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자료 <나연중21주일>

인쇄

. [121.190.18.*]

2021-08-20 ㅣ No.2262

[안내] 아래의 게시자 주 2 다음에 있는, 본 교안(敎案) 기반 오늘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청취 주소: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여기!

[교체: 04:22-04:23에서 '체'라고 말씀드린 것을 ' 혹은 '로 교체합니다.] 

[오류 바로잡음: 52:43에서 ''로 잘못 읽은 것을 ''로 바로잡습니다.]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내용 추가 일자: 2024-08-24]

* 시작 기도: 00:00-01:02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01:02-02:40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2:40-04:47

* 부부 사이의 통공(하나 됨)의 기본은 무엇일까; 혼인의 불가해소성은 왜 매우 중요할까: 03:54-04:47; 49:00-49:29-52:23; 53:00-54:3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부부간의_통공(하나_됨)의_기본은_무엇일까_2262.htm <----- 여기!

*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04:52-15:34

* 아말렉은 이사악의 아들인 누구의 손자일까: 04:52-05:4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아말렉족의_선조는_누구일까_2262.htm <----- 여기!

*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 안내: 05:46-07:45

* 번역 표현들인 '믿다'(believe)와 '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 07:45-09:49; 44:30-45:24-47: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to_believe_vs_to_believe_in_2262.htm <----- 여기!

* 번역 용어인 '은총'/'성총'(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우리 각자의 형상(form)인 영혼(soul)이 거룩하게 변성하게(become holy) 될 수도 있는 이유는 예수님의 영광, 즉, 성령께서 각자의 심장 안쪽에 계시면서 베풀어주시는 은총이 각자의 몸뚱아리 전체를, 온 몸을 둘러싸고 있는 실핏줄들을 통하여, 둘러싸기 때문이다; 관상 기도(contemplative prayer)의 효능: 09:49-11:33; 35:38-39:25; 42:29-43: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번역용어인_성경용어_grace(은총_성총)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 여기!

* 번역 용어들인 '불신'/'회의'(unbelief)와 '거부'(disbelief)의 커다란 차이점: 11:23-12:00; 41:40-42: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unbelief(불신_회의)_vs_disbelief(거부)_2262.htm <----- 여기!

* 번역 용어인 '유비(analogy)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무의식 속에서도 진행되는 나의 사고의 방식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12:00-14:23; 51:06-52:23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유비(analogy)의_의미_2262.htm <----- 여기!

* 인과 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so that ... might/may...'의 우리말 번역 자체가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인과 관계 그 자체를 파괴하여서는 아니될 것이다: 14:23-14:39; 52:23-52:5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meaning_of_so_that_statement.htm <----- 여기!

* 번역 용어인 '신비'/'오적(奧跡, 즉, 깊은 흔적)'(mystery)의 두 개의 다른 의미들에 대하여: 14:39-15:3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영어로_-mystery-_로_번역되는_성경용어_및_교리용어_-신비_오적(奧跡_깊은_흔적)-_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 여기!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여호수아는 누구인가: 15:34-19:28

* 유다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이 완전히 갈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19:28-20:42

* 바빌론 유배 이전의 시기에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정치 체제 전반에 대한 요약: 22:34-24:49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24:49-29:04

* 2000년 대희년을 대비한 '교회의 일치'를 위한 공의회였던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년) 직후에 마련된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1969년)에 화답하고자 마련된 개신교회 측의 주일 전례력인 RCL(Revised Common Lectionary, 1994년) 안내: 24:49-28:1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vised_Common_Lectionary(1994년)(개신교회_주일_예배용_전례력)_2262.htm <----- 여기!

* 우리 각자의 형상(form)인 영혼(soul)이 거룩하게 변성하게(become holy) 될 수도 있는 이유는 예수님의 영광, 즉, 성령께서 각자의 심장 안쪽에 계시면서 베풀어주시는 은총이 각자의 몸뚱아리 전체를, 온 몸을 둘러싸고 있는 실핏줄들을 통하여, 둘러싸기 때문이다; 관상 기도(contemplative prayer)의 효능: 35:38-39:2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번역용어인_성경용어_grace(은총_성총)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 여기!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7:45-49:29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여기를 클릭하면 학습할 수 있는, 교안 본문 중의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CCCC)의 문답들 두 개를 읽으면서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 마침 기도: 54:56-55:24

[이상, 2024-08-24일자 내용 추가 끝] 

 

게시자 주: (1) 오늘의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동영상게시자 주 2 다음에 있습니다. 본글의 인터넷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62.htm 에 접속하면, 본글 중에서 제시되고 있는 출처 문헌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인터넷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에 접속하면, 본글의 제목이 포함된, "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제공의 모든 게시글들의 제목들의 목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i) 2006년 12월 16일에 개시(開始)하여 제공 중인 미국 천주교 주교회의/중앙협의회 홈페이지 제공의 날마다 영어 매일미사 중의 독서들 듣고 보기, 그리고 (ii) 신뢰할 수 있는 가톨릭 라틴어/프랑스어/영어 문서들 등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  (PC용, 날마다 자동으로 듣고 봄) [주: 즐겨찾기에 추가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m (스마트폰용) [주: 네이버 혹은 구글 검색창 위에 있는 인터넷 주소창에 이 주소 입력 후 꼭 북마크 하십시오]

