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자료 <나해주님승천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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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4 ㅣ No.2214

게시자 주: (1) 오늘의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동영상게시자 주 2 다음에 있습니다. 본글의 인터넷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14.htm 에 접속하면, 본글 중에서 제시되고 있는 출처 문헌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인터넷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에 접속하면, 본글의 제목이 포함된, "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제공의 모든 게시글들의 제목들의 목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i) 2006년 12월 16일에 개시(開始)하여 제공 중인 미국 천주교 주교회의/중앙협의회 홈페이지 제공의 날마다 영어 매일미사 중의 독서들 듣고 보기, 그리고 (ii) 신뢰할 수 있는 가톨릭 라틴어/프랑스어/영어 문서들 등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  (PC용, 날마다 자동으로 듣고 봄) [주: 즐겨찾기에 추가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m (스마트폰용) [주: 네이버 혹은 구글 검색창 위에 있는 인터넷 주소창에 이 주소 입력 후 꼭 북마크 하십시오]

 

[내용 추가 일자: 2024년 5월 9일]

(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2: [첫 공지 일자: 2022년 7월 17일(다해 연중 제16주일)]

(1) [PC 혹은 노트북의 경우]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제시된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듣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바로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면, New American Bible (NAB)에서 발췌된 오늘의 영어 전례성경 본문(즉,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들을, 화답송 등과 함께, 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이어지는 제(2)항 으로 이동하여 안내대로 하십시오.][원 출처: 미국 천주교 주교회의/중앙협의회 홈페이지]:

http://ch.catholic.or.kr/pundang/4/cbs/Cycle_B/Easter/b_ascen_mp3 <----- 여기를 클릭하라  

 

[스마트폰의 경우]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제시된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듣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i) 위의 주소를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고 가만히 있으면 가지게 되는 작은 메뉴판 한 개에서, 다른 브라우저로 열기를 선택하십시오. 그런 다음에, (ii)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이미 열려있는 본글의 브라우저를 찾아서 거기로 이동한 후에,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있는 주소를 누르면,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들을 수 있습니다.

 

2006년 12월 10일(다해 대림 제2주일)부터 지금까지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안내된 English Bible Study 까페[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영어 성경공부 자료실]에서 필자가 지속적으로 전달 제공해온 자료이므로, 여기에 진작에 올려드릴 수도 있었으나, 혹시라도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어 그동안 그러지 않았던 것인데,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바로 위의 제(1)항에서 듣게 되는 NAB에서 발췌된 영어 전례성경 본문들 등을 또한 눈으로 직접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lub.catholic.or.kr/community/asp/club/attboard/read.asp?type=attboard&schcode=pundang4biblestudy&seq=8&id=1333 <----- 또한 필독 권고   

 

이것도 또한 여기에 진작에 올려드릴 수도 있었으나, 혹시라도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어 그동안 그러지 않았던 것인데,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바로 위에 제(1)항제(2)항 제공의 정보들을 반복적으로 꾸준히 함께 활용하면, 영어 듣기 및 읽기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게시자 주 2 끝) 

[이상, 2024년 5월 9일자 내용 추가 끝]  

 

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온라인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자료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동영상 청취 주소: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여기를 클릭하여 청취(聽取) 혹은 시청(視聽)하십시오 

가해/나해/다해 주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동영상 목록: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13.htm  
동영상 교재: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 해설서, 나해 I, 가톨릭출판사, 2008년.

동영상 교안(敎案)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14.htm

 

 

시작 기도: 대성호경, 주님의 기도

 

이 십자성가 표적(表迹)으로써, (이마 위에 +)

우리의 주님이신 천주께서는 (입 위에 +)

우리의 원수들로부터 우리를 구하소서. (가슴 위에 +)

성부와 (이마 위에 손끝을 찍음) 

성자와 (배 위에 손끝을 찍음) 

성령의 이름으로. (왼쪽 어깨 위에 손끝을 찍은 후에 그리고 곧바로 직선으로 이동하여 오른쪽 어깨 위에 손끝을 찍음) 

아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희에게 잘못한 이들을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아멘.

 

 

복습 0: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미 그리스도인들인 새 교우/세례 준비자(Catechumens)들을 위한 세례명 선정 안내의 글[제목: 축일표에 따른 성인, 성녀 모음으로 바로가기.. [세례명 선정시 꼭 참고]; 게시일자: 2003-03-08] 등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50.htm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주일 전례성경 학습자들을 위한 입문자료 모음 동영상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세례를 받으신 교우님들께서 꼭 청취하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79.htm <----- 필독 권고

 

복습 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실재론(realism)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하여, 실재론을 인정하는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그리스도교 부활 신앙 등을 인정하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제목의 글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78.htm

 

복습 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하느님이 한 말단인, 적어도 3자들 사이에 있어, "경의/존중과 함께 당연한 의무들에 대한 충실"(piety)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49.htm <----- 필독 권고

 

