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4월 25일 (목)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예수님은 믿는 이들 가운데 계신다

137637 김현아 [estherlove] 스크랩 2020-04-18

 

2020년 가해 부활 제2주일



<예수님은 믿는 이들 가운데 계신다>

 

 

 

복음: 요한 20,19-31




하느님의 아들이며 말씀이신 그리스도

(1540-1550), 모스크바 크레믈린 Cathedral of the Sleeper

 

 

 

 

 

          

예수님을 만나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가지려면 어떠한 방법이 가장 좋을까요 사향 냄새가 나는 곳을 찾아 평생을 떠돌다 죽기 직전에야 사향 냄새가 나는 곳은 자신의 몸이었음을 깨닫게 된 사향 사슴과 같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우리와 아주 가까이 계십니다. 복음은 명확히 주님께서 어디에서 당신 자신을 드러내는지 알려줍니다.

 

 

제가 동기 신부의 아버지가 가스 폭발사고로 사망하였다가 기적적으로 다시 살아난 이야기를 했더니, 어떤 분이 그와 비슷한 체험이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안산에 있는 모 성당의 총회장 딸인데 수련회에 갔다가 세 명이 익사하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일가족의 마음을 생각하여 시신을 영안실에 안치하지 않고 하루동안 중환자실에 두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안 성당 모든 신자가 병원 복도에서 밤새도록 아이를 위해 기도하였습니다. 신부님이 새벽에 기도하기 위해 왔고 왠지 아이가 살아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신자들은 더 열심히 기도했고 아침이 되자 죽었던 아이가 다시 살아났습니다. 기도를 받은 아이만 살았고 나머지 두 아이는 깨어나지 못했습니다. 그 아이는 청년이 되어 건강하게 잘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몇 시간 동안 죽었다가 깨어나서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도 기적일 것입니다.

 

만약 믿음을 가지고 싶은 사람이 있었다면 이 시간에 어디에 있었어야 할까요 그런 부활의 믿음을 가진 이들 가운데 있었다면 그 사람도 그들 안에 주님께서 함께 계심을 믿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혼자 하느님의 존재를 찾겠다고 아무리 돌아다녀 봐야 그곳에 함께 있었다면 얻을 수 있는 믿음에는 도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주님은 당신 이름으로 둘이나 셋이 모인 가운데 계시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에서 가장 중요한 말을 하나 찾으라면 머무름입니다. 요한도 예수님과 하루를 머물면서 믿게 되었습니다. 또 포도나무와 가지의 비유를 통해 그리스도와 교회 안에 꼭 붙어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오늘 복음은 토마스 사도가 어떻게 부활의 믿음에 도달하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는 나머지 열 사도가 부활한 예수님께서 나타나셨을 때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그들과 함께 머물기 때문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예수님께서는 믿음의 공동체에서 당신을 보지 않고도 믿으면 더 행복하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혼자만 예수님을 못 만난 상태에서 그분을 만난 이들 가운데 일주일을 버틸 수 있는 것은 대단한 의지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런 의지에 보답하여 당신을 드러내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마리아 막달레나와 같이 이미 당신을 사랑하고 있는 이들, 혹은 당신을 사랑하여 무덤까지 찾아간 이들, 혹은 그들의 증언을 듣고 고향으로 내려가는 이들, 그리고 마지막엔 그런 믿음이 모이는 교회 안에서 당신을 드러내십니다. 결코, 토마스 사도를 개인적으로 찾아가시거나 당신을 죽인 이들을 찾아가서 당신 부활을 확증해 주지 않으십니다. 믿지 않는 이들은 믿지 않는 대로 내버려 두십니다. 뜨거워지려면 뜨거운 것들이 모인 안으로 들어가면 되듯, 믿으려면 믿음이 모인 이들 가운데 머물면 됩니다.