 

[내용 추가 일자: 2024년 8월 24일]

(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2: [첫 공지 일자: 2022년 7월 17일(다해 연중 제16주일)]

(1) [PC 혹은 노트북의 경우]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제시된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듣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바로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면, New American Bible (NAB)에서 발췌된 오늘의 영어 전례성경 본문(즉,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들을, 화답송 등과 함께, 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이어지는 제(2)항 으로 이동하여 안내대로 하십시오.][원 출처: 미국 천주교 주교회의/중앙협의회 홈페이지]:

http://ch.catholic.or.kr/pundang/4/cbs/Cycle_B/Ordinary/b_ot_21_mp3 <----- 여기를 클릭하라  

 

[스마트폰의 경우]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제시된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듣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i) 위의 주소를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고 가만히 있으면 가지게 되는 작은 메뉴판 한 개에서, 다른 브라우저로 열기를 선택하십시오. 그런 다음에, (ii)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이미 열려있는 본글의 브라우저를 찾아서 거기로 이동한 후에,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있는 주소를 누르면,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들을 수 있습니다.

 

2006년 12월 10일(다해 대림 제2주일)부터 지금까지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안내된 English Bible Study 까페[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영어 성경공부 자료실]에서 필자가 지속적으로 전달 제공해온 자료이므로, 여기에 진작에 올려드릴 수도 있었으나, 혹시라도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어 그동안 그러지 않았던 것인데,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바로 위의 제(1)항에서 듣게 되는 NAB에서 발췌된 영어 전례성경 본문들 등을 또한 눈으로 직접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lub.catholic.or.kr/community/asp/club/attboard/read.asp?type=attboard&schcode=pundang4biblestudy&seq=8&id=1356 <----- 또한 필독 권고   

 

이것도 또한 여기에 진작에 올려드릴 수도 있었으나, 혹시라도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어 그동안 그러지 않았던 것인데,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바로 위에 제(1)항제(2)항 제공의 정보들을 반복적으로 꾸준히 함께 활용하면, 영어 듣기 및 읽기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게시자 주 2 끝) 

[이상, 2024년 8월 24일자 내용 추가 끝]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자료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묵상 동영상 주소: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여기를 클릭하여 청취(聽取) 혹은 시청(視聽)하십시오

[교체: 04:22-04:23에서 '체'라고 말씀드린 것을 ' 혹은 '로 교체합니다.] 
[오류 바로잡음
: 52:43에서 ''로 잘봇 읽은 것을 ''로 바로잡습니다.]

가해/나해/다해 주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동영상 목록: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13.htm  
동영상 교재: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 해설서, 나해 II, 가톨릭출판사, 2009년.

동영상 교안(敎案)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62.htm

 

 

시작 기도: 대성호경, 주님의 기도

 

이 십자성가 표적(表迹)으로써, (이마 위에 +)

우리의 주님이신 천주께서는 (입 위에 +)

우리의 원수들로부터 우리를 구하소서. (가슴 위에 +)

성부와 (이마 위에 손끝을 찍음) 

성자와 (배 위에 손끝을 찍음) 

성령의 이름으로. (왼쪽 어깨 위에 손끝을 찍은 후에 그리고 곧바로 직선으로 이동하여 오른쪽 어깨 위에 손끝을 찍음) 

아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희에게 잘못한 이들을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아멘.

 

 

복습 0: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미 그리스도인들인 새 교우/세례 준비자(Catechumens)들을 위한 세례명 선정 안내의 글[제목: 축일표에 따른 성인, 성녀 모음으로 바로가기.. [세례명 선정시 꼭 참고]; 게시일자: 2003-03-08] 등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50.htm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주일 전례성경 학습자들을 위한 입문자료 모음 동영상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세례를 받으신 교우님들께서 꼭 청취하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79.htm <----- 필독 권고

 

게시자 주: 성경공부에 필수적인 복습용 주일 및 대축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자료들은 아래의 <<부록>>에 있습니다.

 

 

<나연중21주일> 나해 연중 제21주일

 

여호수아 24,1-2ㄱ.15-1718ㄴ; 요한 복음서 6,60-69; 에페소서 5,21-32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 해설서", 나 II, 제279-290쪽 

 

오늘의 제1독서 중에서:

 

 "우리도 주님을 섬기겠습니다. 그분만이 우리의 하느님이십니다." (여호수아 24,18ㄴ)

 

오늘의 복음 말씀 중에서:    

 

"주님,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메시지가 있습니다" (요한 복음서 6,68)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부부 사이의 통공(하나 됨)의 기본은 무엇일까; 혼인의 불가해소성은 왜 매우 중요할까: 03:54-04:47; 49:00-49:29-52:23; 53:00-54:35

[교체: 04:22-04:23에서 '체'라고 말씀드린 것을 ' 혹은 '로 교체합니다.]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03:54-04:47; 49:00-49:29-52:23; 53:00-54:35 [즉, 03분54초-04분47초; 49분00초-49분29초-52분23초; 53분00초-54분35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부부간의_통공(하나_됨)의_기본은_무엇일까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부부간의_통공(하나_됨)의_기본은_무엇일까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오늘의 제2독서 중에서: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마음으로 서로 순종하십시오."(*) (에페소 5,21)

