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꼭필독]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핵심 문헌에서 정의된(defined) '파스카 신비/오적(奧跡)'의 두 방향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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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5 ㅣ No.2818

 

1. 들어가면서

 

1-1.

(질문 1) "파스카 신비/오적(奧跡)"란 무엇을 두고서 그렇게 부르는지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지요? 구체적인 출처의 제시와 함께 명확한 답변을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1에 대한 간단한 답변) 예수님의 지상에서의 삶 중에서 "수난, 십자가형, 죽음, 묻힘, 저승(hell) 안쪽으로 내려감, 부활 및 승천"으로 구성된 사건들의 일련을 두고서 "파스카 신비"이라고 부른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출처는 (i)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512항(ii) 제2차 바티칸 공의회(Vatican II, 1962-1965년) 문헌인,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 "거룩한 공의회"(Sacrosanctum Concilium), 제5항입니다.

 

1-2. 그런데 우리나라 천주교회 안에서, 심지어 작금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어온 심각한 문제 한 개가, 바로 위의 간단한 답변에서 말씀드린 "수난, 십자가형, 죽음, 묻힘, 저승(hell) 안쪽으로 내려감, 부활 및 승천"에서, "승천"을 제외/제거하고, 그 나머지 사건들을 두고서, 즉, "수난, 십자가형, 죽음, 묻힘, 저승(hell) 안쪽으로 내려감, 부활"로 구성된 사건들의 일련을 두고서 "파스카 신비/오적(奧跡)"이라고 가르쳐 온 데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굿뉴스 서버 제공의 "가톨릭대사전"에 제시된 "파스카 신비"라는 표제어에 대한 설명 전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maria.catholic.or.kr/dictionary/term/term_view.asp?ctxtIdNum=8543 

(발췌 시작)

파스카 신비(Paschal Mystery)

 

(i) 특히 최후 만찬부터 예수 부활 대축일에 이르기까지 예수님의 구속 행위를 표현하는 공통 개념이다.

 

(ii) 1969년 교황 바오로 6세가 전례주년을 개정하고 로마 예식에서 전례력을 인준한 문헌의 제목이다. 한 해의 여러 전례 시기를 통해 파스카 신비가 펼쳐지듯이 새 전례력은 하느님 백성에게 그리스도의 신비 전체를 더욱 강렬하게 체험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 발췌 끝)

 

게시자 주 1-2-1: (1) 위의 설명의 제(i)항은, 위의 (질문 1에 대한 간단한 답변)에 제시된 답변 중의 "승천"이, 다음의 부분에서, 쏙 빠져있음을 알 수 있다: 최후 만찬부터 예수 부활 대축일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바로 이 심각한 문제는 다음에 발췌된 "Modern Catholic Dictionary"에 주어진 "Paschal Mystery"에 대한, 예상밖으로 상당히 부족한 설명에서 야기되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출처: http://www.therealpresence.org/dictionary/p/p086.htm 

(발췌 시작)

PASCHAL MYSTERY

 

The title of a document, Paschalis Mysterii, issued by Pope Paul VI on May 9, 1969. In this document he approved a reorganization of the liturgical year and calendar for the Roman Rite. Its purpose was "to permit the faithful to communicate in a more intense way, through faith, hope and love, in the whole mystery of Christ, which … unfolds within the cycle of a year." Paschal Mystery is a general term to describe the redemptive work of Christ, especially the events of the Last Supper and the Passion, reaching their climax on Easter Sunday. (Etym. Latin paschalis, from pascha, Passover, Easter; from Greek pasha; from Hebrew pesah, Pesach.)

 

파스카 신비(Paschal Mystery)

 