복습 3: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판단과 절차에 있어] (수용된) 올바름’(rectitud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89.htm <----- 필독 권고

 

복습 4: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악"(evil), "윤리적 악"(moral evil), "죄"(sin), 원죄"(original sin) 등의 용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8.htm  <----- 필독 권고

 

복습 5: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시기"(jealousy)"질투"(envy)의 차이점에 대한 글들을 읽을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envy_vs_jealousy_concept_error.htm <----- 필독 권고

 

복습 6: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자/하느님의 아드님"(the Son of God)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0.htm <----- 필독 권고

 

복습 7: (i) ‘그리스도의 복음’(the gospel of Christ)은 곧 ‘하늘 나라의 도래’(the coming of the kingdom of heaven)를 말한다(LG 5).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하늘 나라(천국)"(the kingdom of heaven)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80.htm <----- 필독 권고

[제목: 하늘 나라(천국)의 흔적이 있는 곳과 지상의 그 현존처는 구분하여야]

 

(iii) 더 나아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교의 신학, 성서 신학, 영성 신학 등에 있어 가장 중요한(the most important), '그리스도의 복음'(the Gospel of Christ)의 핵심(core)인, 초자연적 상태를 나타내는, ‘천국’(天國), 즉, ‘하늘나라’, 즉, ‘하늘 나라’(the kingdom of heaven)라는 차용 번역 용어의 정의(definition) 및 출처 등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정의에 의하여(by definition), ‘천당’(天堂, heaven)은 ‘천국’(天國, the kingdom of heaven)의 옛말이 아님을 항상 기억하면서, 필독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76.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77.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87.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96.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54.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80.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KH_JohnPaul_II.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H_concept_errors.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H_translation_errors.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ingdom_of_heaven.htm

 

복습 8: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구속(救贖)/속량 신비’(the mystery of redemption)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1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0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29.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69.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demption_objective_vs_subjective.htm <----- 필독 권고


복습 9: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heart), 즉, 성체 성혈에 의하여 구약 성경의 유관 예언들이 구현된 그리스도교 고유한 구속(救贖)/속량(Redemption) 신비와 관련하여, 구약 성경 및 신약 성경의 유관 부분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성경 용어인 ‘Cor/heart’을, 글자 그대로, ‘심장’으로 직역 번역(literal translation)을 하지 않고, 대신에, ‘마음’(mind)으로 잘못 번역을 한 심각한 번역 오류에 대하여 지적하는 필자의 졸글들을, 꼭 읽도록 하십시오:

 

히브리서 9,28; 이사야서 53,12 :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51.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mon.htm

 

히브리서 10,7; 칠십인역 시편 40,6-8[7-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3.htm 

[제목: 칠십인 역 시편 40,6-8 및 히브리서 10,5-7: 을 마련해 주셨다 vs 대중 라틴말본 및 마소라본 시편 40,7-9: 귀를 열어 주셨다???; 게시일자: 2020-06-15]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tue.htm

 

히브리서 10,12; 시편 110,1: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wed.htm 

 

히브리서 10,17; 예레미야 31,33-34: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wed.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01.htm <----- 필독 권고 

[제목: 하느님께서 접촉하시는 우리의 신체 부위는 어디?; 게시일자: 2015-01-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04.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16.htm <----- 필독 권고

[제목: 가톨릭 교회 교리서 본문의 우리말 번역 작업 자체가 해석/주해 작업이어서는 아니 됩니다; 게시일자: 2015-02-17]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lent_5.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8.htm  


복습 10: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 제516항, 제517항, 그리고 제518항에서, (i) 성부 하느님의 계시, (ii) 구속(救贖)/속량 신비, 그리고 (iii) 총귀(總歸)/총괄복귀(總括復歸) 신비로 구성된다고 가르치는, 예수님의 신비/오적(奧跡)(mysteries)들에 공통인 특징들 중의 하나인, 이 세상의 질서가 아담과 하와가 원죄를 범하기 이전의 원 상태, 즉, ‘코스모스(cosmos)’로 회복되기 시작하였음을 말하는, 예수님의 부활에 의하여 이미 개시된, 성경 용어인 ‘총귀(總歸)/총괄복귀’(總括復歸, recapitulation, recapitulatio)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필독하도록 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capitulation_of_St_Irenaeus.htm <----- 필독 권고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1583년과 그 이후에 중국 본토에 선교사로 파견된 예수회 소속의 신부님들에 의하여 ‘새 창조’의 핵심 성경 용어인 'recapitulation/recapitulatio'의 차용 번역 용어로서 채택된 ‘총귀(總歸)’라는 용어의 출처와 기원에 대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15.htm  <----- 필독 권고

 

복습 1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은총"(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47.htm <----- 필독 권고

 

복습 12: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영광"(glory) 이라는 용어와, "영광을 발하는"(glorious), "영광을 더하다"(glorify), "자랑하다"(glory in) 등의 그 파생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88.htm <----- 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89.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17.htm <----- 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18.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4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glory.htm <----- 필독 권고