 

-----

(*) 게시자 주: 더음의 주소들에 있는 졸고들을 읽도록 하라:

-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칠죄종들_중의_한_개인_분노의_통제를_위한_필수적인_덕들인_겸손_겸화_인내_끈기(에페소4_2)_2248.htm <----- 필청/필독 권고

[제목: 성가정을 포함하는 신앙공동체 구성원들의 일치(unity)를 위하여 필요한 윤리덕들은, 겸손, 겸화(gentleness), 인내, 그리고 끈기(perseverance)이다; 게시일자: 2024-07-31] 

-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그리스도교_성가정은_가족_구성원들_사이에서_예수님의_새_계명을_충실하게_실천하는_가정이다_3439.htm <----- 필청/필독 권고  

[제목: 그리스도교 성가정은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예수님의 새 계명을 충실하게 실천하는 가정이다; 윤리(morality)는 상대방에 대한 최소한도의 의무를 논하는 것이지,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한 어떤 근거가 결코 아니다; 게시일자: 2024-06-14]

-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love_of_piety_2892.htm <----- 필청/필독 권고

[제목: 가해 성가정 축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자료; 게시일자: 2022-12-30]

-----

 

%%%%%%%%%% 

오늘의 전례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학습하기 위하여,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합시다.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내용 추가 일자: 2024-08-24]

* 시작 기도: 00:00-01:02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01:02-02:40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2:40-04:47

* 부부 사이의 통공(하나 됨)의 기본은 무엇일까; 혼인의 불가해소성은 왜 매우 중요할까: 03:54-04:47; 49:00-49:29-52:23; 53:00-54:3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부부간의_통공(하나_됨)의_기본은_무엇일까_2262.htm

*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04:52-15:34

* 아말렉은 이사악의 아들인 누구의 손자일까: 04:52-05:4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아말렉족의_선조는_누구일까_2262.htm

*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 안내: 05:46-07:45

* 번역 표현들인 '믿다'(believe)와 '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 07:45-09:49; 44:30-45:24-47: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to_believe_vs_to_believe_in_2262.htm

* 번역 용어인 '은총'/'성총'(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우리 각자의 형상(form)인 영혼(soul)이 거룩하게 변성하게(become holy) 될 수도 있는 이유는 예수님의 영광, 즉, 성령께서 각자의 심장 안쪽에 계시면서 베풀어주시는 은총이 각자의 몸뚱아리 전체를, 온 몸을 둘러싸고 있는 실핏줄들을 통하여, 둘러싸기 때문이다; 관상 기도(contemplative prayer)의 효능: 09:49-11:33; 35:38-39:25; 42:29-43: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번역용어인_성경용어_grace(은총_성총)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 번역 용어들인 '불신'/'회의'(unbelief)와 '거부'(disbelief)의 커다란 차이점: 11:23-12:00; 41:40-42: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unbelief(불신_회의)_vs_disbelief(거부)_2262.htm

* 번역 용어인 '유비(analogy)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무의식 속에서도 진행되는 나의 사고의 방식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12:00-14:23; 51:06-52:23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유비(analogy)의_의미_2262.htm 

* 인과 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so that ... might/may...'의 우리말 번역 자체가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인과 관계 그 자체를 파괴하여서는 아니될 것이다: 14:23-14:39; 52:23-52:5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meaning_of_so_that_statement.htm

* 번역 용어인 '신비'/'오적(奧跡, 즉, 깊은 흔적)'(mystery)의 두 개의 다른 의미들에 대하여: 14:39-15:3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영어로_-mystery-_로_번역되는_성경용어_및_교리용어_-신비_오적(奧跡_깊은_흔적)-_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여호수아는 누구인가: 15:34-19:28

* 유다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이 완전히 갈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19:28-20:42

* 바빌론 유배 이전의 시기에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정치 체제 전반에 대한 요약: 22:34-24:49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24:49-29:04

* 2000년 대희년을 대비한 '교회의 일치'를 위한 공의회였던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년) 직후에 마련된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1969년)에 화답하고자 마련된 개신교회 측의 주일 전례력인 RCL(Revised Common Lectionary, 1994년) 안내: 24:49-28:1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vised_Common_Lectionary(1994년)(개신교회_주일_예배용_전례력)_2262.htm

* 우리 각자의 형상(form)인 영혼(soul)이 거룩하게 변성하게(become holy) 될 수도 있는 이유는 예수님의 영광, 즉, 성령께서 각자의 심장 안쪽에 계시면서 베풀어주시는 은총이 각자의 몸뚱아리 전체를, 온 몸을 둘러싸고 있는 실핏줄들을 통하여, 둘러싸기 때문이다; 관상 기도(contemplative prayer)의 효능: 35:38-39:2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번역용어인_성경용어_grace(은총_성총)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7:45-49:29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여기를 클릭하면 학습할 수 있는, 교안 본문 중의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CCCC)의 문답들 두 개를 읽으면서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 마침 기도: 54:56-55:24

[이상, 2024-08-24일자 내용 추가 끝]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아말렉은 이사악의 아들인 누구의 손자일까; 아말렉족의 선조 등에 대하여; 유다인들과 적대/경쟁 관계에 있었던 이방인들에 대한 구약 성경 중의 족보 기록들은 상당히 부정확하다: 04:52-05:46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04:52-05:46 [즉, 04분52초-05분46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아말렉족의_선조는_누구일까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아말렉족의_선조는_누구일까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A.

