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0일 (토)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나의 보물 지도는 어디로 향하는가?

139239 김현아 [estherlove] 스크랩 2020-07-02

 

2020년 가해 성 토마스 사도 축일


<나의 보물 지도는 어디로 향하는가>

 

 

복음: 요한 20,24-29




하느님의 아들이며 말씀이신 그리스도

(1540-1550), 모스크바 크레믈린 Cathedral of the Sleeper

 

 

 

                  

 

     

인생은 속도보다 방향이란 말이 있습니다. 보물 지도를 찾기 위해 갖은 고생하다 결국 그 보물 지도로 찾는 것은 빈 상자뿐임을 깨닫게 되는 영화도 있습니다. 얼마나 허무할까요 우리 인생에서도 보물 지도를 가진 사람을 만나지 못하면 평생 헛고생만 하다 인생을 마감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각자의 보물 지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목적지로 각자는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목적지로 누군가를 초대하기도 합니다.

 

 

저희 어머니는 천주교 집안에서 자랐지만, 불교 집안에 시집을 왔습니다. 할머니는 어머니가 성당 다니시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런데 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직전에 어머니를 부르시더니 꼭 성당 나가라!”는 마지막 말을 남기셨습니다. 평생 불교가 참된 길인 줄 알았는데 당신을 데리러 온 사람들의 복장이 왠지 절에서 온 것 같지 않고 성당에서 온 사람들 같아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천사들을 보신 것 같습니다. 어머니는 바로 우물에서 바가지에 물을 떠다 할머니에게 마리아란 세례명으로 임종 대세를 드렸습니다. 그 이후로 저희 가정이 모두 성당에 다니게 되었고 저는 사제가 되었습니다.

 

누군가 보물 지도를 가진 사람이 되려면 그 보물을 찾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결국, 우리가 찾아야 하는 보물 지도는 천국으로 향하는 길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 지도를 가진 사람만이 참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빈 상자만 발견하게 될 지도들을 가지고 그것이 보물 지도라 착각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 토마스 사도의 축일입니다. 성 토마스 사도는 사도 중 믿음이 가장 약해서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한 유일한 사도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러나 성 토마스 사도는 참 보물 지도를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명확히 그 길을 알려준 분입니다. 그에게 유일한 보물은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다면 자신에게 더는 중요한 것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나타나시기까지 끝까지 나머지 사도들 가운데서 머물 줄 알았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소원을 들어주셨고 그는 보물 지도를 가진 사도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인도에서 복음을 전하다 순교하였습니다. 지금 인도의 많은 가톨릭 전례가 토마스 사도의 독특한 전통을 따르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복이 되기 위해 자신이 먼저 참 행복을 만나려고 했던 토마스 사도는 우리 모든 신앙인의 모범입니다.

 

 

영화 왓 어 걸 원츠’(2003)는 토마스처럼 참 행복의 지도를 가진 사람이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영국의 귀족 가문인 한 남자가 여행 중 팝 가수를 꿈꾸는 한 여인과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품격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남자의 가문은 여자를 조용히 떠나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약혼녀는 임신 중이었습니다.

 

그렇게 태어난 여자아이가 다프네입니다. 다프네는 17년간 아버지를 기다린 끝에 자신이 직접 아버지를 찾아 나서기로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저택으로 숨어들어 아빠를 만나고 자신이 딸임을 증명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빠는 이미 자신의 상원의원 당선을 지지해주는 사람의 딸과 동거 중이었습니다. 다프네의 활달한 성격은 영국 사교계에 맞지 않았습니다. 그 환경에서 살아야만 하는 아빠와 더는 함께 있을 수 없었습니다. 다프네는 결국 아빠를 떠나 미국으로 돌아옵니다.

 

아빠는 자신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이 자신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임을 딸의 순수한 모습 때문에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상원의원후보직을 사퇴한다고 하고 그렇게 아빠와 춤 한 번 춰보는 것이 소원인 딸을 찾아 미국으로 떠납니다. 그리고 딸과 약혼녀를 만나 정식으로 혼인에 골인하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지도를 지니고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누군가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 참다운 보물을 발견한 이는 자신의 방향으로 오지 않는 사람들을 따라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참 행복을 원하는 방향으로 어떤 사람들을 이끌기도 합니다.

 

토마스 사도는 참 행복이 그리스도와의 만남임을 아는 사도입니다. 그분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며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이라며 한 신앙고백이 우리가 모두 찾아야 하는 보물입니다.

 

나는 자녀들을 어떠한 방향으로 이끄는 지도를 가졌나요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입니다. 올바른 보물 지도를 가진 사람은 자신도 그렇고 자신을 따르는 사람도 그렇게 따라오게 합니다. 나의 보물 지도의 끝이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이란 목적지가 아니라면 나도 나를 따르는 사람도 삶의 허무로 이끕니다. 우리의 방향을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으로 설정합시다. 그러면 나와 나를 따르는 많은 이들을 영원한 행복으로 이끌게 될 것입니다.

 

 

 

 

 

https://youtu.be/Gs4ahiNQaLU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 2,438 3

추천  10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