1969년 5월 9일에 교황 바오로 6세에 의하여 발행된 한 개의 문헌의 제목 Paschalis Mysterii, 을 말합니다. 바로 이 문헌에서 이 교황님은 로마 예식(Roman Rite)를 위한 전례 주년 및 전례력(liturgical year and calendar)의 어떤 재조직을 승인하셨습니다. 그 목적은 "열심 신자들이, 한 해의 주기 안쪽에서 펼쳐지는 그리스도의 신비 전체 안에서, 신덕, 망덕 그리고 애덕을 통하여, 어떤 더 강렬한 방식으로, 교통하는(communicate) 것을 허락하기 위하여서" 였습니다. 파스카 신비(Paschal Mystery)는 그리스도의 구속 위업(redemptive work)을, 특별히, 부활절 주일에 그들의 절정에 도달하는, 최후의 만찬(Last Supper) 및 수난(Passion)으로 구성된(*) 사건들을, 기술하는 한 개의 일반적 용어입니다. [어원. Latin paschalis, from pascha, Passover, Easter; from Greek pasha; from Hebrew pesah, Pes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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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역자 주: 바로 이 구성 요소들 중에 "그리스도의 승천"이 빠져있음에 주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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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발췌 및 우리말 번역 끝)

 

(2)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많이 부족한 죄인인 필자가 아는 한, 개정판 "가톨릭대사전"에는 "파스카 신비"라는 표제어 자체가 수록되어 있지 않다고 알고 있다.

 

(3) 아래의 제2항에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지만, "파스카 신비"라는 용어가 1960년대 중반에 개최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핵심 문헌들 및 1992년에 초간된 "가톨릭 교회 교리서"에서 다수에 걸쳐 사용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에,(*) 2000년을 전후하여 마련된 개정판 "가톨릭대사전"에 바로 이 용어가 표제어로 수록되어 있지 않은 것은 상당한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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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자 주: 많이 부족한 죄인인 필자가 확인한 바에 의하면, "Paschale Mysterium"(파스카 신비/오적(奧跡))이라는 표현은, 1962년 이전에 출판된 트리엔트 미사 경문 판본들에서는 사용된 적이 없고1962년판 트리엔트 미사 경본의 주일 미사 중의 기도문 단 한 곳에서 단 한 번 사용되었다고 파악되며, 그러나 그 의미는, 많이 부족한 죄인인 필자가 생각할 때에, 예수님의 구속/속량 위업만을 오로지 말하지, 예수님의 "승천"까지 포함하지 않았다는 생각이다. 다음에 발췌된 바를 정밀하게 들여다보도록 하라:

 

출처 1: http://ch.catholic.or.kr/pundang/4//pundang/4/Missale_Romanum_etc/1962_Missale_Romanum/Traditional_Latin_Mass_Sunday_Missal_with_Kyriale_검색가능.pdf [주: 검색 키워드: Paschale]

출처 2: http://ch.catholic.or.kr/pundang/4//pundang/4/Missale_Romanum_etc/1962_Missale_Romanum/missale62_검색가능.pdf [주: 본문 제181쪽; 검색 키워드: Paschale Mysterium].

출처 3: http://ch.catholic.or.kr/pundang/4//pundang/4/Missale_Romanum_etc/1962_Missale_Romanum/Missale-Romanum-1962-Roman-Missal-color-latin_검색불가능.pdf [주: 본문 제183쪽]. 

(출처 1로부터 발췌 시작)

Oremus. Reminiscere miserationum tuarum, Domine,
et famulos tuos æterna protectione sanctifica, pro
quibus Christus, Filius tuus, per suum cruorem,
instituit paschale mysterium. Per eundem Christum
Dominum nostrum.

 

[Let us pray. Be mindful of Thy mercies, O Lord, and hallow us
with eternal protection us Thy servants, from whom Christ Thy Son
established through His Blood this mystery of the Pasch. Through
the same Christ our Lord.]

(이상, 발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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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게시자 주 1-2-1 끝)

 

1-2-2. 위의 바로 위의 게시자 주 1-2-1: 제(1)-(3)항에서 지적된 바들, 즉, 예수님의 "승천"에 대한 기술이 "파스카 신비/오적(奧跡)"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그 자체에서 쏙 빠져버린 것은, 교의 신학 및 성서 신학에 있어, 참으로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승천하시는 과정에, 성부 하느님에 의하여,

 

(i) 소위 말하는 최종 영광(final glory)을 받으심으로써, 즉, 성부 하느님의 영광 안쪽에 이르기까지 높이 들어올림 받으심으로써, [세상과 역사에 대한] 예수님의 "통치권"/"주권"을 성부 하느님께서 분명하게 나타내셨고(영어본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449항), 그리하여 그 결과,

 

(ii) 성부 하느님께서 완미한 영광(perfect glory)을 받게 되심이, 바로 이 "파스카 신비"에 의하여 구현되었음,

 