아말렉(Amalex)은 에사우(Esau)의 손자이며(창세기 36,12), 시나이 반도에 거주하였던 부족인, 아말렉족의 선조이다.

 

출처: St. Joseph 판, NAB, Bible Dictionary, p.412.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읽을 수 있는 졸글도 또한 참조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380.htm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2000년 대희년을 대비한 '교회의 일치'를 위한 공의회였던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년) 직후에 마련된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1969년)에 화답하고자 마련된 개신교회 측의 주일 전례력인 RCL(Revised Common Lectionary, 1994년) 안내: 24:49-28:12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24:49-28:12 [즉, 24분49초-28분12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intro2Revised_Common_Lectionary(1994년)(개신교회_주일_예배용_전례력)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vised_Common_Lectionary(1994년)(개신교회_주일_예배용_전례력)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B. 복습 0: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가톨릭 교회 전례력에 대한 안내의 글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전례력’이 무슨 말인지 여태까지 모르고 계신 분들 및 초심자들의 필독을 강력하게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942.htm <----- 필독 권고

 

(ii) 그리고 또한 바로 위의 주소에 접속하면,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인 1969년 2월 14일자로 바오로 6세 교황에 의하여 공포되었으며 그 이후에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하여 개정된,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Liturgical Calendar)을 근거로 하여 마련된, 주로 북미 대륙, 유럽 대륙의 유력한 개신교회 교파들에서 사용하고 있는, 1994년에 발행된 RCL(Revised Common Lectionary)의 내용도 들여다볼 수 있다.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번역 표현들인 '믿다'(believe)'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 07:45-09:49; 44:30-45:24-47:45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07:45-09:49; 44:30-45:24-47:45 [즉, 07분45초-09분49초; 44분30초-45분24초-47분45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to_believe_vs_to_believe_in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to_believe_vs_to_believe_in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C. 복습 16: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믿다"(believe)"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9.htm <----- 필독 권고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1. 번역 용어인 '은총'/'성총'(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09:49-11:33; 35:38-39:25; 42:29-43:29

2. 우리 각자의 형상(form)인 영혼(soul)이 거룩하게 변성하게(become holy) 될 수도 있는 이유는 예수님의 영광, 즉, 성령께서 각자의 심장 안쪽에 계시면서 베풀어주시는 은총이 각자의 몸뚱아리 전체를, 온 몸을 둘러싸고 있는 실핏줄들을 통하여, 둘러싸기 때문이다; 관상 기도(contemplative prayer)의 효능: 35:38-39:25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09:49-11:33; 35:38-39:25; 42:29-43:29 [즉, 09분49초-11분33초; 35분38초-39분25초; 42분29초-43분29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번역용어인_성경용어_grace(은총_성총)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번역용어인_성경용어_grace(은총_성총)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D. 복습 11: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은총’(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47.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5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62.htm <----- 필독 권고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번역 용어들인 '불신'/'회의'(unbelief)'거부'(disbelief)의 커다란 차이점: 11:23-12:00; 41:40-42:29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11:23-12:00; 41:40-42:29 [즉, 11분23초-12분00초; 41분40초-42분29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unbelief(불신_회의)_vs_disbelief(거부)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unbelief(불신_회의)_vs_disbelief(거부)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E.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번역 용어들인 ‘불신’/‘회의’(unbelief)‘거부’(disbelief)의 차이점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unbelief_vs_disbelief.htm <----- 필독 권고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번역 용어인 '유비(analogy)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무의식 속에서도 진행되는 나의 사고의 방식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12:00-14:23; 51:06-52:23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12:00-14:23; 51:06-52:23 [즉, 12분00초-14분23초; 51분06초-52분23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유비(analogy)의_의미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유비(analogy)의_의미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F.

가톨릭 신학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개념인 “유비(analogy, 類比)”의 정의(definition)는 다음의 글에 있으니 필독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87.htm <----- 필독 권고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인과 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so that ... might/may...'의 우리말 번역 자체가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인과 관계 그 자체를 파괴하여서는 아니될 것이다: 14:23-14:39; 52:23-52:52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14:23-14:39; 52:23-52:52 [즉, 14분23초-14분39초; 52분23초-52분52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하느님이_포함된_3자들_사이의_인과_관계를_나타내는_so_that_might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하느님이_포함된_3자들_사이의_인과_관계를_나타내는_so_that_might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G. 복습 17: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 so that ... may/might ...’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한, '인과 관계'라는 형이상학적 의미에 관한 용례(usage examples)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meaning_of_so_that_statement.htm <----- 필독 권고

 