 

복습 13: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 토마스 아퀴나스(St. Thomas Aquinas, 1225-1274년)"신학 대전"(Summa Theologiae)에 제시된 '애덕'(charity)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한 글[제목: 애덕(charity)이라는 덕; 게시일자: 2013-11-04]을 학습할 수 있다[본문 중에 포함된 key word: Christoph Cardinal Schönborn]: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65.htm  <----- 필독 권고

 

(ii)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전통적 교의 신학, 성서 신학, 그리고 영성 신학에 있어 그리스도교(Christianity, 즉, 예수님의 가르침)의 가장 중요한 용어들인, 예수님의 새 계명의 이해에 필수적인, 오늘의 복음 말씀과 제2독서에서 사용되고 있는 차용(借用) 번역 용어인 명사 ‘사랑’(love, agape, charitas, charity, amore)의 자구적 어의(語義)(literal sense) 및 차용(借用) 번역 용어인 동사 ‘사랑하다’(to love, agapao, diligere, amor)의 자구적 어의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 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51.htm [가해 부활 제6주일 말씀전례 묵상]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47.htm [번역 용어인 사랑하다의 의미] <--- 꼭 제일 먼저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52.htm [사랑들의 차이점 -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374.htm [Ia IIae q26, 사랑(love) [신학대전여행]] <----- 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08.htm [하느님의 뜻(의지, will)]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65.htm [애덕(charity)이라는 덕(신학대전여행)]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35.htm   [사랑/애덕의 정의(definition) 외]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070.htm [하느님의 사랑]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200.htm [사랑의 의미는?]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37.htm [애덕의 결여/부재(cupiditas)는 모든 죄의 뿌리] <----- 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704.htm [Ubi caritas et amor 혹은 Ubi <----- 필독 권고  caritas est vera?]

 

(iii) 그리고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신성(神性)적 사랑(divine love)인성(人性)적 사랑(human love)의 차이점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91.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93.htm [3자들 사이의 자연적 사랑 dilectio 에만 신성적 사랑(divine love)이 가능하다]

 

(iv) 더 나아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이들 용어들의 자구적 어의(語義)(literal sense)에 대한 추가적인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concept_of_love.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05.htm

 

복습 14: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교의 신학, 성서 신학, 그리고 영성 신학에 있어 핵심 용어인 '완미(完美)'(perfection)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erfection.htm <----- 필독 권고

 

복습 15: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의로움/올바름’(righteousness)‘정의’(justice)의 차이점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묵상 동영상을 꼭 청취하도록 하라. 특히, ‘정의로운 자(the just)들’ 중에서만 오로지 ‘의로운 자(the righteous)들’이 있을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21.htm

 

(ii) ‘의로운 자들’(the righteous), 즉, ‘의인들’‘의로운 일들’(piety), 즉, ‘선행들’(good works)을 실천한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있을 수 있는데,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예수님께서 직접 나열하신 ‘의로운 일들’, 즉, ‘선행들’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iety.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good_works.htm <----- 필독 권고

 

복습 16: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credere Deum’(信天主, 신천주), ‘credere Deo’(信賴天主, 신뢰천주), 그리고 ‘credere in Deum’(信仰天主, 신앙천주)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므로 필히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ii) 혹은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믿다"(believe)"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복습 17: (a) 영어 번역문들에서 ‘... so that ... may/might ...’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한 형이상학적 의미가 잘 보존되도록 우리말로 직역 번역을 하고자 한다면, 천주교회가 이미 존재하는 지역에서, 즉,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한 중보(中保)/중개자 역할(요한 복음서 14,6)이 알려진 지역에서, 다음의 인과 관계들이 성립함과 모순되지 않도록 번역되어야 함을 항상 유념하도록 하라:

(i) 예수 그리스도 쪽으로 믿는 자들, 즉, 예수 그리스도 쪽으로 신앙 고백을 하는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세례를 받는 자들, 즉, 하느님의 자녀들로서 입양되는 자들이 있을 수 있고, 그리고
(ii) 세례를 받은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장차 영원한 생명(eternal life)을 얻는 자들, 즉, 천상영복을 누리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b)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 so that ... may/might ...’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한 형이상학적 의미에 관한 용례(usage examples)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meaning_of_so_that_statement.htm <----- 필독 권고

 

복습 18: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기적’(miracle), ‘이적’(wonder). ‘표징’(sign)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09.htm <----- 필독 권고 

(이상, 복습 끝) 

 

 

<나해주님승천대축일> 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마르코 복음서 16,15-20; 사도행전 1,1-11; 에페소 1,17-23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 해설서", 나 I, 제483-502쪽  

 

오늘의 복음 말씀 중에서: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믿고 세례를 받는 이는 구원을 받고 믿지 않는 자는 단죄를 받을 것이다." (마르코 복음서 15,15-16)

 

오늘의 제1독서 중에서:    

 

"성령께서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힘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 (사도행전 1,8) 

 

오늘의 제2독서 중에서: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 능력을 펼치시어, 그분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으키시고 하늘에 올리시어 당신 오른쪽에 앉히셨습니다." (에페소 1,20) 

 

 

오늘의 전례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학습하기 위하여,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합시다.    

