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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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가해 대림 제2주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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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6 ㅣ No.4859 +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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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세부 주제(specific 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0:58-01:05 * 오늘의 독서들 안내: 01:05-01:30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01:30-04:31 %%%%%%%%%% * (#) [꼭필청][꼭필독] '세례성사'는 어법에 맞지 않는 번역 표현이므로, 1960년대 중반까지 우리나라 천주교회 안에서 사용해온, 그리고 또한 지금까지도 우리나라가 제외된 한문 문화권 천주교회 안에서 사용되고 있는, 따라서 한문 문화권 천주교회의 전통적 용어인 "聖洗聖事"(성세성사)로 교체되어야 할 것이다 [번역 오류]: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어법에_맞지않는_1970년대에_국내에_처음_등장한_-세례성사-_는_지금까지도_한문문화권_천주교회_안에서_사용되고_있는_전통적_용어인_-성세성사(聖洗聖事)-_로_복원되어야_할_것이다_2834.htm <----- 여기!! 클릭 후, 02:50-03:22 시간 동안 필청 권고 %%%%%%%%%% * P. [꼭필청][꼭필독] (i) ‘세례자 요한이 언급한 하늘 나라’와 (ii) ‘예수님께서 선포하여 지상에 존재하게 된 하늘 나라’[즉, '천국']는 동일하지 않다: 06:25-07:31; 24:11-26:09; 27:45-28:42; 53:37-54:21; 01:01:35-01:02:1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세례자_요한이_언급한_하늘_나라_vs_예수님께서_선포한_하늘_나라_2834.htm <----- 여기! * Q. ‘광야에서 외치는 이’는, 세례자 요한이 아니고, ‘하느님의 말씀’, 즉, ‘성자’이시다: 06:25-07:31; 26:09-26:39; 54:21-54:4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광야에서_외치는_이는_성자(하느님의_말씀)이시다_2834.htm <----- 여기! %%%%%%%%%% * (#) [꼭필청요망][꼭필독] 애덕의 실천을 위한 유일한 필요조건 한 개는 무엇일까?;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사랑(love, caritas, 애덕)은 어떠한 사랑일까?: 07:32-10:28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애덕의_실천을_위한_유일한_필요조건_한_개는_무엇일까_2834.htm <----- 여기!! 클릭 후, 07:32-10:28 시간 동안 필청 권고 %%%%%%%%%%
*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10:26-31:06 * A. 구약의 시대 안에서 성경 용어인 ‘주님의 날’의 의미의 변화에 대하여: 10:39-11:0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주님의_날의_의미의_변화_2834.htm <----- 여기! * B. [꼭필청][꼭필독] 1986년에 초판 발행된 ‘가톨릭 성가’ 제98번곡(제목: 이사야 말씀하신 그 나무 등걸)의 제1절 가사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노래부르자!: 11:00-12:1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가톨릭성가_98번_1절_가사의_의미_2834.htm <----- 여기! * C. [꼭필청요망][꼭필독요망] ‘신상’(神像, idol)과 ‘우상’(偶像, 허수아비 상)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12:15-13: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신상(1583년_천주교_예수회)_vs_우상(1814년_개신교회)_2834.htm <----- 여기! * D. [꼭필청][꼭필독] 이사야서 11,2에서 '지혜와 슬기'에서 '슬기'는, '슬기'가 '지혜'의 동의어이기 때문에, '통찰(깨달음, understanding)으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다[번역 오류]; '통찰(깨달음, understanding), 즉, 직관적 이해(understanding)와 비직관적 이해(science/knowledge[scientia], 과학/학문/지식)의 커다란 차이점[신학 대전]: 13:45-16:29; 39:55-41:1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wisdom_vs_understanding_2834.htm <----- 여기! * E. 성령의 선물들이 덕(virtues)들과 어떠한 관계에 있을까?: 16:29-17:3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령의_선물들과_덕(virtues)들과의_관계_2834.htm <----- 여기! * F-(i). [꼭필청요망][꼭필독요망] 성령칠은들 중의 하나인 ‘piety’는, ‘공경’ 대신에, ‘경의/존중과 함께 당연한 의무들에 대한 충실’로 번역하는 것이 자구적 어의에 더 충실한 번역이다: 17:34-20:2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piety의_의미는_경의_혹은_존중과_함께_당연한_의무들에_대한_충실이다_2834.htm <----- 여기! * G. '성령의 은사들'과 '성령칠은들'은 다르다; '성령의 선물들'과 '성령의 열매들'도 다르다; '덕'(virtue)의 정의(definition) 등: 20:22-21:14; 41:37-43: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령의_은사들과_성령칠은은_다르다_성령의_선물들과_성령의_열매들은_다르다_2834.htm <----- 여기! * H. [꼭필청][꼭필독] '완전하다(complete)와 '완미하다'(perfect)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 21:14-22:11; 41:37-43: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완전하다(complete)_vs_완미하다(perfect)_2834.htm <----- 여기! * I. 