%%%%%%%%%%

나해 연중 제21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89/나해연중제21주일.mp4  <----- 번역 용어인 '신비'/'오적(奧跡, 즉, 깊은 흔적)'(mystery)의 두 개의 다른 의미들에 대하여: 14:39-15:34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14:39-15:34 [즉, 14분39초-15분34초] 동안 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영어로_-mystery-_로_번역되는_성경용어_및_교리용어_-신비_오적(奧跡_깊은_흔적)-_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영어로_-mystery-_로_번역되는_성경용어_및_교리용어_-신비_오적(奧跡_깊은_흔적)-_의_의미는_무엇일까_2262.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H.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경 용어 혹은 가톨릭 교회 교리서 등 교리 용어로서 사용되는 가톨릭 교회의 번역 용어인 ‘신비’/'오적(奧跡, 즉, 깊은 흔적)'(mystery)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250.htm <----- 필독 권고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가톨릭 교회의 교황 교도권에 매우 충실한 "나바르 성경 주석서"의 오늘의 독서들에 대한 해설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21.htm <----- 필독 권고 

 

J.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clerus/homilies/b_ot_21.htm <----- 필독 권고 

[주: 교황청 성직자 및 수도자들을 위한 홈페이지 제공]   

(발췌 시작) 

THEME of the READINGS

 

Making decisions is the key to the different texts of today’s liturgy. The tribes gathered by Joshua at Shechem must decide whether to serve Yahweh or other gods. They decide to serve Yahweh (first reading). Jesus confronts his disciples, who are scandalized by his words (eat my flesh and drink my blood), with a decision: "What about you? Do you want to go away too?" Peter replies on behalf of the other disciples, "Lord, to whom shall we go? You have the message of eternal life" (Gospel). Finally, in the second reading, Christ’s irrevocable decisions for his Church serve as an example of the mutual decision of husband and wife to love one another.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결정들을 하는 행위(making decisions)가 오늘 전례의 서로 다른 독서들 쪽으로 열쇠입니다. 스켐(Shechem)에서 여호수아에 의하여 모이게 된 부족들은 야훼를 섬길 것인지 혹은 다른 잡신들을 섬길 것인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그들은 야훼를 섬길 것을 결정합니다 (제1독서). 예수님은, 당신의 말씀들에 의하여 분개한, 당신의 제자들로 하여금 다음의 한 개의 결정과 맏서게 하십니다(confonts): "너희는 어떠냐? 너희도 떠나고 싶으냐?" 베드로는 다른 제자들을 대신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합니다: "주님,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메시지가 있습니다" (복음 말씀). 끝으로, 제2독서에서, 당신의 교회를 위한 돌이킬 수 없는(irrevocable) 그리스도의 결정들은, 남편과 아내가 서로 사랑하라는 상호 결정의 한 개의 예(an example)로서, 도움이 됩니다(serve). 

(이상, 발췌 및 우리말 번역 끝)

 

 

3분 복음/교리 묵상

 

CCCC 283. 실체변화의 의미는 무엇인지요?
CCC 1376-1377, 1413


실체변화(transubstantiation, 성변화)는 빵이라는 실체(substance) 전부가 그리스도의 성체(Body)라는 실체로 바뀌며 그리고 포도주라는 실체 전부가 당신의 성혈(Blood)이라는 실체로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로 이 변화는 그리스도의 말씀의 효능(efficacy)을 통하여 그리고 성령의 작용에 의하여 성찬례 축성기도(eucharistic prayer) 안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빵과 포도주라는 밖으로 향하는 특성(outward characteristic)은, 즉, ‘성체성사의 빵과 포도주의 종(種)(eucharistic species)’들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偶有性)(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ot_21_c1376.htm

 

CCCC 284. 빵을 쪼개는 것이 그리스도를 나누는지요?
CCC 1377


빵을 쪼개는 것은 그리스도를 나누지(divide) 않습니다. 성체성사의 빵과 포도주의 종(種)(eucharistic species)들 각각에 있어 그리고 이들의 각 부분들에 있어 당신께서는 전체이며 완전하게 현존하십니다(偶有性)(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ot_21_c1377.htm

 

 

마침 기도: 성모송, 영광송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주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의 아들 예수님 또한 복되시나이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부록: 복습용 주일 및 대축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자료들 >> 

 

복습 0: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미 그리스도인들인 새 교우/세례 준비자(Catechumens)들을 위한 세례명 선정 안내의 글[제목: 축일표에 따른 성인, 성녀 모음으로 바로가기.. [세례명 선정시 꼭 참고]; 게시일자: 2003-03-08] 등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50.htm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주일 전례성경 학습자들을 위한 입문자료 모음 동영상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세례를 받으신 교우님들께서 꼭 청취하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79.htm <----- 필독 권고

 

복습 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실재론(realism)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하여, 실재론을 인정하는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그리스도교 부활 신앙 등을 인정하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제목의 글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78.htm

 

복습 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하느님이 한 말단인, 적어도 3자들 사이에 있어, "경의/존중과 함께 당연한 의무들에 대한 충실"(piety)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49.htm <----- 필독 권고

 

복습 3: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판단과 절차에 있어] (수용된) 올바름’(rectitud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89.htm <----- 필독 권고

 

복습 4: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악"(evil), "윤리적 악"(moral evil), "죄"(sin), 원죄"(original sin) 등의 용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8.htm  <----- 필독 권고

 

