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성서공부

수요성서(7월27일) 꾸준한 인내의 기도, (야고보서 마지막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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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효식 [vlxj3004] 쪽지 캡슐

2006-07-26 ㅣ No.106

  † 그리스도님 우리의 평화                                         7;27

 

세상에서의 삶은

넓은 바다로 항해하는 조그마한 배와도 같사옵니다.

 

잔잔한 호수같은 바다를 만나기도 하고

강풍을 만나기도 하며

강풍과 집체만한 파도를 만나 죽음 직전까지 가는 과정을 거치기도 하옵니다.

 

언제나 순탄하게 인생 항해를 하고픈 소망들이 그 누구에게나 있지만

그런데 인생은 호락호락 하지를 않고 늘 업치락 뒤치락을 하옵니다

 

편안하고 안락 할 때는

신앙 생활도 무난 하겠지만 격랑을 만나 소용돌이 속에 휘말릴 때는

주님께로 향한 신뢰와 믿음을 상실 할 때가 많사옵니다 주님.

 

언제나 늘 한결같은 자애와 사랑을 주시는 주님의 말씀과 주님의 눈을

바라보면서 내 주변이 어떠한 변화가 온다 할지라도

"'네가 진정으로 나를 사랑 한다면

  네 모든것을 내게 맡겨야하지 않겠느냐"'

라는 주님의 말씀을 잊지않게 하여 주십시요

 

 

※ 꾸준한 인내의 기도 ※

 

12 절

내 형제 여러분,

무엇보다도 명심할 것은 맹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늘이나 땅이나 그 밖에 무엇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십시오.

다만 "예." 할 것은 "예."라고만 하고

"아니오." 할 것은 "아니오."라고만 하십시오.

그래야 심판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명심할 것은 맹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로 판돈 데 무 메 옴뉘에테)

프로 판돈: 무엇보다도, 라는 뜻으로

 

예수님 시대에도 그 전에 구약의 시대에도

야고보가 살았던 그 시대에도

예수님이 말씀 하셨던 절대로 맹세를 하지 말고 예, 아니오, 만

하라고 가르치셨지만 그 시대 유대인들은 거짓 맹세가 만연 했습니다

 

그들이 맹세하는 순서는

하늘 → 땅 → 성전 → 자신의 머리, 였습니다.

 

▲마태오 5:33-36

"또 '거짓 맹세를 하지 마라.

그리고 주님께 맹세한 것은 다 지켜라.'

하고 옛 사람들에게 하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그러나 나는 이렇게 말한다.

아예 맹세를 하지 마라. 하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하늘은 하느님의 옥좌이다.

 

땅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땅은 하느님의 발판이다.

예루살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예루살렘은 그 크신 임금님의 도성이다.

 

네 머리를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너는 머리카락 하나도 희게나 검게 할 수 없다.

너희는 그저

'예.' 할 것은 '예.' 하고 '아니오.' 할 것은 '아니오.'만 하여라.

그 이상의 말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다."

 

많은 맹세의 남발이 있었기 때문에 아예 맹세 자체를 하지 말라고

예수님은 말씀 하셨으며

그렇게 하느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거짓맹세는 무서운 죄 라는 것입니다.

 

▲레위기 19:12

너희는 남을 속일 생각으로

내 이름을 두고 맹세하지 마라.

그것은 나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나는 야훼이다.

 

*그래야 심판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히나 메 휘포 크리신 페세테)

휘포 크리신 페세테,

심판 아래 너희가 떨어지지 않도록, 입니다.

 

야고보는

예수님 부활 승천 이후에 예수님께 대한 믿음과 신뢰는

언제나 성령님을 통하여 충만 하였습니다.

 

그래서 생활도 그러하였지만

예수님이 생전에 말씀 하셨던 모든 말씀을 회상 하면서

생각난 그 말씀을 잊기 전에

말을 하려고 급히 말하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야고보서는 체계가 없다고 몇몇의 성서학자들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단정지어 말하는것은 성급한 인간적인 판단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3 절

여러분 가운데 고난을 당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기도를 해야 합니다.

마음이 기쁜 사람은 찬양의 노래를 부르십시오.