이사야서 11,1 및 이사야서 11,10에서 ‘이사이의 뿌리’의 의미는?: 22:11-22:3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이사야서11_1_및_11_10에서_이사이의_뿌리의_의미_2834.htm <----- 여기! * J. [꼭필청요망][꼭필독요망] '영광'(glory) 이라는 용어와, '영광을 발하는'(glorious), '영광을 더하다'(glorify) 등의[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 그 파생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에 대하여: 22:35-23:09; 48:17-49:1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glory_2834.htm <----- 여기! * L. 세례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천사들의 이름은 미카엘(Michael), 가브리엘(Gabriel), 그리고 라파엘(Raphael)뿐이다: 23:09-23:1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세례명으로_사용할_수_있는_세_명의_천사들의_이름은_무엇일까_2834.htm <----- 여기! * M. 아람어에 있어 '형제'는 친형제만를 말하지 않으며 '사촌'은 친사촌만을 말하지 않는다: 23:19-23:44; 49:42-50:1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아람어에_있어_형제_및_사촌의_의미는_우리가_알고_있는_바와_다르다_2834.htm <----- 여기! * O. [꼭필청요망][꼭필독요망] '하늘 나라'[즉, '천국']에 대한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의 12개의 좋은 해설들 안내: 23:46-24:1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하늘_나라에_대한_성_요한_바오로_2세_교황님의_강론_말씀들_2834.htm <----- 여기! * R. 세례자 요한이 먹었다는 ‘메뚜기(locusts)’들은, ‘세례자 요한의 빵(St. John's bread)’으로도 알려져 있는, 이 나무의 열매들이었다고 한다: 26:39-27:08; 54:48-55:3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세례자_요한이_먹었다는_메뚜기들은_무엇일까_2834.htm <----- 여기! * S. 유다교의 '속죄일'에 대한 안내: 27:08-27:2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유다교의_속죄일_안내_2834.htm <----- 여기! * T. [꼭필청요망][꼭필독요망] 성경 용어인 '은총'/'성총'(grace)의 의미/정의(definition): 27:27-27: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grace_2834.htm <----- 여기! * K. '찬미/강복/축복'(blessing)과 '찬양/찬송'(praise)의 차이점: 28:42-29:0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찬미_강복_축복(blessing)_vs_찬양_찬송(praise)_2834.htm <----- 여기! * U. [꼭필독요망] 이사야 11,1-10 등, 가해 대림 제2주일 독서들에 대한 나바르 성경 주석서의 해설 안내: 29:01-30:5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나바르_성경_주석서_이사야11_1-10_2834.htm <----- 여기! %%%%%%%%%% * (#) 매년_대림_시기_입문2: [꼭필청권고][꼭필독권고] 31:06-33:03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매년_대림_시기_입문2_2834.htm <----- 여기!! 클릭 후, 07:32-10:28 시간 동안 필청 권고 %%%%%%%%%%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33:03-34:36 * 마카베오 항쟁(기원전 167-161년) 이후에 유다주의/유다교 안에 처음으로 등장한 에세네파, 사두가이파, 바리사이파 분파들의 출현 이유 및 그들의 주된 주장들에 대하여: 34:36-38:47; 52:26-53:37; 57:21-59:21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49:12-49:42 * N. 예수님 공생활 당시 유다 광야 지도 안내: 49:42-52:2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예수님_공생활_시기의_이스라엘_지도_2834.htm <----- 여기!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01:02:45-01:04:27 * F-(ii). [꼭필청][꼭필독] [(孝) filial piety to God the Father] 생명의 주인이신 성부 하느님의 뜻/의지(God's will)을 하느님의 자녀들 모두가 존중하고 따름은 화목/평화를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01:04:27-01:06:2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filial_piety_to_God_the_Father_2834.htm <----- 여기!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01:08:28-01:09:34 * 마침 기도 및 복습 안내: 01:09:34-01:10:05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작성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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