이들 둘 다 모두를 도무지 알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1-2-3. 다음은,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의 1999년 3월 31일자 수요일 일반 알현 교리교육 강론 말씀에서 발췌한 바인데, 위의 제1-2항에서 구체적으로 지적된 바들과 정밀하게 비교/검토하도록 하십시오:

 

출처: https://www.vatican.va/content/john-paul-ii/en/audiences/1999/documents/hf_jp-ii_aud_31031999.pdf 

(발췌 시작)

The heart of this week is the Triduum of the Passion and Resurrection of the Lord, who, as we read in the Roman Missal, "redeemed mankind and gave perfect glory to God principally through his paschal mystery: by dying he destroyed our death and by rising he restored our life. and gave perfect glory to God principally through his paschal mystery: by dying he estroyed our death and by rising he restored our life.

(이상, 발췌 끝)

 

게시자 주 1-2-3: 다음은, 교황청 홈페이 제공의 자료에서 발췌한 바인데, 위의 제1-2항에서 구체적으로 지적된 바들과 또한 정밀하게 비교/검토하도록 하라:

 

출처: https://www.vatican.va/roman_curia/congregations/ccdds/documents/rc_con_ccdds_doc_20040402_press-release-spiritus-sponsa_en.html 

(발췌 시작)

CONGREGATION FOR DIVINE WORSHIP
AND THE DISCIPLINE OF THE SACRAMENT

PRESENTATION OF THE BOOK SPIRITUS ET SPONSA,
A COLLECTION OF THE RECORDS OF THE DAY
COMMEMORATING THE 40th ANNIVERSARY
OF SACROSANCTUM CONCILIUM
(ROME, 4 DECEMBER 2003)

April 2, 2004

 

[...]

 

INTERVENTION BY FR. JUAN JAVIER FLORES ARCAS

 

Christ is the first liturgist who acts in the liturgy in a marvellous way. It is he who works human redemption and gives perfect glory to God (cf. Sacrosanctum Concilium, n. 5), through the Paschal Mystery celebrated in the liturgical action. This primacy of divine action must be continuously highlighted so the celebration does not appear as mere human action, but as the action of the Father, worked through the Son in the Holy Spirit.

(이상, 발췌 끝)

 

1-3. 본글의 이어지는 핟들에서는 "파스카 신비/오적(奧跡)"라는 용어가, (i)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핵심 문헌들에서, 정확한 교의 신학적 의미/정의(definition)의 제시와 함께,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음, 그러나 (ii) 위의 제1-2항에서 지적한 오류가 국내의 천주교회 안에서 어떠한 이유(들) 때문에 발샣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작금에 이르기까지 계속하여 발생하고 있는지 등에 대하어, 가능한 한, 실증적으로(positively) 고찰하도록 하겠습니다.

 

 

 2. 유관 자료 분석

 

 

 

작성 중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15.htm#Paschal_Mystery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c_palm.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c_ascen.htm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ccc_glossary.htm#p 

(발췌 시작)

PASCHAL MYSTERY/SACRIFICE

 

Christ's work of redemption accomplished principally by his Passion, death, Resurrection, and glorious Ascension, whereby "dying he destroyed our death, rising he restored our life" (1067; cf. 654). The Paschal Mystery is celebrated and made present in the liturgy of the Church, and its saving effects are communicated through the sacraments (1076), especially the Eucharist, which renews the paschal sacrifice of Christ as the sacrifice offered by the Church (571, 1362-1372).

(이상, 발췌 끝)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b_palm_c571.htm 

(발췌 시작)

CCCC 112. Qual è l'importanza del Mistero pasquale di Gesù?
CCC 571-573


Il Mistero pasquale di Gesù, che comprende la sua passione, morte, risurrezione e glorificazione, è al centro della fede cristiana, perché il disegno salvifico di Dio si è compiuto una volta per tutte con la morte redentrice del suo Figlio, Gesù Cristo.

 

CCCC 112. Quelle est l’importance du mystère pascal de Jésus?
CCC 571-573


Le mystère pascal de Jésus, qui comprend sa passion, sa mort, sa résurrection et sa glorification, est au centre de la foi chrétienne. Car le dessein sauveur de Dieu s’est accompli une fois pour toutes par la mort rédemptrice de son Fils Jésus Christ.

