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강론

성탄 팔일 축제 제6일 12/30

인쇄

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17-12-30 ㅣ No.3446

성탄 팔일 축제 제612/30

 

바닷 물이 썩지 않는 이유는 바닷물에 소금이 섞여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소금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3%의 소금이 그 큰 바닷물을 썩지 않도록 한다고 합니다.

 

오늘 복음을 보면 한나라는 여자 예언자가 남편과 결혼하여 일곱 해를 살고는 여든네 살이 되도록 과부로 지냈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성전을 떠나는 일 없이 단식하고 기도하며 밤낮으로 하느님을 섬겼다.”(루카 2,37)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어찌 보면 여든 네 살이 된 노인네가 어디 마땅히 오갈 데도 없고 할 일도 없어서 성전에 와서 지내는 것처럼 평가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일 미사를 나오고 기도를 하면서 남모르게 희생하여 자신을 주님께 봉헌하고 묵묵히 주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분들이 교회를 지키고 복음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아니 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 아기를 가리켜 아기는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40) 라고 끝을 맺습니다. 이 구절이 교회는 점점 성숙해지고 굳건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 하느님의 총애를 받는 공동체가 되어 나갔다.’ 라는 말로 들립니다. 왜냐하면 진실하고 성실하게 복음화의 길을 걷는 이들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2 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