 

[내용 추가 일자: 2024-05-10]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내용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1:05-11:08

* 사랑의 네 종류들에 대하여: 01:25-08:45

* 신성적 사랑인성적 사랑의 커다란 차이점; 성령을 거스르는 6개의 죄들(성 아우구스티노)에 포함되는, 희망/망덕(hope)의 반대말들인, 악습(vices)들인, 망망(presumption)절망(despair): 08:45-11:08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11:08-15:18

* 요한 복음서는 다음을 증거한다: 예수님께서는 부활 시점 및 승천 시점 각각에서 성부 하느님에 의하여 단계적으로 영광을 받으셨으며(glorified), 이렇게 최종적으로 다 받으신 승천하신 예수님의 영광이 곧 성령이다 [니사의 성 그레고리오(St. Gregory of Nyssa, 335-395년)] 따라서, '필리오케 논쟁' 자체가 진실로 불필요하였던 것이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filioque_2517.htm: 12:10-15:16; 38:18-39:20; 46:03-47:19-47:41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15:16-17:50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17:50-20:47

* 교의(dogma)와 교리(doctrine)의 커다란 차이점: 17:50-19:53

* 오늘 주님 승천 대축일 입문: 27:05-30:08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20:47-21:10 

* 기적(miracle), 이적(wonder), 표징(sign)들의 차이점: 23:23-27:05

* 그리스도교 복음/좋은 소식/굿뉴스(Gospel)의 핵심은 무엇?: 23:23-27:05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30:08-33:12

* 사도행전/종도행전의 저술 시기는 기원후 70년 대성전 파괴 이전이었다: 30:08-31:37  

* 예수님께서 당신의 수난 직전에 예언하신 바는 무엇?: 31:37-33:12

* 테오필로소[즉, 하느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는 누구일까? 루카에 의하여 저술된 경전들의 출판 및 보급 재정 지원자일 수도 있음: 33:12-35:54

* 하느님 나라, 즉, 하늘 나라, 즉, 천국(天國)은 지상의 어디에 있을까?; '명오가 열리다'에서 '명오'(明悟)라는 번역 용어는, 정의에 의하여, intellect's understanding(지성의 이해력)을 말한다: 37:23-38:18

* 하늘(sky)과 하늘(heaven)의 차이점은 무엇?: 41:10-43:08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3:08-44:47

* 성경 용어들인 'heart''mind'는 각각 '심장''마음'으로 직역 번역이 되어야 한다; '성도'들, '단련 교회', '전투 교회', '승리 교회'란? : 44:47-46:03  

* 파스카 신비; 필리피서 2,6-11[주: 나해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제2독서]; 주님이신 예수님; '금구'(金口, golden mouth, '크리소스토모')는 세례명이 아니다: 46:03-47:19-49:26

* 오늘의 대체 제2독서에 대한 간단한 언급; 그리스도교 신자들 사이에서 각자의 예수님과의 통공 없이 '교우 관계'는 형성될 수 없다: 49:26-51:18

* 마침 기도: 51:18-51:46

[이상, 2024-05-10일자 내용 추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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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그리스도교 복음/좋은 소식/굿뉴스(Gospel)의 핵심은 무엇?: 23:23-27:05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23:23-27:05 [즉, 23분23초-27분05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steps_of_the_Gospel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steps_of_the_Gospel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A.

복습 7:  마르코 복음서 16,20에서 말하는 ‘복음’은 곧 ‘그리스도의 복음’, 즉, ‘하늘 나라의 도래’를 반드시 포함할 것이다.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의 글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92.htm <----- 필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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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기적(miracle), 이적(wonder), 표징(sign)들의 차이점: 23:23-27:05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23:23-27:05 [즉, 23분23초-27분05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wonder_vs_miracle_vs_sign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wonder_vs_miracle_vs_sign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B.

복습 18:

(i) 마르코 복음서 16,17 및 16,20에서 말하는 ‘표징들’(signs)은, 왜냐하면 강생하신 하느님이신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하느님의 일(opus Dei)에 포함되기 때문에, 정의에 의하여(by definition), ‘기적들’(miracles)이다.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기적’(miracle), ‘이적’(wonder). ‘표징’(sign)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09.htm <----- 필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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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세례성사, 견진성사, 그리고 성체성사를 ‘그리스트교 입문 성사’라고 부르며,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치유의 성사’라고 부른다. 이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본 해설서주님 세례 축일 3분 복음/묵상란에 있는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집(CCCC) 제251항연중 제8주일 3분 복음/묵상란에 있는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집(CCCC) 제295항을 참조하라:

 

[내용 추가 일자: 2024-05-11]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54.htm