복습 5: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시기"(jealousy)"질투"(envy)의 차이점에 대한 글들을 읽을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envy_vs_jealousy_concept_error.htm <----- 필독 권고

 

복습 6: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자/하느님의 아드님"(the Son of God)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0.htm <----- 필독 권고

 

복습 7: (i) ‘그리스도의 복음’(the gospel of Christ)은 곧 ‘하늘 나라의 도래’(the coming of the kingdom of heaven)를 말한다(LG 5).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하늘 나라(천국)"(the kingdom of heaven)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80.htm <----- 필독 권고

[제목: 하늘 나라(천국)의 흔적이 있는 곳과 지상의 그 현존처는 구분하여야]

 

(iii) 더 나아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교의 신학, 성서 신학, 영성 신학 등에 있어 가장 중요한(the most important), '그리스도의 복음'(the Gospel of Christ)의 핵심(core)인, 초자연적 상태를 나타내는, ‘천국’(天國), 즉, ‘하늘나라’, 즉, ‘하늘 나라’(the kingdom of heaven)라는 차용 번역 용어의 정의(definition) 및 출처 등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정의에 의하여(by definition), ‘천당’(天堂, heaven)은 ‘천국’(天國, the kingdom of heaven)의 옛말이 아님을 항상 기억하면서, 필독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76.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77.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87.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96.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54.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80.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KH_JohnPaul_II.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H_concept_errors.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H_translation_errors.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ingdom_of_heaven.htm

 

(iv) 1583년과 그 이후에 중국 본토에 선교시로 파견된 예수회 소속의 혹은 파리 외방선교회 소속의 신부님들에 의하여, 영어로 ‘the kingdom of God’로 번역되는 성경 용어가, 1704년 혹은 그 이전의 시기에, 이미 ‘神國’(신국)으로 번역되었고, 그리고 그 이후에 우리나라에서 ‘神國’이 우리말 표현 ‘하느님의 나라’로 번역되었는데, 그러나, 왜냐하면 그 자구적 의미에 있어 통치의 개념이 곧바로 연상되지 않는, ‘國’(나라 국) 낱글자가 번역 용어인 ‘神國’(신국)에서 사용된 것이 참으로 유감이라 아니 지적할 수 없다.

 

(v) 다른 한편으로, ‘kingdom’, 즉, ‘regnum‘이, 어원적으로, ‘king’(임금) + ‘dominion’(통치), 즉, ‘king‘s dominion’(임금의 통치)를 의미하므로, 예수님께서 지상에 개시((開始)하신(inaugurates) ’하늘 나라‘, 즉, ’하느님의 나라‘, ‘國’(나라 국) 낱글자 때문에 연상하게 되는 장소의 개념이 아닌, 원 성경 용어의 의미인, 지상에 있는 [진리 그자체인(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155항)] 하느님이라는 임금의 통치‘(the reign of God)로 이해하면 훨씬 더 쉽게 이해됨에 반드시 주목하라.

 

복습 8: (i)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구속(救贖)/속량 신비’(the mystery of redemption)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1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0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29.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69.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demption_objective_vs_subjective.htm <----- 필독 권고


(ii) 요한 복음서 6,27에서, ‘인장’(seal, 印章) 대신에, ‘인정’ 운운한 것은 번역 오류가 분명하다는 생각이며,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주석 성경”의 각주에서 이 번역 오류를 바로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39.htm <----- 꼭 필독 권고

 

(iii) 바로 이 심각한 번역 오류와 관련하여, 본 해설서의 연중 제19주일 제2독서에 포함되는 (a) 에페소서 3,40에서 성 바오로가 가르치는 바 그리고 (b) 이에 대한 해설을 꼭 학습하도록 하라. 그리고 (c)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요한 복음서 6,27; 2코린토 1,22; 에페소 1,13; 4,30을 그 성경 근거들로 제시하는, ‘인호(印號, seal)’에 대한 가르침인,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 제698항을 학습할 수 있다:

출처 1: http://ch.catholic.or.kr/pundang/4/c698.htm <----- 필독 권고 

출처 2: https://cbck.or.kr/Documents/Catechism/Read/698 <----- 필독 권고 

 

(iv) 그리스도교 신자들의 경우에, 성세성사(the sacrament of Baptism)에서 처음으로 ‘인호(印號, seal)’를 받음의 교의 신학적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救贖)/속량(Redemption) 위업의 혜택을 지속적으로 입기 위함이며(에페소서 4,30), 그리고 이것은 강생하신 성자 하느님이신, 즉, 강생하신 거룩한 말씀이신, 즉, 성부 하느님과 인류 사이의 유일한 중보(中保)/중개자이신, 예수님의 인성(人性, humanity)(요한 복음서 6,27) 및 피조물인 세례를 받는 자의 인성(人性, humanity)(에페소서 4,30), 바로 이 인장(seals, 印章)들이 새겨짐이라는 성경 내용에 근거하고 있다.