 

*고난을 당하는 사람이 있으면....마음이 기쁜 사람은

(카코파데스 티스....유뒤메이 티스)

앞절 에서는 맹세를 하지 말라고 언급을 했고

본 절에서는 기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카코파데스,(원형,카코파데오)

나쁜, 악한, 위험한, 유해한, 수난, 고통, 고난, 이라는 뜻으로

상상을 뛰어넘는 고통과 고난 입니다.

 

이러한 고난은

신앙적이든 비 신앙적이든 잔체적으로 오는

고통의 총칭을 의미 합니다.

 

이런 어려움이 올 때

그 어려움이 없어 지도록 기도도 하겠지만 그것 보다는

인내로써 잘 견딜 수 있도록 기도 하라는 뜻입니다.

 

▲시 편 50:15,  91:14-16,

어려운 일을 당할 때에 나를 불러라.

구해 주리라.

너는 나에게 영광을 돌려라."

 

"나에게 부르짖는 자를 내가 건져주며

나의 이름을 아는 자를 내가 높여주리라.

 

나를 부르는 자에게 대답해 주고

환난 중에 그와 함께 있으리니 나는 그를 건져주고 높여주리라.

그로 하여금 마음껏 오래 살게 하고 나의 구원을 그에게 보여주리라."

 

유쾌하고 즐거운것을 나타내는, 뜻입니다.

 

이러한 마음이 나타나면 하느님께 먼저 감사를 드리고

이어서 찬양을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살레토,(원형,프살로)

현악기를 연주하다, 노래하다, 노래하여 찬미하다, 입니다.

 

이와같이

고난과 고통이 오거나 역경과 험난한 일이 오거나

춤을 출 정도로 기쁨이 오거나

내적, 외적인 환경과는 관계없이 항상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마음으로 하느님을 기억하며 찾고 하느님께 그러한 상황을

봉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4 절

여러분 가운데 앓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교회의 원로들을 청하십시오.

원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하여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여러분 가운데 앓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교회의 원로들을 청하십시오.

 (아스데네이 티스....테스 엑클레시아스)

 

16 절 까지는

병으로 고통을 받는자는 믿음의 기도를 요청 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아스데네이,(원형,아스데네오)

육체적으로 도저히 일을 할 수 없을 만큼 병으로 앓고있는 상태, 입니다.

 

프로스뷔테루스, 는 나이 많은 연장자 라는 뜻으로

단순한 교회의 연장자가 아니라 교회의 대표자를(성직자) 뜻합니다.

 

원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하여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프로슉사스도산...알레입산테스 아우톤 엘라이오)

엘라이오, 는 올리브기름을 의미 합니다.

 

▲루가 10:33-36

그런데 길을 가던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그의 옆을 지나다가

그를 보고는 가엾은 마음이 들어

가까이 가서 상처에 기름과 포도주를 붓고 싸매어 주고는

자기 나귀에 태워 여관으로 데려가서 간호해 주었다.

 

다음날

자기 주머니에서 돈 두 데나리온을 꺼내어 여관 주인에게 주면서

'저 사람을 잘 돌보아 주시오.

비용이 더 들면 돌아오는 길에 갚아드리겠소.' 하며 부탁하고 떠났다.

 

▲마르코 6:12,13

이 말씀을 듣고 열두 제자는 나가서

사람들에게 회개하라고 가르치며

마귀들을 많이 쫓아내고

수많은 병자들에게 기름을 발라 병을 고쳐주었다.

 

라는 말씀 처럼

교회의 대표는 기름을 도유하여 주되 반듯이 주님의 이름으로 하고

기도로 구체적인 치유 요청을 주님께 드려야 된다는 뜻입니다.

병자의 쾌유는

치료자인 교회의 대표의 개인적 능력이 아니라

하느님의 능력으로 치유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15 절

믿고 구하는 기도는 앓는 사람을 낫게 할 것이며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주실 것입니다.

또 그가 지은 죄가 있으면 그 죄도 용서를 받을 것입니다.

 

*믿고 구하는 기도는 앓는 사람을 낫게 할 것이며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주실 것입니다.

(헤 유케 테스 피스테오스 소세이....카이 에게레이)

 

믿음의 기도는 병자를 반듯이 쾌유 시킬 수 있으므로

기름을 도유하면서 치료 기도를 올리는 교회의 대표는 기도 드릴때

확고한 믿음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드리는 믿음의 기도 효과는....

