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강론

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 ’24/12/09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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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24-11-30 ㅣ No.5965

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 ’24/12/09 월요일

 

성모 마리아께서는 잉태되신 순간부터 원죄에 물들지 않으셨다는 믿음은 초대 교회 때 생겨났습니다. 여러 차례의 성모님 발현으로 이러한 믿음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1854년 비오 9세 교황은 성모 마리아의 무죄한 잉태믿을 교리로 선포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1838년 교황청에 서한을 보내 조선교구의 수호자를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로 정해 줄 것을 청하였고, 그레고리오 16세 교황이 이러한 요청을 허락하였습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에게도 희망과 꿈은 있는 것일까? 18세 정도의 소녀 마리아에게나 꿈과 희망이 있을 수 있는 것일까? 예수 아기와 같은 어린아이에게만 소명이 있는 것일까? 지금까지 산 날이 앞으로 살 날 보다 더 많아서 이제 갈 날만 기다리고 있는 것만 같은 우리들에게도 희망과 꿈은 있지 않을까?

 

오늘 주 하느님께서는 마리아에게 천사를 보내시어 마리아가 아이를 가질 것이고, 그 아이는 세상을 구원할 것이라는 말을 전하게 합니다. 그리고 마리아는 자신이 대답하는 말의 의미나 그 말이 앞으로의 자신의 인생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인지 잘 모르는 채 대답합니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루카 1,38)

 

우리는 마리아와 달리 주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시는지 어느 정도 압니다. 그리고 그 신앙의 길이 무엇인지도 어느 정도 체험해 왔습니다. 그런 기억 속에서 새로 나시는 주님을 맞이합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나를 통해 무엇을 하고 싶어 하실까? 지금 이 자리 이 시간까지 살아온 나의 경험과 인생을 통해 나는 주님의 소명을 이루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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