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흥보신부님의 자료실

연중 제26주일 이제 여기에서 위로를 받고 (루카 16,19-31)

인쇄

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07-10-27 ㅣ No.377

 
 
 
연중 제26주일 이제 여기에서 위로를 받고 (루카 16,19-31)
 
 
 
 
1. 장소와 시간, 자세 준비(일을 멈추고 조용한 시간에 한적한 곳을 잡아 마음을 가라앉힌다)
 
 
2. 성령청원(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성령께서 오시도록 청한다)
 
 
3. 복음 낭독(성서 말씀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씀을 읽고, 귀로 말씀을 듣는다)
 
 어떤 부자가 있었는데, 그는 자주색 옷과 고운 아마포 옷을 입고 날마다 즐겁고 호화롭게 살았다.
 그의 집 대문 앞에는 라자로라는 가난한 이가 종기투성이 몸으로 누워 있었다. 그는 부자의 식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를 채우기를 간절히 바랐다. 그러나 개들까지 와서 그의 종기를 핥곤 하였다.
 그러다 그 가난한 이가 죽자 천사들이 그를 아브라함 곁으로 데려갔다. 부자도 죽어 묻혔다.
 부자가 저승에서 고통을 받으며 눈을 드니,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곁에 있는 라자로가 보였다. 그래서 그가 소리를 질러 말하였다. 아브라함 할아버지,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라자로를 보내시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제 혀를 식히게 해 주십시오. 제가 이 불길 속에서 고초를 겪고 있습니다.
 그러자 아브라함이 말하였다. 얘야, 너는 살아 있는 동안에 좋은 것들을 받았고 라자로는 나쁜 것들을 받았음을 기억하여라. 그래서 그는 이제 여기에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초를 겪는 것이다. 게다가 우리와 너희 사이에는 큰 구렁이 가로놓여 있어, 여기에서 너희 쪽으로 건너가려 해도 갈 수 없고 거기에서 우리 쪽으로 건너오려 해도 올 수 없다.
 부자가 말하였다.  그렇다면 할아버지, 제발 라자로를 제 아버지 집으로 보내 주십시오. 저에게 다섯 형제가 있는데, 라자로가 그들에게 경고하여 그들만은 이 고통스러운 곳에 오지 않게 해 주십시오.
 아브라함이, 그들에게는 모세와 예언자들이 있으니 그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하고 대답하자,
 부자가 다시 안 됩니다, 아브라함 할아버지!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누가 가야 그들이 회개할 것입니다.하였다.
 그에게 아브라함이 이렇게 일렀다. 그들이 모세와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않으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누가 다시 살아나도 믿지 않을 것이다.’”
 
 
4. 관상안내(분심이 들거나 엉뚱한 곳으로 흐르면, 다시 성서 본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계속한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오관묵상'을 사용해도 좋다.
첫번째 읽을 때는 복음에 나오는 장면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호화로운 부자와 굶주리는 라자로).
두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위로받는 라자로와 고초를 겪는 부자).
세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대화와 활동을 바라본다(죽었다가 산 사람도 믿지 않는 사람들).
네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이에 끼어 나도 참여한다(주님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나).
-자주색 옷과 고운 아마포 옷을 입고 날마다 즐겁고 호화롭게 사는 부자를 본다.
-대문 밖에서 종기투성이의 몸으로 부자의 식탁에서 떨어지는 것이라도 얻어먹으려는 라자로를 본다.
-그러나 마땅히 먹을 것은 없고, 오히려 개들까지 와서 종기를 핧는 라자로의 처량한 모습을 본다.
-마침내 그 가난한 라자로가 죽자 천사들이 내려와 그를 아브라함의 품으로 데려가는 모습을 본다.
-그러나 부자는 죽어서 땅에 묻히는 모습을 본다.
-부자가 저승에서 고통을 받다가, 멀리 아브라함과 그 곁에 있는 라자로를 바라보는 모습을 본다.
-부자가 소리친다. “아브라함 할아버지, 저에게 바지를 베풀어 주십시오. 라자로를 보내시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제 혀를 식히게 해 주십시오. 제가 이 불길 속에서 고초를 겪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대답한다. “얘야, 너는 살아있는 동안에 좋은 것들을 받았고 라자로는 나쁜 것들을 받았음을 기억하여라. 그래서 그는 이제 여기에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초를 겪는 것이다…”
-부자가 그러면 자기 형제들에게 라자로를 보내어 지옥으로 오지 말도록 경고해 달라고 청한다.
-아브라함이 그들은 모세와 예언자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잘라 말한다.
-부자가 다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누가 가야 그들이 회개할 것이라고 애원한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그들이 모세와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않으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누가 다시 살아나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말한다.
 
 
5. 묵상안내
-자기 힘으로 애써 벌고 지켜온 재물을 왜 가난한 이들과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내가 오늘의 사회 환경을 이유로, 차일필 미루면서 외면하고 있는 주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6. 감사기도(기도 중에 함께해 주시고 이끌어 주신 주님께 감사드린다)
 
 


537 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