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동성당 자료실
도반신부님 구약성서 강의:창세기 14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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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경청
아브라함의 역할과 롯이 공격성을 어떻게 견디어내었는가에 대해,
이스라엘민족은 가부장제도가 심했다.
어디에 인가 소속이 되어야한다는 생각과 가족 간에 더 많은 의미를 주기 시작했고
이 당시에는 아버지가 모든 책임을 졌다.
아버지가 애를 낳을 때 생명을 주었다고 생각했다. 부족이 강대했던 시절, 가족의 연장인 씨족단위로 씨족에서 아버지 역할을 한 사람을 ’고엘’(히브리어)이라 함 씨족 장이 고엘의 역할을 한다. 고엘의 역할이 피의 보복자, 보호자였다. 빚진 상태를 처리(사고 다시 팔아줌)해주고, 종의 몸값도 지불해 자유롭게 해주기도 했다. 그러므로 고엘에게 충성을 맹서한다.
구약시대, 하느님을 야훼 혹은 고엘이라 불렀다. 현대의 고엘이란?
듣는 것이 어려운 이유: 1) 듣는 것은 훈련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말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은 듣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반응을 보일 때 feed-back을 얻기 때문이다
2) 상대방 얘기를 끝까지 들어준다(이것이 상담자의 힘이다) 반면 내담자의 힘은 끝까지 다 얘기하는 것, 모두 표현하는 것이다. 힘이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고집이 자신의 방어기제이자 힘일 수 있다. 상담자가 힘이 약하면 간섭을 하게 되고 답답함이 일어나는데
상담자가 연민이 생겨 무조건 들어주면 내담자와 좋은 관계이고 상담자의 힘을 키우는 방법은 참는 훈련이다. 내담자는 표현을 하는 훈련.
’창조적 경청(귀담아 들어주기)의 효과’ 사람의 감정 중에 핵심 감정인 외로움이 병적인 상태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정신병의 원인 세 가지, 화, 외로움, 슬픔 중 왜냐면 요구조건을 얘기하기 때문에. 슬픔, 좌절, 실망 등으로 자기 탓(신경증)을 하는 사람도 외로운 사람보다는 낫다.
감정 중에 핵심인 외로움은
사람은 외로움에 빠져있을 때 화도 내고 좌절도 하는데
외로움에 깊이 빠지는 중독 중 술이 있다 (술로 외로움을 죽여버리려 함) 외로움 처리를 잘못 배운 것임
외로움이 병적인 상태로 가는 것을 막는 방법은 친밀한 관계를 갖는 것이다
교회(Ecclesia)-심리 치료적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예수님의 ’서로 사랑하라’는 의미는
교회가 많이 늘어나는 것은 좋지만 사회가 건강해지지 않는 이유는 병적인 친밀감 때문이기도 하다
적대적 관계의 호전은 그렇지 못하면 싫어하는 행동으로 보복하게 된다 불편한 관계(애매 모호하다)의 해소방법도 대화이다 상대방을 전부 수용해준다 듣는 사람은 내적 성숙을 위해 좋다 미성숙한 사람이 자기애 때문에 내 얘기만 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타인의 감정을 존중해주면서 성숙한 사람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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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심
’아브라함이 롯을 건지다’중 롯의 뒷심에 대해,
팔씨름을 할 때 힘이 비슷하면 지겠다는 생각을 먼저 하는 놈이 진다 뒷심이 없어서 그렇다 같은 어려운 처지에서 일어나는 사람이 있고 무너지는 사람이 있다
’뒷심’ 이란 버티는 힘이다(이런 힘을 지닌 사람은 극히 드물다)
창세기 14장에 나오는 또한 롯이 분가하겠다고 한 것도 뒷심이 있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분가시키며 롯에게 네가 가고 싶은 곳으로 가라한 것도 롯의 뒷심을 믿기 때문
-뒷심을 어떻게 키우는가- 뒷심을 키우는 법은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달려 있다 나와 하느님, 나와 너, 나와 나 의 관계가 망가질 때 문제가 생긴다
’인생살이에서 문제는 끊임없이 일어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M. Scott Peck, M.D. 그 순간부터 불안이 일어난다
-뒷심을 키우기 위한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 3가지-
1. 대결형 문제를 보고 제압하려함
