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흥보신부님의 자료실

연중 제20주일 불을 지르러 왔다 (루카 12,49-51)

인쇄

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07-06-09 ㅣ No.371

 

 

 

연중 제20주일 불을 지르러 왔다 (루카 12,49-51)

 

 

 

1. 장소와 시간, 자세 준비(일을 멈추고 조용한 시간에 한적한 곳을 잡아 마음을 가라앉힌다)

 

 

2. 성령청원(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성령께서 오시도록 청한다)

 

 

3. 복음 낭독(성서 말씀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씀을 읽고, 귀로 말씀을 듣는다)

 

나는 세상에 불을 지르러 왔다. 그 불이 이미 타올랐으면 얼마나 좋으랴? 내가 받아야 하는 세례가 있다. 이 일이 다 이루어질 때까지 내가 얼마나 짓눌릴 것인가? 내가 세상에 평화를 주러 왔다고 생각하느냐? 아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오히려 분열을 일으키러 왔다.

이제부터는 한 집안의 다섯 식구가 서로 갈라져, 세 사람이 두 사람에게 맞서고 두 사람이 세 사람에게 맛설 것이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아들이 아버지에게 어머니가 딸에게 딸이 어머니에게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맞서 갈라지게 될 것이다.

 

 

4. 관상안내(분심이 들거나 엉뚱한 곳으로 흐르면, 다시 성서 본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계속한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오관묵상'을 사용해도 좋다.

첫번째 읽을 때는 복음에 나오는 장면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아버지께 대한 사랑을 태우는 예수님).

두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성령의 불을 지르는 예수님).

세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대화와 활동을 바라본다(악의 번창으로 수난의 세례를 받으심).

네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이에 끼어 나도 참여한다(희망의 빛에 매달리는 나).

-아버지 하느님께 대한 열정으로 불타오르는 예수님을 바라본다.

-아버지 하느님께 대한 예수님 사랑의 열정을 아버지께 전하시는 성령을 바라본다.

-성령께서 예수님을 사람들을 구하시기 위해 헌신하도록 이끄시는 모습을 본다.

-예수님께서 성령에 힘입어 하느님 사랑과 구원의 복음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모습을 본다.

-예수님께서 성령의 힘으로 쉴새없이 병자들과 어려운 이들을 구하시는 모습을 본다.

-세상 한 가운데에 성령의 불을 지르시는 예수님을 바라본다.

-예수님의 사랑의 불꽃이 퍼져나가는 모습을 바라본다.

-예수님 사랑의 불꽃으로 죄악에서 해방되고 새로 태어나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예수님 사랑의 불이 확산되면서 하느님 나라가 사람들 사이에 생겨나는 모습을 바라본다.

-그러나 한 쪽에서 예수님과 예수님의 불을 거부하는 세상 사람들을 바라본다.

-사랑의 불을 지르시는 예수님께 던지는 그 사람들의 조소와 질투와 비난과 살의를 바라본다.

-불의와 폭력과 살의가 예수님께 덮치는 모습을 바라본다.

-그 피와 죽음의 세례를 피하실 수 있으시면서도, 기꺼이 맞아들이시는 예수님의 사랑을 바라본다.

-예수님을 향해 덮치는 죽음의 세력과 예수님을 향해 다가오는 생명의 빛을 바라본다.

-예수님을 따르는 생명의 무리들과 예수님을 거부하는 죽음의 무리들을 바라본다.

-생명의 무리들과 죽음의 무리들을 분열시키고 적대케하는 악의 음모와 행동을 바라본다.

-사람들의 죄악을 기꺼이 받아 짊어지고 죽어가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바라본다.

-예수님 사랑의 불꽃이 사그러지는 것을 바라보면서, 자신들의 죄악을 깨닫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예수님 사랑의 불꽃이 사그러지는 것을 바라보면서, 자기 탓으로 돌리며 애통해하는 사람들을 본다.

-예수님 사랑의 불꽃이 사그러지는 것을 바라보면서, 더욱 더 기승을 부리는 악마의 노예들을 본다.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 앞에 한없이 약하고 무력하기만한 생명의 무리들을 바라본다.

-미움과 증오와 죽음을 몰아내는 사랑과 생명의 한 줄기 빛을 바라본다.

-죽음의 어둠을 구석 구석 비추고 몰아내는 부활과 구원의 빛을 바라본다.

-제자들과 함께 희망의 빛을 향해 걸어가는 나

 

 

5. 묵상안내

-진리와 정의를 위해 헌신하(한 적이 있)는가? 또는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열성과 열정으로 복음을 선포하(한 적이 있)는가? 또는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마음 속 깊이 평화를 갈구하(한 적이 있)는가? 또는 그런 사람들을 본 적이 있는가?

-그 때의 경험과 느낌이 어떠했는가?

-오늘 내 삶에서 주님 사랑의 승리에 대한 믿음과 희망을 간직하고 있는가?

 

 

6. 감사기도(기도 중에 함께해 주시고 이끌어 주신 주님께 감사드린다)

 



208 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