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굿뉴스에 바란다 - 굿뉴스 이용시 문의 사항이나 불편사항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Re:성호경 긋는 방법에대해

스크랩 인쇄

굿뉴스 [goodnews] 쪽지 캡슐

2017-02-21 ㅣ No.4886

 

 

† 찬미예수님

 

안녕하세요 굿뉴스입니다.

문의하신 성호경의 긋기 방법은

 

가톨릭정보 "성호경" 을 검색하시면

 

  1. 의의 : 성호란 십자 성호(十字聖號)의 준말이며, 성호경이란 십자(十字)를 그으며 성부 성자 성령(천주 성삼위)을 부르는 기도이다. 이로써 교회전례를 거행할 때나, 신자들이 사사로이 기도할 때, 언제 어디서나 신자임을 나타낸다.

   이는 천주 성삼위에 대한 신앙, 그리고 그리스도가 구세주이심을 고백하는 단체의 상징이며 기도이다. 이처럼 성호경은 그리스도교 신앙을 나타내며, 가장 널리 알려진 상징으로, 십자가죽음을 통해 인류를 구원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삼위 일체신앙고백한다. 

 

..........(생략)

 

   큰 십자 성호는 11세기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왼손을 먼저 가슴에 붙이고, 오른 손가락을 모두 펴 이마에서 “성부와”, 가슴에서 “성자와” 왼편 어깨에서 “성”, 오른편 어깨에서 “령의”, 두 손을 합장하며 “이름으로. 아멘” 한다. 이 밖에 십자가강복축성 때, 사제가 손으로 긋는다.          

 

출처:[용어사전]

 

자세한 사항은 검색결과를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http://info.catholic.or.kr/dictionary/view.asp?ctxtIdNum=5835&keyword=성호경&gubun=02&gubun=02

 

감사합니다.


 



2,715

추천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