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흥보신부님의 자료실

연중 제23주일 제 십자가를 짊어지고 (루카 14,25-33)

인쇄

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07-10-27 ㅣ No.374

 
 
 
연중 제23주일 제 십자가를 짊어지고 (루카 14,25-33)
 
  
  
  
1. 장소와 시간, 자세 준비(일을 멈추고 조용한 시간에 한적한 곳을 잡아 마음을 가라앉힌다)
 
 
2. 성령청원(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성령께서 오시도록 청한다)
 
 
3. 복음 낭독(성서 말씀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씀을 읽고, 귀로 말씀을 듣는다)
 
 많은 군중이 예수님과 함께 길을 가는데,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돌아서서 이르셨다.
 누구든지 나에게 오면서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 아내와 자녀, 형제와 자매, 심지어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않으면,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누구든지 제 십자가를 짊어지고 내 뒤를 따라오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너희 가운데 누가 탑을 세우려고 하면, 공사를 마칠 만한 경비가 있는지 먼저 앉아서 계산해 보지 않느냐? 그러지 않으면 기초만 놓은 채 마치지 못하여, 보는 이마다 그를 비웃기 시작하며, 저 사람은 세우는 일을 시작만 해 놓고 마치지는 못하였군.할 것이다.
 또 어떤 임금이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가려면, 이만 명을 거느리고 자기에게 오는 그를 만 명으로 맞설 수 있는지 먼저 앉아서 헤아려 보지 않겠느냐? 맞설 수 없겠으면, 그 임금이 아직 멀리 있을 때에 사신을 보내어 평화 협정을 청할 것이다.
 이와 같이 너희 가운데에서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다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4. 관상안내(분심이 들거나 엉뚱한 곳으로 흐르면, 다시 성서 본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계속한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오관묵상'을 사용해도 좋다.
첫번째 읽을 때는 복음에 나오는 장면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군중과 함께 걸어가시는 예수님).
두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자기 십자가를 짊어지라시는 예수님).
세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대화와 활동을 바라본다(자기 소유를 다 버리라시는 예수님).
네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이에 끼어 나도 참여한다(모든 것을 버리고 따르는 나).
-많은 군중들이 예수님과 함께 가기 위해 몰려드는 모습을 본다.
-예수님께서 자기 가족의 안위와 평안을 얻기 위해 예수님을 따르려는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나에게 오면서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 아내와 자녀, 형제와 자매, 심지어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않으면,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우리에게 오직 예수님과 하느님 나라만을 위해 일하기를 바라시는 예수님을 바라본다.
-그 예수님의 말씀을 가슴에 담으면서 고민하는 제자들과 안도하는 제자들을 바라본다.
-그 말씀에 내가 어떻게 반향하는지 살펴본다.
-예수님께서 혹시 자기 문제를 해결해 주시지나 않을까해서 찾아드는 사람들을 보고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제 십자가를 짊어지고 내 뒤를 따라오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이 말씀을 들으면서 창피해하는 제자들과 기뻐하는 제자들을 바라본다.
-이 말씀에 내가 어떻게 반향하는지 살펴본다.
-지금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 이상의 것을 얻으려는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다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이 말씀을 들으면서 고통스러워하는 제자들과 자유스러워하는 제자들을 바라본다.
-이 말씀에 내가 어떻게 반향하는지 살펴본다.
-최종적으로 예수님께서는 내게 뭐라고 말씀하시는지 들어본다.
-예수님의 그 말씀에 내가 어떻게 고심하고 응답하는지 살펴본다.
 
 
5. 묵상안내
-내 가정과 친척과 아는 사람들 중에서 내가 예수님을 따르는 데 장애가 되는 사람은 누구인가?
-나 자신에게 있어서 예수님을 따르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내 인생에서 내가 짊어져야하는 십자가는 무엇인가?
-내 가정에서 내가 짊어져야하는 십자가는 무엇인가?
-내 친지들 사이에서 내가 짊어져야하는 십자가는 무엇인가?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주님을 따르라는 말씀을 이 세상에 살면서 어떻게 조화롭게 지킬 수 있겠는가?
-예수님의 말씀 중에서 내가 지키기 가장 힘겨운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어느 정도 지킬 수 있겠는가?
 
 
6. 감사기도(기도 중에 함께해 주시고 이끌어 주신 주님께 감사드린다)
 


268 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