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0일 (토)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에사우의 후손들[1][38] / 야곱[3] / 창세기 성조사[83]

137638 박윤식 [big-llight] 2020-04-18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8. 에사우의 후손들[1]  

 

야곱의 이야기를 마무리하면서 그의 열두 아들을 소개한다. 그들은 하느님 백성이 되어 여호수아 시대에 하느님의 약속대로 가나안 땅의 확보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어서 야곱의 쌍둥이 형 에사우의 후손을 족보로 나열한다. 에사우는 세 아내(26,34; 28,9)에게서 다섯 아들을 얻는다. 그러나 이 족보(36,2-3)에서는 그 세 여인의 이름이 다르다. 이는 다른 전승의 사용으로 이름이 바뀌었거나, 그에게 세 명 이상의 아내가 있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이름이나 그 후손의 숫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다만 야곱의 이야기를 마무리하면서 그의 형 후손의 족보를 지역별로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의의가 있다 하겠다. 결론부터 말해 에사우의 후손은 에돔인이 되어 야곱의 후손인 하느님 백성과는 원수지간이 된다. 그렇지만 이렇게 요셉의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이사악의 두 아들 야곱과 에사우의 후손을 소개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선택하신 당신 백성에게 약속하신 구원 계획이 그 후손들을 통해 하나하나 성취되는 것을 나타내고자 함일 것이다.

 

반면에 하느님의 구원 계획에서 다소 벗어났지만, 에사우도 아브라함과 이사악의 후손이기에 그의 후손을 나열하고 있다. 이는 그들도 하느님의 피조물이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니고 있으며, 존중받아야 할 인간의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게다. 이제 에사우의 후손들은 이 소개로 성경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갈라져 사라지듯이(13,5-6), 에사우와 야곱도 서로 갈라져(36,7) 함께 살지 못하면서, 그도 이제 성경에서 그 모습을 영원히 감추어지리라.

 

따라서 성조사 야곱의 이야기를 요셉의 이야기로 넘어가기에 앞서, 에사우의 후손을 두 번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가나안과 세이르에서 난 후손과 그 족장을 소개하고 이어서 호르 사람 세이르의 자손과 족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세이르는 에돔 지역의 산악 지방 지역 이름을 나타낸다. 그래서 세이르는 에사우가 사는 땅(36,8)을 가리키나, 여기서는 에사우의 이름처럼 나온다. 또 에사우는 호르사람으로 소개된다. 호르라는 이름은 신명기에서 세이르의 원주민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신명 2,12.22).

 

에사우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다. 에사우는 가나안 여자들 가운데에서 아내들을 맞아들였다. 히타이트 사람 엘론의 딸 아다, 히위 사람 치브온의 아들 아나에게서 난 딸 오홀리바마, 그리고 이스마엘의 딸이며 느바욧의 누이인 바스맛이 그들이다. 아다는 에사우에게 엘리파즈를 낳아 주었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다. 오홀리바마는 여우스, 얄람, 코라를 낳았다. 이들이 가나안 땅에서 태어난 에사우의 아들들이다.

 

그 뒤에 에사우는 아내들과 아들딸들, 자기 집에 딸린 모든 식구들, 그리고 가나안 땅에서 얻은 가축 떼와 모든 짐승들과 재산을 거두어, 자기의 아우 야곱에게서 좀 떨어진 땅으로 갔다. 함께 살기에는 그들의 가산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가축이 너무 많아 그들이 머물던 땅이 그들을 다 받아들일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에사우는 세이르의 산악 지방에 자리를 잡았다. 이 에사우가 곧 에돔이다.

 

세이르 산악 지방에 사는 에돔의 조상 에사우의 족보는 이러하다. 에사우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에사우의 아내 아다의 아들 엘리파즈와 에사우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 르우엘이다. 엘리파즈의 아들은 테만, 오마르, 츠포, 가아탐, 크나즈이다. 에사우의 아들 엘리파즈에게는 팀나라는 소실이 있었는데, 그가 엘리파즈에게 아말렉을 낳아 주었다. 이들이 에사우의 아내 아다의 자손들이다. 르우엘의 아들들은 이러하다. 곧 나핫, 제라, 삼마, 미짜이다. 이들이 에사우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들이다. 치브온의 아들 아나의 딸로서 에사우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다. 그는 에사우에게 여우스, 얄람, 코라를 낳아 주었다.

 

에사우의 자손들의 족장들은 이러하다. 에사우의 맏아들 엘리파즈의 아들들은 족장 테만, 족장 오마르, 족장 츠포, 족장 크나즈, 족장 코라, 족장 가아탐, 족장 아말렉이다. 이들이 에돔 땅에 있는 엘리파즈의 족장들이다. 이들은 아다의 자손들이다. 에사우의 아들 르우엘의 아들들은 이러하다. 족장 나핫, 족장 제라, 족장 삼마, 족장 미짜이다. 이들이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다. 이들은 에사우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들이다. 에사우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다. 족장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코라이다. 이들은 아나의 딸로서 에사우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이다. 이들이 에사우 곧 에돔의 아들들이며, 이들이 그 족장들이다. [계속]

 

[참조] : 이어서 '에사우의 후손들[2]‘ / 야곱[3]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 1,744 1

추천  3 반대  0 신고  

TAG

족보,세이르,호르 사람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