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4일 (수)부활 제4주간 수요일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12.24.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아있는 이들을 ~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134808 송문숙 [moon6388] 스크랩 2019-12-24

 

루카 1,67-79(대림 4주 화)

 

 

 

오늘 <복음 환호송>은 이렇게 노래합니다.

더오르는 별, 영원한 빛, 정의의 태양이신 주님, 어서 오소서.

어둠 속 죽음의 그늘 아래 앉아있는 이들을 비추소서.”

 

 

즈카르야의 노래에서 따온 이 구절은 바로 이 시대의 희망이요, 바로 우리의 기도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오늘날도 여전히 어둠과 질곡이 판을 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둠이 짙기에 우리는 빛을 더더욱 기다립니다.

오늘 <독서>에서는 다윗 가문에 영원한 왕좌가 약속되며, <복음>에서는 요한의 아버지 즈카르야가 성령으로 가득 차 노래합니다.

우리가 매일 <아침기도> 때 드리고 있는 이 찬가(Benedictus, 찬미받으소서)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반부>(1,68-75)는 하느님께 드리는 찬양의 노래로 선조들과 예언자들에게 약속하시고 예언한 구원을, 아기 예수님을 통해 실현하심을 찬미합니다. 곧 하느님께서 자비를 베푸셨음을 노래합니다. 특히 여기에서는 구원받은 인간이 하느님을 섬기는 데 지녀야 할 두 가지 덕목을 거룩함의로움을으로 노래합니다.

우리가 두려움 없이 한평생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의롭게 당신을 섬기도록 해주시려는 것입니다.”(루카 1,75)

 

 

 

<후반부>(1,76-79)는 어제 <복음>이 아이가 대체 무엇일 될 것인가(루카 1,66)에 대한 답변으로 태어날 아기, 곧 세례자 요한이 장차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노래입니다. 여기에서는 지극히 높으신 분은 하느님을,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들은 예수님을, 그리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예언자로 시례자 요한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곧 세례자 요한을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의 선구자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 노래의 끝부분은 이렇게 노래합니다.

우리 하느님의 크신 자비로 높은 곳에서 별이 우리를 찾아오시어,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아있는 이들을 비추시고 우리 발을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1,78-79)

 

 

 

여기서 크신 자비라는 말의 직역은 자비의 내장으로입니다. 곧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의 마음을 가리킵니다. 그렇습니다. 그 크고 깊으심에서 그리스도 오시어, 어둠과 죽음에 앉아있는 이들, 곧 이방인들을 비추고 평화로 이끌 것입니다. 결국, 빛이 오면, 어둠은 물러날 것입니다. 아무리 어둠이 기승을 부려도 어둠이 짙으면 새벽이 멀지 않듯, 빛은 막을 수도 거부할 수도 없는 힘으로 오십니다.

그렇습니다. 이미 타오르는 빛이 우리의 발길을 밝히고 있습니다. 구세주께서 이 어두운 이 세상에 곧 오시어, 참 빛을 밝히실 것입니다. 어둠 속 우리를 당신 빛 속, 평화의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오늘 밤 우리는 그 빛을 맞이할 것입니다. 그러니 오늘은 등불을 밝혀들고 참 빛을 맞이할 태세를 갖추어야 할 때입니다. 아멘.

 

 

 

- 오늘 말씀에서 솟아난 기도 -

우리 하느님의 크신 자비로

높은 곳에서 별이 되어 우리를 찾아오시어~”(루카 1,78)

 

 

 

주님!

제 안에 오신 빛, 자비시여. 저를 비추소서.

당신 마음으로 저를 채우소서. 제가 자비로워지겠나이다.

당신 얼굴로 저를 비추소서. 제가 평화로워지겠나이다.

제 안에 오신 별, 빛이시여. 밝히소서. 제가 환해지리이다.

그 크고 깊으심으로 저를 어루만지소서. 제가 새로워지겠나이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 1,038 0

추천  1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