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흥보신부님의 자료실

연중 제24주일 잃었던 내 양을(루카 15, 1-10)

인쇄

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07-10-27 ㅣ No.375

 
 
 
연중 제24주일 잃었던 내 양을(루카 15, 1-10)
 
  
  
  
1. 장소와 시간, 자세 준비(일을 멈추고 조용한 시간에 한적한 곳을 잡아 마음을 가라앉힌다)
 
 
2. 성령청원(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성령께서 오시도록 청한다)
 
 
3. 복음 낭독(성서 말씀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씀을 읽고, 귀로 말씀을 듣는다)
 
  세리들과 죄인들이 모두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가까이 모여들고 있었다.
 그러자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이, 저 사람은 죄인들을 받아들이고 또 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군.하고 투덜거렸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
 너희 가운데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가운데에서 한 마리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광야에 놓아둔 채 잃은 양을 찾을 때까지 뒤쫓아 가지 않느냐?
 그러다가 양을 찾으면 기뻐하며 어깨에 메고 집으로 가서 친구들과 이웃들을 불러,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내 양을 찾았습니다.하고 말한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와 같이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 때문에 더 기뻐할 것이다.
 또 어떤 부인이 은전 열 닢을 가지고 있었는데 한 닢을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 안을 쓸며 그것을 찾을 때까지 샅샅이 뒤지지 않느냐?
 그러다가 그것을 찾으면 친구들과 이웃들을 불러,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은전을 찾았습니다.하고 말한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와 같이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 때문에 하느님의 천사들이 기뻐한다.
 
 
4. 관상안내(분심이 들거나 엉뚱한 곳으로 흐르면, 다시 성서 본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계속한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오관묵상'을 사용해도 좋다.
첫번째 읽을 때는 복음에 나오는 장면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예수님께로 모여드는 세리와 죄인들).
두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그것을 시기하고 빈정대는 유다인들).
세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대화와 활동을 바라본다(회개의 소명을 말씀하시는 예수님).
네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이에 끼어 나도 참여한다(모두 하나가 된 하늘 나라의 기쁨).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가까이 모여드는 세리들과 죄인들의 모습을 본다.
-세리와 죄인들을 기꺼이 맞아들이시는 예수님을 본다.
-세리들과 죄인들이 예수님께로 모여드는 것을 보고 빈정대는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을 본다.
-예수님께서 빈정대는 이들의 속마음을 아시고 비유를 들어 말씀하신다.
-양 백마리를 치는 목자가 양 한 마리가 없어진 것을 발견하고 놀라는 모습을 본다.
-여기 저기를 찾아 보았지만 보이지 않자 당황하고 고민하는 모습을 본다.
-양 구십구 마리를 그냥 벌판에 둔채, 잃어버린 양을 찾으러 온 길을 되돌아가는 모습을 본다.
-한 참을 되돌아가며 양을 찾아 헤매다가 마침내 잃어버린 양을 발견하고 기뻐하는 모습을 본다.
-그 양을 어깨에 매고 돌아와, 친구들과 이웃을 불러모아 말한다. “기뻐해주십시오. 양을 찾았습니다.”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 “이와 같이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 때문에 더 기뻐할 것이다.”
-은전 한 닢을 잃어버려 온 집안을 쓸면서 샅샅이 뒤지는 부인을 본다.
-그 부인이 그 잃어버린 은전 한 닢을 찾고 기뻐하는 모습을 본다.
-자기가 은전을 되찾았다고 사람들에게 자랑하는 모습을 본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 때문에 하느님의 천사들이 기뻐한다.”
 
 
5. 묵상안내
-내 주변에 잃어버린 양 한 마리같이 인생의 길을 잃고 헤매는 사람이 있는가?
-그를 어떻게 주님과 의미있는 생으로 돌아서게 할 수 있을 것인가?
-나와 내 가정, 내 교회로 하루 빨리 되돌아오기를 바라는 식구와 교우가 있는가?
-나는 어떤 의미에서 주님의 잃어버린 양 한 마리인가?
-지금 내 자리에서 회개할 것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회개할 것인가?
 
 
6. 감사기도(기도 중에 함께해 주시고 이끌어 주신 주님께 감사드린다)
 


440 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