(발췌 시작)

CCCC 251. 그리스도교 입문은 어떻게 시작되는지요?
CCC 1212, 1275


그리스도교 입문(Christian initiation)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기초(foundations)들을 설정하는 다음의 성사들에 의하여 성취되게 됩니다: 세례성사(Baptism)에 의하여 새롭게 태어난 열심 신자(the faithful)들은 견진성사(Confirmation)에 의하여 굳건하게 되며(strengthened) 그런 다음에 성체성사(Eucharist)에 의하여 자양분을 받게 됩니다(nourished)(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baptlord_c1212.htm

 

CCCC 252. 그리스도교 입문을 위한 첫 번째 성사는 어떻게 불리는지요?
CCC 1213-1216, 1276-1277


이 성사는, 이 성사가 경축되는 중심 예식 때문에, 주로 세례성사(Baptism)로 불립니다. 세례를 받는다는 것은 물에 ‘잠기는’(immerse) 것을 의미합니다. 세례를 받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죽음 안쪽에 잠기어졌다가 ‘새로운 피조물’(2코린토 5,17)로서 그리스도와 함께 소생하게 됩니다(rises). 이 성사는 또한 ‘성령을 통하여 거듭나고 새로워지도록 물로 씻음’이라고 불리며(티토서 3,5), 그리고 이 성사는 ‘조명(enlightenment)’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세례를 받은 자가 ‘빛의 자녀(son of light)’가 되기 때문입니다(에페소 5,8)(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baptlord_c1213.htm 

(이상, 발췌 끝)

 

출처: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해설서, 나해-I, 연중 제8주일

[주: 매년 춘분 직후 첫 보름달 직후 주일로 정해지는 부활절 선정이라는 음력의 영향으로,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에 있어, 드물게 학습하게 됨.]

(발췌 시작)

CCCC 295. 그리스도께서는 치유의 성사(고해성사와 병자성사)들을 왜 제정하셨는지요?
CCC 1420-1421, 1426


우리 영혼과 몸의 의사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세례성사, 견진성사, 그리고 성체성사로 이루어진)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sacraments of Christian initiation)들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새로운 생명이 약해 질 수 있고 또 심지어 죄 때문에 새로운 생명을 잃어버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성사들을 제정하셨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이들 두 개의 성사들에 의하여 당신의 치유와 구원의 위업을 계속하기를 원하셨습니다(엮은이 번역).

 

CCCC 296. 참회와 화해의 성사의 다른 이름들은 무엇인지요?
CCC 1422-1424


이 성사는 참회의 성사(sacrament of Penance), 화해의 성사(sacrament of Reconciliation), 용서의 성사(sacrament of Forgiveness), 고해 성사(sacrament of Confession), 그리고 회개의 성사(sacrament of Conversion)라고 불립니다(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ot_8_c1420.htm

(이상, 발췌 끝)

[이상, 2024-05-11일자 내용 추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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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사도행전/종도행전의 저술 시기는 기원후 70년 대성전 파괴 이전이었다: 30:08-31:37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30:08-31:37 [즉, 30분08초-31분37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루카_복음서_및_사도행전의_저자_및_저술시기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루카_복음서_및_사도행전의_저자_및_저술시기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D.

사도 바오로에 의하여 콜로새 4,14에서 의사(醫師, physician)로 증언되고 있는 시리아의 안티오키아 출신의 이방인으로 성 바오로의 제자였던 성 루카가 루카 복음서와 사도행전의 인간 저자임을 교회는 2세기 이후부터 전통적으로 가르쳐 왔는데, 교황청 성서 위원회(Pontifical Biblical Commission, PBC)는 1912년 6월 26일에 이 가르침을 법령(decree)으로 선포하였으며, 이 법령은 지금까지도 유효함에 유의하라.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11.htm <----- 필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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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예수님께서 당신의 수난 직전에 예언하신 바는 무엇?: 31:37-33:12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31:37-33:12 [즉, 31분37초-33분12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루카24_46_성경에_기록된_대로는_번역오류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루카24_46_성경에_기록된_대로는_번역오류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E.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예수님께서 당신의 수난 직전에 제자들에게 예언하신 바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00.htm <----- 필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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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그리스도교 하느님 나라, 즉, 하늘 나라, 즉, 천국(天國)은 지상의 어디에 있을까?; '명오가 열리다'에서 '명오'(明悟)라는 번역 용어는, 정의에 의하여, intellect's understanding(지성의 이해력)을 말한다: 37:23-38:18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37:23-38:18 [즉, 37분23초-38분18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하늘_나라(천국)은_과연_지상의_어디에_있는가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하늘_나라(천국)은_과연_지상의_어디에_있는가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F.

