을 좋아하던 바리사이들은 이런 가르침에 끄떡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가르침을 비웃습니다. 그리고 그런 가르침을 주었던 세례자 요한이 먹지도 마시지도 않자 이렇게 핑계를 댑니다.

저자는 마귀가 들렸다.”

 

예수님께서 같은 가르침을 말씀하시자, “저자는 먹보요 술꾼이며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다.”라며 믿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지혜가 옳다는 것을 지혜의 모든 자녀가 드러냈다.”

지혜란 그리스도의 가르침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광야에서 세속-육신-마귀의 세 욕구와 싸워 이겨야만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는 가르침입니다. 그 가르침대로 산 믿음의 선조들이 지혜의 자녀들입니다.

 

 

어떤 이들은 자신과 화해하고 자신을 통해 자아를 실현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이들이 신앙을 가지면 바리사이-율법학자가 됩니다. 자아는 실현시킬 대상이 아니라 싸워야 할 대상입니다. 이 주장을 한 이가 세례자 요한입니다. 삼구와 싸우겠다는 결심을 하는 것이 요한의 세례의 목적입니다. 삼구와 싸우지 않는 신앙인들이 바리사이-율법학자들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요한에게서 세례를 받지 않은 바리사이들과 율법 교사들은 자기들을 위한 하느님의 뜻을 물리쳤다.”(루카 7,30)

 

우리도 말씀에 무감각한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재물에 대한 욕구, 육욕에 대한 욕구, 권력에 대한 욕구를 가난의 마음, 절제의 마음, 겸손의 마음으로 바꾸려는 싸움을 시작해야합니다. 그래야 바리사이-율법학자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삼구와 싸우지 않으면서 신앙생활 하는 사람들이 바리사이-율법학자들입니다. 우리는 지혜의 자녀들이 됩시다.

    

 

 

 

 

 

 

 

     

 

  

책 구입 문의 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알려드립니다.^^

하상출판사로 전화주문 하시면 됩니다. 

Tel 031-243-1880

 

 

http://www.수원교구영성관.com/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1 2,143 2

추천  11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