 

(v) 성세성사, 견진성사, 신품성사를 받는 자들의 영혼(souls)들에 바로 이 인장(seals, 印章)들의 새겨짐, 즉, 성사의 인호(印號)(sacramental characters)들이 박힘에 의하여, 'imago Dei’(하느님의 모습), 즉, ‘영성’(靈性, spirituality)을 우리가 받아들이게 되어, 그리하여 그 결과 '새 인간'/'새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에페소서 4,24의 가르침뿐만이 아니라, '새 인간'/'새 사람'이라는 상태의 유지가, 예수님의 구속(救贖)/속량(Redemption) 위업의 지속적인 결과로서, 가능할 수도 있게 되었음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는, 본 해설서의 나해 연중 제19주일 제2독서 해설의 일부로서 발췌된 에페소서 4,30에 대한 성 예로니모의 해설을 반드시 학습하고, 또한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 제227항,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1272항, 제1273항, 제1274항을 학습하도록 하라.

 

(v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영혼’이 그 형상(form)인 인간의 형상인(formal cause)인 ‘imago Dei’(하느님의 모습) 그리고 ‘영성’(靈性, spirituality)이라는 대응하는 번역 용어의 출처 등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792.htm <----- 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capax_Dei.htm <----- 필독 권고 


복습 9:

(i) 다음은, 1880년에 초간된 "한불자전"에서 발췌한 바이다: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cb/1830-1884_리델/1880_한불자전.htm <----- 여기를 클릭하면


필자가 어렵게 확보하여 제공하는 [제공처: 분당골 가톨릭 문서 선교 홈페이지 capax Dei], 예를 들어, 우리말 고어체 표기의 변천과정과 관련하여 대단히 중요한 문헌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국내의 인터넷 공간에 제공자가 없어서 국내의 인터넷 공간에서 전혀 구할 수 없었던, "한불자전 전문 pdf"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발췌 시작)

셩셔_셩셰_셩심_셩신_in_1880_한불자전_제404쪽.jpg

 

게시자 주: "셩심"(聖心)을 프랑스어로 설명하면서, "마음"아니라, "Cœur" (심장; 라틴어: Cor)가 사용된 것에 반드시 주목하라.

(이상, 발췌 끝)

 

(ii)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heart), 즉, 성체 성혈에 의하여 구약 성경의 유관 예언들이 구현된 그리스도교 고유한 구속(救贖)/속량(Redemption) 신비와 관련하여, 구약 성경 및 신약 성경의 유관 부분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성경 용어인 ‘Cor/heart’을, 글자 그대로, ‘심장’으로 직역 번역(literal translation)을 하지 않고, 대신에, ‘마음’(mind)으로 잘못 번역을 한 심각한 번역 오류에 대하여 지적하는 필자의 졸글들을, 꼭 읽도록 하십시오:

 

히브리서 9,28; 이사야서 53,12 :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51.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mon.htm

 

히브리서 10,7; 칠십인역 시편 40,6-8[7-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3.htm 

[제목: 칠십인 역 시편 40,6-8 및 히브리서 10,5-7: 을 마련해 주셨다 vs 대중 라틴말본 및 마소라본 시편 40,7-9: 귀를 열어 주셨다???; 게시일자: 2020-06-15]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tue.htm

 

히브리서 10,12; 시편 110,1: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wed.htm 

 

히브리서 10,17; 예레미야 31,33-34: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wed.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01.htm <----- 필독 권고 

[제목: 하느님께서 접촉하시는 우리의 신체 부위는 어디?; 게시일자: 2015-01-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04.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16.htm <----- 필독 권고

[제목: 가톨릭 교회 교리서 본문의 우리말 번역 작업 자체가 해석/주해 작업이어서는 아니 됩니다; 게시일자: 2015-02-17]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lent_5.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8.htm  


복습 10: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 제516항, 제517항, 그리고 제518항에서, (i) 성부 하느님의 계시, (ii) 구속(救贖)/속량 신비, 그리고 (iii) 총귀(總歸)/총괄복귀(總括復歸) 신비로 구성된다고 가르치는, 예수님의 신비/오적(奧跡)(mysteries)들에 공통인 특징들 중의 하나인, 이 세상의 질서가 아담과 하와가 원죄를 범하기 이전의 원 상태, 즉, ‘코스모스(cosmos)’로 회복되기 시작하였음을 말하는, 예수님의 부활에 의하여 이미 개시된, 성경 용어인 ‘총귀(總歸)/총괄복귀’(總括復歸, recapitulation, recapitulatio)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필독하도록 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capitulation_of_St_Irenaeus.htm <----- 필독 권고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1583년과 그 이후에 중국 본토에 선교사로 파견된 예수회 소속의 신부님들에 의하여 ‘새 창조’의 핵심 성경 용어인 'recapitulation/recapitulatio'의 차용 번역 용어로서 채택된 ‘총귀(總歸)’라는 용어의 출처와 기원에 대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15.htm  <----- 필독 권고

 

복습 1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은총"(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47.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5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62.htm <----- 필독 권고

 

복습 12: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영광"(glory) 이라는 용어와, "영광을 발하는"(glorious), "영광을 더하다"(glorify), "자랑하다"(glory in) 등의 그 파생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88.htm <----- 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89.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17.htm <----- 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18.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4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glory.htm <----- 필독 권고

 