복습 7: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학습할 수 있는, 본 해설서의 연중 제3주일 복음 말씀 각주를 참조하면, 복음화(evangelization), 재-복음화(re-evangelization), 그리고 새 복음화(new evangelization) 모두에 핵심의 대단히 중요한 초자연적 개념인 “하느님의 나라”(the kingdom of God), 즉, “하늘 나라‘(the kingdom of heaven)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 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56.htm <----- 필독 권고

 

또한 다음의 주소에 있는 글을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72.htm <----- 필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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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성경 용어들인 'heart''mind'는 각각 '심장''마음'으로 직역 번역이 되어야 한다; '성도'들, '단련 교회', '전투 교회', '승리 교회'란? : 44:47-46:03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44:47-46:03 [즉, 44분47초-46분03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heart_vs_mind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heart_vs_mind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G.

복습 9: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차용 번역 용어들인 ‘심장(心臟, heart)’‘마음(mind)’의 커다란 차이점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heart.htm <----- 필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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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파스카 신비; 필리피서 2,6-11[주: 나해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제2독서]; 주님이신 예수님; '금구'(金口, golden mouth, '크리소스토모')는 세례명이 아니다: 46:03-47:19-49:26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46:03-47:19-49:26 [즉, 46분03초-47분19초-49분26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성부_하느님_쪽으로_파스카_신비_필리피2_6-11_주님이신_예수님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부_하느님_쪽으로_파스카_신비_필리피2_6-11_주님이신_예수님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H.

[내용 추가 일자: 2024-05-29]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예수님의 영광 = 성령,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경 중의 성령께서 성부와 성자로부터 발함의 성경 근거" 제목의 졸고[게시일자: 2019-12-12]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필독을 권고드립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17.htm <----- 꼭 필독 권고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위의 졸고의 게시일자 2019-12-12일 이후 2024년 5월 26일(나해 삼위일체 대축일)까지의 햇수로 5년의 기간 동안에 많이 부족한 죄인인 필자가 수행한 동일한 주제의 연구 결과들의 개요를 담은 졸고[제목: 그리스도교 성경 내용인 삼위일체 교의의 정식화가 진행되어야 하였던 필요성들에 대하여; 게시일자: 2024-05-26]를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3403.htm <----- 꼭 필독 권고  

  

게시자 주: 이제 논리적으로, 이어지는 제(ii)항을 시작으로 하여, 즉, 번역 오류가 없는 시편 148,13을 시작으로 하여, 그리고 바로 위의 첫 번째 주소(즉, 2017번)에 있는 2019년 12월 12일자 졸고제2-1항에 나열된 요한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께서 잡히시기 전에 예언하신 말씀들 등; 최고 의회에서 신문을 받으시면서 예수님께서 예언하신 말씀: 마태오 복음서 26,64(마르코 복음서 14,62; 투카 복음서 22,69);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및 베드로의 설교들(사도행전 2,1-41; 사도행전 2,33; 사도행전 5,31); 스테파노의 증언(사도행전 7,55-56); 승천하신 예수님에 의한 바오로의 개종(사도행전 9,1-19) 번역 오류가 없는 필리피 2,6-11을 경유하여, 바로 위의 제(i)항에 등장하는 "예수님""성령", 곧, "하느님의 영", 이들 두 분들이 하느님이심을 증명하는 졸고들을, 가능한 한 논리적 순서대로, 학습하게 됩니다.

(이상, 게시자 주 끝)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우리말본 성경들에서 '주님의 이름'이라는 번역 표현은 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이며, 어법에도 맞고 또한 강조의 한 표현이기도 한 '주님이라는 이름'으로 반드시 교체되어야 할 것이다" 제목의 졸고[게시일자: 2024-04-01]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필독을 권고드립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3310.htm <----- 꼭 필독 권고  

[이상, 2024-05-29일자 내용 추가 끝]

 

[내용 추가 일자: 2024-05-10]

(i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파스카 신비, 필리피서 2,11에서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리게 하셨습니다'는 매우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 제목의 졸고[게시일자: 2021-03-26(주: 2021-03-28은 나해 주님 수난 성지 주일)]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필리피 2_11에서-하느님_아버지께_영광을_드리게_하셨습니다-는_매우_심각한_번역_오류이다_2191.htm <----- 필청 및 필독 권고

[이상, 2024-05-10일자 내용 추가 끝] 

 

(iv) 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제2독서에 포함된 에페소서 1,20은, 성부 하느님께서, 두 번에 걸쳐(즉,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 단계적으로, 예수님께 영광을 더하시는 바[즉, 성부 하느님 쪽으로 파스카 신비]를 기술하고 있으며,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에 대한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의 가르침 등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게시일자: 2021-03-28]. 필독을 권고한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92.htm <----- 꼭 필독 권고  

 

[내용 추가 일자: 2024-05-29]

(v) 이제, 다음의 주소에 접속한 후에, 제2-3항부터 제3항 직전까지 반드시 학습하도록 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하느님의_영(창세1_2)이_하느님이심을_다수의_유다인들이_수용하게_된_것은_예수님의_구속_위업의_한_결과이다_2017.htm <----- 꼭 필독 권고   

 

