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12.26."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마태 10,22)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134863 송문숙 [moon6388] 스크랩 2019-12-26

 

마태 10, 17-22(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어제는 하느님의 지상탄생일이었습니다. 오늘은 교회의 첫 순교자 스테파노 천상탄일입니다. 아기 예수님의 지상탄생과 스테파노의 천상탄생, 이 두 탄생 이야기에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탄생이 자기 비움이라는 일종의 죽음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요, 또한 그것이 타인을 향한 사랑의 표현이라는 사실입니다.

구세주는 인간을 위하여 자신을 내놓으셨으며, 스테파노(인간)는 인간을 위하여 자신을 내놓으신 분을 위하여 자신을 내어놓았습니다. 그러나 앞서 있는 하느님의 지상탄생 없이는 뒤에 있는 천상탄생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것은 그분의 오심으로 얻어진 은총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스테파노는 그리스도께서 살아가신 것처럼 살았고, 예수님이 죽으신 것처럼 죽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인간을 위한 사랑의 순교로 죽으셨듯이, 스테파노는 하느님을 향한 사랑의 순교로 죽었습니다. 그는 죽어가면서 기도했습니다.

주 예수님, 제 영을 받아주십시오.”(사도 6,59)

 

 

 

마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아버지, 제 영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루카 23,26)라고 기도하신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돌을 던지는 이들을 위해서도 기도했습니다.

주님, 이 죄를 저 사람들에게 돌리지 마십시오.”(사도 7,60)

 

 

 

이처럼, 그는 자신을 죽이려는 이들을 위해서도 불타는 사랑으로 기도했습니다. 마치 예수님께서 자신을 못 박는 이들을 위해, 아버지, 저들을 용서해 주십시오.”(루카 23,34) 하고 기도하신 것처럼 말입니다. 그는 자신을 위해서는 서서 기도했지만, 원수들을 위해서는 무릎을 꿇고 기도했으며(사도 7,60 참조), 자기를 죽이려는 이들을 위해 죽음으로써, 그들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사랑에 하늘이 열리고(사도 7,56), 하늘은 그를 받아들여 사랑의 순교자로 삼으셨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현실에서는 비록 목숨 바쳐 순교할 기회는 없을지 모르지만, 자신의 생각과 뜻을 버리고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일, 그것이 바로 순교라 할 수 있습니다. 곧 순교는 믿고 있는 자신을 증거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믿고 있는 분을 증거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가 자신의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 짜증내거나 불평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순간, 오히려 자신 안에 품은 하느님의 사랑을 퍼 올리면, 우리 안에서 열리는 하늘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마태 10,22)

 

 

 

이는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미움이나 배척에서 벗어나게 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미움과 배척을 통하여 우리를 사랑하시고 구원하신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곧 미움과 박해를 벗어나게 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주실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어려움과 인내를 통하여, 구세주와 협력하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신기하게도, 어려움과 인내에는 고통을 변화시켜 하느님과의 만남이 되게 하는 묘한 이법이 있습니다. 아멘.

 

 

 

- 오늘 말씀에서 솟아난 기도 -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마태 10,22)

 

 

 

주님!

고난과 시련이 당신을 증언할 기회가 되게 하소서.

그 속에서 당신의 능력과 현존을 체험하게 하소서.

오히려 굳세어지고 새로워지게 하소서.

위기의 순간이 아니라 기회의 순간이 되게 하소서.

미움 받고 거부당할 때에도, 박해 받고 배신당할 때에도

당신과 함께 받게 하시고 당신의 영광도 함께 누리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 1,427 0

추천  1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