투병생활(병과 전투를 벌이는 것)과 같다 나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다 적이라고 생각한다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힘을 키울 수가 없다
타조가 빨리 달리지만 가다보면 제자리로 와 있다는 타조와 같은 타입이다 대결형의 마음에는 분노가 생기는데
어떤 사람의 행동이 자극해 분노하면 그 사람의 행동중 부정적인 면만 보인다 대개 남자들에게 많은 유형(둘째딸이 간혹 대결형이 있다)
2. 도피형 문제를 직면하지 않으려 함
1)방임형
2)불평형 자기 연민을 갖는다
3)대치형 남자들은 술로,,,
4)은둔형
뒷심을 키우는 인생구도
1)문제를 문제로 보지 않고 나에게 깨우침을 주는 것이라 생각함 내가 왜 이렇게 이 사람에게 화가 나있지 하면서 자기를 보는 사람 불편한 사람이 나타났을 때 안 쓰던 근육을 쓰려고 할 때처럼 불편한 감정이 일어난다
내 마음 안의 모든 감성을 다 건드린다
내 마음의 어두운 부분을 일으켜 주는 좋은 점이다
2)인생은 결과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이어야 한다 실수나 실패에 대해 용서하지 못하는 정서를 우리는 가지고 있다 실수 실패가 허용이 되어야 성장을 한다
*긍정적으로 살라 바오르 사도의 ’범사에 감사하라’ 자기 안에 있는 부정적 감정을 안 보려고 하는 습성이 생긴다 현실적으로 자기 안의 부정적 요소를 처리 못하게 된다 내 안에 올라오는 내 감정을 허용해줘야 한다 화를 내고 나면 그 다음에 문제가 보인다
관찰자/행위자 관찰자가 되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 맴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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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치료)
창세기 14:17~24
살렘왕, 사제 멜기세덱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로 알려짐
고대 유목민족은 정치와 종교가 일치 극단적인 예로는 좌파 사회주의 공화국인 아이티 공화국 대통령, 등
사제직에는 3가지가 있다 이 세 파트에 있는 사람이 성소(聖召)-charisma(신이 특별히 부여하는 재능, 권능)를 받았다고 함
사제직이란 무엇인가? 방법을 가르쳐 주는 사람이 수도자, 성직자이다
사람의 감정 중 가장 힘든 감정이 외로움(심리적 고아)인데
외로움에는 의심과 불신이 생겨 두려움이 생긴다 이때 사제직/상담가가
상담(심리 치료)의 단계 1. 초기 1)신뢰감 형성
*Rapport(라포):촉진적 협력 관계/친해지는 것 마음의 문을 열도록 말/대화로 하는 치료방법 병적인 친밀감이 심해지면 상담자를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하거나
*이때 상담자가 생각해야 할 것이
빗나간 상담자나 병든 종교인, 특히 무속인 등은 공포심으로 협박해서 얽매이게 한다 자신을 신격화하는 상태를 유지하려 한다
2)좌절(실망감. 절망) 신뢰에서 끈적거림으로 갈 때 좌절시킨다
상담자나 사제 신부들의 무의식적 권력 욕구(내적 공허감이 많은 사람)가 내담자가 상담자를 걱정하기 시작해
상담자의 단점을 많이 보여줘 상담자도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줘 실망감을 갖게 한다
2. 전개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조금씩 직면을 시켜 그림자(어두움)를 보게 한다 1)불편함이 인다 2)내적인 혼란 새로운 나에 대한 혼란/내가 누구인가? 그리고 핑계를 남에게 댄다 3)성적인 욕구 자기 감정에 대한 혼란과 예측이 되지 않는 불안감 4)인정하는 단계 ’내가 이렇구나’하고 인정을 하면
거절을 못하거나 사양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적개심이 많은 사람이다(신경증 환자) 상담자가 이때 자기 표현을 지지해줘야 한다
3. 변화(變化) 자기 안의 감정 중 안 좋은 감정들을 수용하게 된다
이런 것들을 보기 시작하면 자기 안의 어두움을 보기 시작한다 감정표현을 하면 다른 사람의 말에 신경을 덜 쓰게 된다 자기가 숨겨 놓은 감정에 대한 불안 때문에, 들킬까봐 우리나라에서는 유교적 역할이 페르소나에 얽매이게 함
4. 종결 1)새로운 방법, 행동으로 사는 것
논리적으로 정리한다(강의) 2)미해결문제가 있는지 check해야한다 3)상담자와의 융합관계를 깨야한다(또 한번의 좌절을 시킨다) 상담자의 지침이 내 인생의 절대적인 것처럼 생각하는 관계를 깨야한다 나는 나고/너는 너다 상담자도 내담자를 대하는 전략(strategy)이 그때그때 바뀐다
4)분리불안(정 떼기 작업) 독립적인 사람은 끝날 때가 되었나 보다 한다
5)애도작업 내 안에 살아있는 감정을 진하게 털어 내는 작업을 할 때 아직도 가지고 있으면 신앙생활에서도 알아서 스스로 찾고 기도하고 봉사하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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