그러니까, 위의 주소에 접속하면, 다음의 졸고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예수님이_하느님이심을_다수의_유다인들이_수용하게_된_것은_예수님의_구속_위업의_한_결과이다_3310.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_2위_4위_혹은_5위도_아니고_다만_성부_성자_성령_3위의_하느님일까_2017.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부와_성자_사이에_계시는_분은_신성적_사랑(divine_love)_즉_성령이시다_2017.htm 

[이상, 2024-05-29일자 내용 추가 끝]

 

[내용 추가 일자: 2024-05-11] 

(v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핵심 문헌에서 정의된(defined) '파스카 신비/오적(奧跡)'의 두 방향성에 대하여" 제목의 졸고[게시일자: 2022-11-25; 주: 나해 그리스도 왕 대축일 복음 말씀(루카 25,35-43) 중의 제36절의 '신 포도주'의 출처는 시편 69,22]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818.htm <----- 꼭 필독 권고  

 

(v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여전히 '파스카 신비'라고 불리고 있는 '인류 쪽으로 파스카 신비'란 무엇을 알할까?" 제목의 졸고[게시일자: 2022-12-02]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파스카_신비_인류_쪽으로_2819.htm <----- 필청/필독 권고   

 

(vi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마태오 복음서 26,29에 기술된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가톨릭 교회 교리서의 가르침 등; 인류 쪽으로 및 하느님 쪽으로 양면을 지닌 ‘파스카 신비’에 대하여" 제목의 졸고[게시일자: 2023-03-30]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내_아버지의_나라에서_너희와_함께_새_포도주를_마실_그날까지_이제부터_포도나무_열매로_빚은_것을_다시는_마시지_않겠다_3103.htm <----- 필독 권고

[이상, 2024-05-11일자 내용 추가 끝] 

 

%%%%%%%%%%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차용 번역 용어인 ‘덕(德, virtu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virtues.htm <----- 필독 권고

%%%%%%%%%%

나해 주님 승천 대축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70/나해주님승천대축일.mp4  <----- 교의(믿어야 하는 교리, dogma)교리(doctrine)의 커다란 차이점: 17:50-19:53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46:03-47:19-49:26 [즉, 46분03초-47분19초-49분26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교의(dogma_믿어야_하는_교리)_vs_교리(doctrine)_2214"]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교의(dogma_믿어야_하는_교리)_vs_교리(doctrine)_2214.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J.

계시 진리에 근거한 연역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는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들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있어, ‘교의(dogma, 믿을 교리)’, ‘교리(doctrine)’, 그리고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teaching)’을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dogma&doctrine.htm <----- 필독 권고

 

%%%%%%%%%% 

K. 복습 11: 은총(grace)은 은혜, 즉, 선물(gift)이나, 그러나 그 역은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글은 다음에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55.htm <----- 필독 권고

 

L. 세례성사, 견진성사, 그리고 성체성사를 ‘그리스트교 입문 성사’라고 부르며,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치유의 성사’라고 부른다. 이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본 해설서의 주님 세례 축일 3분 복음/묵상란에 있는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집(CCCC) 제251항 및과 연중 제8주일 3분 복음/묵상란에 있는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집(CCCC) 제 295항을 참조하라. 

[주: 위의 제C항을 보라.] 

 

M.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가톨릭 교회의 교황 교도권에 매우 충실한 "나바르 성경 주석서"의 오늘의 독서들에 대한 해설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ascen.htm <----- 필독 권고

 

N.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clerus/homilies/b_ascen.htm <----- 전문 필독 권고

[주: 교황청 성직자 및 수도자들을 위한 홈페이지 제공]

(발췌 시작) 

THEME of the READINGS

 

What is the meaning of the Ascension of Jesus Christ in the history of salvation, in which God the Father has placed this mystery? To Jesus Christ, it means that his stay among men is over, that he has been enthroned at the right hand of the Father to rule with him over heaven and earth, that he will exercise his saving action on humankind from heaven by means of the Holy Spirit (Gospel, first reading). For the Apostles, it means that their mission truly begins now, after having received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at Pentecost, and being the witnesses of Jesus Christ (Gospel, first reading). To us Christians, it means that it opens us up to the hope of a future life with God and sends us into the whole world to evangelize and unite it in one faith, one baptism, one God and Father (second reading).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그 안에 성부 하느님께서 바로 이 신비를 이미 배치하신 구원의 역사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Ascension)의 의미는 무엇인지요? (i) 예수 그리스도에게, 당신의 승천은 사람들 사이에 당신의 머무름이 끝났음을 의미하고, 당신께서 성부와 함께 하늘과 땅에 대하여 통치하기 위하여 성부의 오른편에 있는 왕좌에 이미 앉으셨음을 [(내용 추가 일자: 2024-05-10) 즉, 필리피서 2,6-9에 따라, 즉, 칠십인역 시편 148,13에 제시된 충분 조건을 만족시키신 예수님께, 천지만물 및 그들 사이의 질서의 통치권자/주권자를 의미하는, "주님"(Lord)이라는 이름(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 제84항)성부 하느님께서 주셨음을, (이상 내용 추가 끝)] 의미하며,(*1) 당신께서 성령이라는 수단으로써(by means of) 하늘(heaven, 천당)로부터 인류에 대한 당신의 구하시는 활동(saving action)을 장차 행사하실(exercise) 것임을 의미합니다(*2) (복음 말씀, 제1독서)(ii) 사도들의 경우에, 당신의 승천은, 오순절(Pentecost)에 성령의 힘을 받은 후에, 자신들의 임무(mission)를 이제 참되게 시작함,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witnesses)들이 됨을 의미합니다 (복음 말씀, 제1독서). (iii) 우리들 그리스도인들에게, 당신의 승천이 하느님과 함께 하는 어떤 미래의 삶에 대한 희망에 이르기까지 우리들을 개방하며(opens), 그리하여 전체 세상(the whole world)을 복음화하고(evangelize) 그리하여 이 세상을 하나의 믿음(one faith), 하나의 세례(one baptism), 한분이신 하느님 및 성부(one God and Father) 안에서 결합하기(unite) 위하여, 우리들을 전체 세상 안쪽으로 파견함을 당신의 승천은 의미합니다 (제2독서).