 

 

페데리코를 만난 것은 체나콜로라고 하는 약물과 알코올 중독자 치료센터에서였습니다. 어머니의 강요로 석 달만 들어가 있으려고 했는데 제가 방문했을 때 그는 벌써 삼 년을 그 공동체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거기는 약물이나 알코올을 몰래 하지 못하게 하려고 선배가 화장실까지 따라다닌다고 합니다. 처음엔 자신을 감시하는 선배가 죽일 듯이 미웠다고 합니다. 그러나 몇 달이 지나고 성당에서 그들과 함께 무릎을 꿇을 때 생전 처음 느껴보는 평화가 찾아왔습니다. 지금까지 팔짱을 끼고 미사 때도 결코 무릎을 꿇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공동체의 믿음 안에 자신을 결합하니 평화라는 이름으로 주님께서 나타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믿는 이들의 공동체 안에 함께 계십니다. 오늘 당신께서 나타나셔서 토마스 사도가 한 말을 그대로 되풀이하십니다. 당신 옆구리와 손에 손을 넣어보라고 하십니다. 이는 사도들만이 있을 때 토마스가 한 말이지만 예수님께서는 다 알고 계십니다. 보이지는 않았지만, 그들과 함께 계셨기 때문입니다.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에 알코올 중독자 존의 사례가 나옵니다. 알코올 중독으로 운전하다가 아들을 다치게 한 존도 13개월 알코올 중독자 모임에 참석하여 술을 끊었습니다. 그리고 혼자 할 수 있다고 자신했고 그렇게 2년 동안 술을 마시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사망에 대한 충격으로 다시 알코올 중독에 빠졌고 이번엔 아들을 아주 잃을 뻔하였습니다. 그는 공동체의 힘을 깨닫고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다시 모임에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내 뜻대로 절제할 수 있는 것 같은 자신감은 버리기로 했습니다. 내 삶을 결정하는 더 높은 힘이 필요함을 알았습니다. 나의 약함을 인정하지 않으면 어떠한 도움도 받으려 하지 않게 됩니다. 물론 아직도 저는 무신론자이지만 나보다 더 강한 존재가 있다는 것을 믿어보려 했고 그러자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 존재가 하느님인지 아니면 다른 신인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내가 그 이후로 7년 동안 술을 끊고 지내는 데 도움을 준 강력한 존재가 있다는 건 압니다. 그리고 그 존재를 공경하면서 두려워합니다.”

 

공동체는 그 공동체를 유지하게 만드는 믿음을 반드시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든 그 공동체에 들어가면 그 믿음을 흡수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알코올 중독자 치료 모임AA는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게 만들기 위해 의 존재를 믿도록 유도합니다. 알코올 중독자들의 나눔에는 신과 영성이란 단어가 끊임없이 언급됩니다. 믿어야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을 가진 공동체에 머물러 있을 때 믿음이 약해지지 않기 때문에 결국엔 탈출할 수 없는 심각한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믿음은 공동체안에서 더 완전하게 살아 숨 쉽니다.

 

알코올 연구 집단’(A.R.G.)의 선임 연구원 리 앤 카스쿠타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AA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은 방을 둘러보며 이 방법이 저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었다면 나한테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모임에 참석해서 서로 경험을 나누는 것이 효과가 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혼자 지내면 자신이 변할 수 있을까 의심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모임은 그런 의혹을 억누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컨대 공동체가 믿음을 만들어냅니다.”

 

 

예수님은 당신 부활에 대한 믿음이 교회 공동체에 모이게 하셨습니다. 지금은 사정상 공동체가 함께 모일 기회가 상당히 제한되고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평화방송이나 유튜브, 혹은 이런 글을 통해 만나지 못해도 교회의 일원임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성체도 소중하지만 그 성체의 믿음으로 사는 우리의 공동체도 소중합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그 공동체 안에서 믿음을 성장시켜 왔습니다. 예수님은 믿지 않는 이들에게가 아니라 둘이나 셋이라도 이미 믿는 이들의 공동체 안에 계신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https://youtu.be/kl_IwpdSvTI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4 2,447 4

추천  4 반대  1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