 

에게레이,(원형,에게이로)

대항하여 일어나다, 건강을 회복하다, 구덩에서 끌어 올려지다.

확실하게 갖고 있는 병 질환을 떨쳐 버리고 일어 난다는 뜻입니다.

 

소세이,(원형,소조)

구하다, 구출하다, 안전하고 무해하게 보존하다. 입니다.

병 질환 에서도 구출이 되고

영혼의 구원까지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 그가 지은 죄가 있으면 그 죄도 용서를 받을 것입니다

(칸 하마르티아스 에 페포이에코스 아페데세타이 아우토)

 

페포이에코스, 는 어떠한 일을 하였다. 라는 뜻입니다.

 

육체적인 질병을 얻은것은

과거 어느 시점에 행한 범죄로 현재에 이르기 까지 병 질환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육체적 질병은 반듯이 죄와 연결이 되 있다는 뜻입니다.

 

아페데세타이,(원형,아피에미)

도유와 믿음의 기도를 통해서

그 환자가 과거에 지은 죄 까지 용서를 받는다는 뜻입니다.

 

야고보 는

죄가 없는 깨끗한 영혼의 상태를 이루기 위해서는

죄를 짓지 말아야하며

 

지금 어떤 병 질환을 갖고 있다면 과거 어느 시점에 지은 죄의 결과로

질환을 앓고 있는것 이므로 그 죄가 무었 이었는지 찾아내어

고백성사를 통해서 용서를 받고 영혼의 더러움도 씼겨내야 한다는

역설적인 설명을 붙이고 있습니다.

 

16 절

그러므로 여러분은

서로 죄를 고백하고 서로 남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모두 온전해질 것입니다.

올바른 사람의 간구는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서로 죄를 고백하고 서로 남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엑소몰로게이스데 운 알렐로이스....카이 유케스데 휘페르 알렐론)

 

운,

15 절 에서 언급된 질병의 원인이 과거에 지은 죄의 결과로 온 것이므로

질병을 치료할 때 먼저 고백성사를 통해서 죄지은 것 을

용서 받고 병자성사를 받으라는 것입니다.

 

엑소몰로게이스데,(엑소몰로게오)

시인하다, 자백하다, 자백 실토하다, 라는 뜻으로

반듯이 고백성사를 보라는 뜻입니다.

 

유케스데,(원형,유코마이)

기도하다, 기도를 드리다, 바라다, 원하다, 요구하다, 라는 뜻으로

 

고백성사를 통해서 죄사함의 은총을 입은것과

질병을 치료하여 주신것에 대해서 감사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제가 현제형 이므로

계속적으로 기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사람의 간구는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폴뤼 이스퀴에이 데에시스 디카이우 에네르구메네)

 

 에네르구메네,(원형,에네르게오)

운동력있게 일하다, 힘과 효능을 전달하다, 능동적인 힘과 원인이 되다

라는 뜻이며

올바른 사람의 중재의 기도는 큰 효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디카이우,(원형,디카이오스)

바른, 공정한, 공평한, 의로운, 곧은, 청념한, 결백한, 경건한,

이라는 뜻으로 올바른 사람 입니다.

 

▲민수기 11:1,2

백성들이 괴로워하며 불평하는 소리가 야훼의 귀에 다다랐다.

그 소리를 들으시고 야훼께서는 몹시 화가 나시어

불을 떨어뜨려 진지의 변두리를 살라버리셨다.

 

백성들이 살려달라고 울부짖는 소리를 듣고

모세가 야훼께 기도하자 불이 꺼졌다.

 

▲잠언 15:8,  29, 

야훼께선 악한 사람의 제물을 역겨워하시고

바른 사람의 기도는 반가워하신다.

야훼께서는 나쁜 사람을 멀리하시고 착한 사람의 기도는 들어주신다.

 

▲욥기 42:8,

이제 너희는 수소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를 가지고

나의 종 욥에게로 가서 너희를 위하여 번제를 드려라.

나의 종 욥이 너희를 위하여 기도를 드려주리라.