 

CCCC 112. What is the importance of the Paschal Mystery of Jesus?
CCC 571-573


The Paschal Mystery of Jesus, which comprises his passion, death, resurrection, and glorification, stands at the center of the Christian faith because God's saving plan was accomplished once for all by the redemptive death of his Son Jesus Christ.

(이상, 발췌 끝)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CC4주일및대축일_전례력.htm 

(발췌 시작)

 

주일/대축일 강론과 가톨릭 교회 교리서

 

게시자 주
(1) 아래에서, CCCC =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문답 형식). CCC = "가톨릭 교회 교리서" 이고, 그리고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는 다음의 네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편 신앙 고백 (The profession of faith): CCCC 1-217: CCC 1-1065
제2편 신앙의 성사들 (The sacraments of faith):
CCCC 218-356: CCC 1066-1690
제3편 신앙의 삶 (The life of faith):
CCCC 357-533: CCC 1691-2557
제4편 신앙의 삶에 있어 기도 (Prayer in the life of faith):
CCCC 534-598: CCC 2558-2865

 

(2) 다음의 주소를 클릭하면 읽을 수 있는, "강론 지침" 제160항에 구체적으로 예시되어 있듯이, 가능한 한, CCCC 혹은 CCC의 항들의 번호들에 있어 내림차 순으로, 즉, 교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내용 연결을 하도록 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87.htm  
(이상, 게시자 주 끝)


가해, 나해, 그리고 다해 (CYCLES A, B, and C)


[...]

 

 

주님 수난 성지 주일 (Palm Sunday of the Lords Passion)

CCCC 111: CCC 557-560: 예루살렘 안쪽으로 그리스도의 입성 (Christ’s entry into Jerusalem)
CCCC 119-123: CCC 602-618: 그리스도의 수난 (the Passion of Christ)
CCCC 590: CCC 2816: 당신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획득된 그리스도의 왕권 (Christ’s kingship gained through his death and Resurrection)
CCCC 131, 218, 222, 280: CCC 654, 1067-1068, 1085, 1362: 파스카 오적(奧跡)/신비와 전례 (the Paschal Mystery and the liturgy)

(이상, 발췌 끝)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Mediator_Dei_2892.htm <----- 필청/필독 권고 

 

 

 

"paschal mystery"  "Abraham"

 

출처: https://www.newadvent.org/cathen/01054a.htm 

(발췌 시작)

Missal

 

(a) The third of the twelve lessons called "Prophecies" read on Holy Saturday between the lighting of the Paschal Candle and the Blessing of the Font deals wholly with the sacrifice of Isaac imposed upon Abraham. The lesson (Genesis 22:1-19) is, like the others, not only read quietly by the priest at the altar, but also chanted in a loud voice simultaneously by a cleric. The dramatic incidents thus rehearsed must have impressed the catechumens deeply, as is evidenced by the reproduction of the incidents on the walls of catacombs and on sarcophagi. The lesson is followed by a prayer: "O God, the supreme Father of the faithful, who throughout the world didst multiply the children of thy promise . . . and by the paschal mystery dost make Abraham thy servant the father of all nations...."

(이상, 발췌 끝)

 

"Abraham" "paschale mysterium"

 

"paschale mysterium" in

https://www.catholiccrossreference.online/romanmissal/propers.php?set=Any&type=Any&text=paschale+mysterium  

 

"paschale mysterium" in  

http://www.clerus.org/clerus/dati/2004-09/13-13/CimPar1.htm 

https://adoremus.org/2019/01/excerpt-from-varietates-legitimae-on-the-process-of-inculturation-throughout-the-history-of-salvation/ 

 

 

"Missale Romanum 1975 editio typica altera"

 

"paschale mysterium" in  

https://www.latinitas.it/mr/ 

https://www.latinitas.it/mr/c169.htm#PASCHALE <----- 여기서, Ctrl+F 한 후에, "paschale mysterium"로 화면 검색. 

 

"FERIA QUARTA CINERUM" "paschale mysterium" <----- google 검색. [주: FERIA QUARTA CINERUM = 재의 수요일]

 

https://www.latinitas.it/  

 

"paschale mysterium" "Prophecies" "Abraham"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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