복습 13: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 토마스 아퀴나스(St. Thomas Aquinas, 1225-1274년)"신학 대전"(Summa Theologiae)에 제시된 '애덕'(charity)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한 글[제목: 애덕(charity)이라는 덕; 게시일자: 2013-11-04]을 학습할 수 있다[본문 중에 포함된 key word: Christoph Cardinal Schönborn]: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65.htm  <----- 필독 권고

 

(ii)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전통적 교의 신학, 성서 신학, 그리고 영성 신학에 있어 그리스도교(Christianity, 즉, 예수님의 가르침)의 가장 중요한 용어들인, 예수님의 새 계명의 이해에 필수적인, 오늘의 복음 말씀과 제2독서에서 사용되고 있는 차용(借用) 번역 용어인 명사 ‘사랑’(love, agape, caritas, charity, amore)의 자구적 어의(語義)(literal sense) 및 차용(借用) 번역 용어인 동사 ‘사랑하다’(to love, agapao, diligere, amor)의 자구적 어의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 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51.htm [가해 부활 제6주일 말씀전례 묵상]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47.htm [번역 용어인 사랑하다의 의미] <--- 꼭 제일 먼저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52.htm [사랑들의 차이점 -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08.htm [하느님의 뜻(의지, will)]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65.htm [애덕(charity)이라는 덕(신학대전여행)]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35.htm   [사랑/애덕의 정의(definition) 외]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070.htm [하느님의 사랑]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200.htm [사랑의 의미는?]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37.htm [애덕의 결여/부재(cupiditas)는 모든 죄의 뿌리]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704.htm [Ubi caritas et amor 혹은 Ubi caritas est vera?]

 

(iii) 그리고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신성(神性)적 사랑(divine love)인성(人性)적 사랑(human love)의 차이점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91.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93.htm [3자들 사이의 자연적 사랑 dilectio 에만 신성적 사랑(divine love)이 가능하다]

 

(iv) 더 나아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이들 용어들의 자구적 어의(語義)(literal sense)에 대한 추가적인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concept_of_love.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05.htm

 

복습 14: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교의 신학, 성서 신학, 그리고 영성 신학에 있어 핵심 용어인 '완미(完美)'(perfection)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erfection.htm <----- 필독 권고

 

복습 15: (i)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의로움/올바름’(righteousness)‘정의’(justice)의 차이점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묵상 동영상을 꼭 청취하도록 하라. 특히, ‘정의로운 자(the just)들’ 중에서만 오로지 ‘의로운 자(the righteous)들’이 있을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21.htm <----- 묵상 동영상 필청취 요망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45.htm <----- 묵상 동영상 필청취 요망

 

(ii) ‘의로운 자들’(the righteous), 즉, ‘의인들’‘의로운 일들’(piety), 즉, ‘선행들’(good works)을 실천한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있을 수 있는데,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예수님께서 직접 나열하신 ‘의로운 일들’, 즉, ‘선행들’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iety.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good_works.htm <----- 필독 권고

 

복습 16: (i)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credere Deum’(信天主, 신천주), ‘credere Deo’(信賴天主, 신뢰천주), 그리고 ‘credere in Deum’(信仰天主, 신앙천주)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므로 필히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9.htm <----- 필독 권고

 

(ii) 혹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믿다"(believe)"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9.htm <----- 필독 권고

 

복습 17: (a) 영어 번역문들에서 ‘... so that ... may/might ...’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한 형이상학적 의미가 잘 보존되도록 우리말로 직역 번역을 하고자 한다면, 천주교회가 이미 존재하는 지역에서, 즉,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한 중보(中保)/중개자 역할(요한 복음서 14,6)이 알려진 지역에서, 다음의 인과 관계들이 성립함과 모순되지 않도록 번역되어야 함을 항상 유념하도록 하라:

(i) 예수 그리스도 쪽으로 믿는 자들, 즉, 예수 그리스도 쪽으로 신앙 고백을 하는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세례를 받는 자들, 즉, 하느님의 자녀들로서 입양되는 자들이 있을 수 있고, 그리고
(ii) 세례를 받은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장차 영원한 생명(eternal life)을 얻는 자들, 즉, 천상영복을 누리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b)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 so that ... may/might ...’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한, '인과 관계'라는 형이상학적 의미에 관한 용례(usage examples)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meaning_of_so_that_statement.htm <----- 필독 권고

 

복습 18: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기적’(miracle), ‘이적’(wonder). ‘표징’(sign)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09.htm <----- 필독 권고 

 

복습 19: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정(情, passion)’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assions.htm <----- 필독 권고

(이상, 복습 끝) 

 

복습 20: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절망’/‘자포자기’(despair, hopelessness)이 포함되는, 성령에 거스르는 죄들 여섯 개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blasphemy2Holy_Spirit.htm <----- 필독 권고

 

복습 2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예를 들어, 라틴어, 프랑스어, 영어, 그리고 우리말 등의 지역 언어들의 한계 때문에 동일하게 ‘새로운(nova, nouveau, new)’으로 번역되는, 그러나 동일한 의미를 결코 나타내지 않는, 두 개의 그리스어 단어들인 ‘새로운'(kainos, 카이노스)‘새로운'(neos, 네오스)의 자구적 의미(literal senses)들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한 글 등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kainos_vs_neos.htm <----- 필독 권고

 

 

----------

작성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439 2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