 

[내용 추가 일자: 2024-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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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번역자 주: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의 졸고[제목: 필리피 2,11에서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리게 하셨습니다??? [번역오류]]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92.htm <----- 필독 권고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의 졸고[제목: 우리말본 성경들에서 '주님의 이름'이라는 번역 표현은 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이며, 어법에도 맞고 또한 강조의 한 표현이기도 한 '주님이라는 이름'으로 반드시 교체되어야 할 것이다 [번역오류]]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3310.htm <----- 필독 권고

 

(*2) 번역자 주: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의 졸고[제목: 승천하여 성부 하느님의 오른편에 앉아 계신 '예수님의 영광'은 곧 '성령'이다]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glory_2504.htm <----- 필청/필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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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2024-05-09일자 내용 추가 끝]

(이상, 발췌 및 우리말 번역 끝)

 

 

� 3분 복음/교리 묵상  

 

CCCC 16. 신앙의 유산을 권위 있게 해석할 임무는 누구에게 주어졌는지요?
CCC 85-90, 100


신앙의 유산(deposit of faith)에 대한 권위있는 해석을 하는 임무는 교회의 살아 있으면서 가르치는 직무(office)에만, 즉, 로마의 주교(Bishop of Rome)인 베드로의 후계자와 그와 하나 됨(communion, 통공)을 이루고 있는 주교(bishops)들에게만, 단독으로 주어져 있습니다. 하느님 말씀(Word of God)에 대한 이 봉사에 있어 진리에 대한 확실한(certain) 은사(charism)를 향유하는(enjoys), 바로 이 교도권에는 또한, 신성적 거룩한 계시(divine Revelation)에 포함된 진리들의 명확한 어구 표현(formulations, 정식화)들인 교의(dogma, 믿을 교리)를 정의(define)하는 임무(task)가 포함됩니다. 교도권의 바로 이 권위는 거룩한 계시와 필연적으로 관련이 된 진리들에까지 또한 미칩니다(extends)(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ascen_c85.htm

 

CCCC 179. 그리스도께서는 왜 교계 제도를 설립하셨는지요?
CCC 874-876, 935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이름으로 하느님의 백성을 먹이는(feeding) 사명 때문에(with) 교계 제도(ecclesiastical hierarchy)를 제정하셨으며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교계 제도에 권위를 주셨습니다. 이 제도는, 주교들, 사제(priests)들, 그리고 부제(deacons)들로 구성된, 성별된(sacred, 세속으로부터 분리된) 사목자(ministers)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품급성사(sacrament of Orders)(*) 덕택으로, 주교들과 사제들은 자신들의 직무의 집행에 있어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이름과 위격(person)으로 행사합니다(act). 부제들은 말씀(word, 독서), 전례(liturgy), 그리고 자선(charity)으로 구성된 봉사(diakonia, service)에 있어 하느님 백성을 섬깁니다(minister)(엮은이 번역).

 

[내용 추가 일자: 2024-05-10]

(*) 번역자 주: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품성사"라는 번역 용어에서 사용된  "성품"이라는 번역 용어가 매우 부적절한 이유에 대한 졸고[제목: 성품성사라는 번역 용어는, 이단인 얀센주의를 한문 문화권에 전달한 성교절요의 용어인 신품성사보다는, 더 전통적이고 정확한 번역 용어인 품급성사로 회복/복원되어야 할 것이다; 게시일자: 202-06-07]를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3198.htm <----- 꼭 필독 권고  

[이상, 2024-05-10일자 내용 추가 끝]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ascen_c874.htm 

 

 

마침 기도: 성모송, 영광송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주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의 아들 예수님 또한 복되시나이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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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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