그러면 그의 기도를 듣고

나는 너희를 크게 벌하지 않으리라.

너희는 내 이야기를 할 때 나의 종 욥처럼 솔직하지 못하였다."

 

17 절

엘리야는 우리와 같은 인간이었지만

비가 오지 않게 간절히 기도하자

삼 년 육 개월 동안이나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았습니다.

 

*엘리야는 우리와 같은 인간이었지만

 (엘리아스 안드로포스 엔 호모이오파데스 헤민)

16 절에서 언급한 의인의 기도에 대해서

엘리야 예언자의 예화를 들면서 소개를 합니다.

 

호모이오파데스,

유사한, 동일한, 같은, 뜻으로

우리와 같은 인간의 성정을 갖고 있는 동일한 사람이다, 입니다.

 

갈등을 겪고, 회의에 빠지기도 했고, 지치고, 고통을 받은,

우리와 똑같은 인간의 본성을 갖고있는 사람 이지만,

인간 이상의 특별한 사람으로 하느님으로부터 인정을 받은것은

그는 기도의 사람 이었다는 것입니다.

 

*간절히 기도하자,(카이 프로슈케 프로세윅사토)

직역: 그가 기도로 기도 하였다,  입니다.

 

그의 간절한 기도로

삼 년 육 개월 동안이나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기도로 엄청난 비를 오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18 절

그가 다시 기도하자

하늘은 비를 내렸고 땅에서는 곡식이 열매를 맺게 되었습니다.

(카이 팔린 프로세윅사토 카이 호 우라노스 휘에톤 에도켄 카이

헤 게 에블라스테센 톤 카르폰 아우테스)

 

3 년 6 개월 후에 다시 기도를 해서 땅에 비를 내리게 하였고

땅은 풍성한 열매를 맺었듯이

올바른 자의 기도는

병자를 치유할 수 있으며 그가 지은 죄도 용서함을 받게하여 줄 수

있다는 논리를 펴고있는 야고보 입니다.

 

19 절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이 진리를 떠나 그릇된 길을 갈 때에

누가 그를 바른 길로 돌아서게 한다고 합시다.

 

*진리를 떠나 그릇된 길을 갈 때에

  누가 그를 바른 길로 돌아서게 한다고 합시다.

(에안 티스.....플라네데 아포 테스 알레데이아스 카이 에피스트렙세)

 

19, 20, 절은

야고보의 마지막 권고 입니다.

세상의 유혹에 미혹되고 신앙을 버리고 세상을 쫒아가는 교회를 떠난

자들을 옳바른 길로 인도를 해야 한다는 숙제를 주고 있습니다.

 

플라네데,(원형,플라나오)

진리로 부터 벗어났다, 참된 신앙으로 부터 벗어나다, 변절하다,

진리를 떠난자, 하느님의 뜻을 거역한 자, 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진리를 거부하고 하느님의 집을 떠난 자들을

다시 진리 안으로 교회 안으로 데리고 들어와 같은 공동체의 일원으로

회복 될 수 있도록 모든 교우들은 의무와 책임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열심을 갖고 일하는 자에게...

 

20 절

그러면 죄인을 그릇된 길에서 돌아서게 한 그 사람은

그 죄인의 영혼을 죽음으로부터 구원할 것이고

또 많은 죄를 용서받게 해줄 것입니다. 이것을 알아두십시오.

 

그 죄인의 영혼을 죽음으로부터 구원할 것이고

  또 많은 죄를 용서받게 해줄 것입니다.

(호티....소세이 프쉬켄 아우투 에크 다나투 카이 칼륍세이)

 

소세이: 구하다, 구출하다, 안전하고 무해하개 보존하다,

프쉬케: 생명의 본질, 영혼, 정신, 마음, 생기,

에크 다나투: 죽음, 생명의 멸절, 죽음의 절박한 위험,

 

이렇게 영혼의 절대적인 절망의 죽음의 문턱에서

카이 칼륍세이: 덮다, 감추다, 라는 뜻으로

 

세상을 향해 나갔던 자들을 교회 공동체 일원으로 다시 회복시킨 그 힘이

교회로 들어온 자의 죄를 하느님이 못 보시게 가리는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하느님의 심판에 대상이 되지 않도록 큰 역활을 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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