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흥보신부님의 자료실

그리스도왕 대축일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루카 23,35-43)

인쇄

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07-10-27 ㅣ No.385

 
 
 
그리스도왕 대축일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루카 23,35-43)
 
  
  
  
1. 장소와 시간, 자세 준비(일을 멈추고 조용한 시간에 한적한 곳을 잡아 마음을 가라앉힌다)
 
 
2. 성령청원(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성령께서 오시도록 청한다)
 
 
3. 복음 낭독(성서 말씀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씀을 읽고, 귀로 말씀을 듣는다)
 
백성들은 서서 바라보고 있었다.
그러나 지도자들은 “이자가 다른 이들을 구원하였으니, 정말 하느님의 메시아, 선택된 이라면 자신도 구원해 보라지.” 하며 빈정거렸다.
 군사들도 예수님을 조롱하였다. 그들은 예수님께 다가가 신 포도주를 들이대며 말하였다. “네가 유다인들의 임금이라면 너 자신이나 구원해 보아라.”
 예수님의 머리 위에는 ‘이자는 유다인들의 임금이다.’라는 죄명 패가 붙어 있었다.
 예수님과 함께 매달린 죄수 하나도, “당신은 메시아가 아니시오? 당신 자신과 우리를 구원해 보시오.” 하며 그분을 모독하였다.
 그러나 다른 하나는 그를 꾸짖으며 말하였다. “같이 처형을 받는 주제에 너는 하느님이 두렵지도 않으냐? 우리야 당연히 우리가 저지른 짓에 합당한 벌을 받지만, 이분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으셨다.” 그러고 나서 “예수님, 선생님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 저를 기억해 주십시오.” 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
 
 
4. 관상안내(분심이 들거나 엉뚱한 곳으로 흐르면, 다시 성서 본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계속한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오관묵상'을 사용해도 좋다.
첫번째 읽을 때는 복음에 나오는 장면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십자가에 못박혀 달리신 예수님).
두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빈정거리고, 조롱하고 모독하는 사람들).
세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대화와 활동을 바라본다(예수님께 구원을 청하는 죄수와 주님)
네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이에 끼어 나도 참여한다(주님을 임금으로 모시는 나).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과 그 예수님을 바라보고 있는 백성들의 모습을 본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영문을 몰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본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슬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본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더욱 더 흥분하여 증오를 내뿜는 사람들의 모습을 본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내 마음에 어떤 생각과 감정이 솟구쳐 오르는지 살핀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백성의 지도자들이 빈정거리는 모습을 본다. “이자가 다른 이들을 구원하였으니, 정말 하느님의 메시아, 선택된 이라면 자신도 구원해 보라지”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군사들이 조롱하며, 신 포도주를 들이대며 말하는 모습을 본다. “네가 유다인들의 임금이라면 너 자신이나 구원해 보아라.”
-예수님의 머리 위에 박혀 있는 예수님의 죄목을 본다. “유다인들의 임금”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죄수 하나가 예수님을 모독하는 모습을 본다. “당신은 메시아가 아니오? 당신 자신과 우리를 구원해 보시오.”
-그러자 다른 하나 죄수가 그를 꾸짖는다. “같이 처형을 받는 주제에 너는 하느님이 두렵지도 않으냐? 우리야 당연히 우리가 저지른 짓에 합당한 벌을 받지만, 이분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나서 그 죄수가 “예수님, 선생님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 저를 기억해 주십시오.” 라고 청한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자비를 베푸신다.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
-나도 그 곁에서 나의 죄를 고백하며 주께 청한다.
-주님께서 내게 뭐라시는지 들어본다.
-인간을 구원하시려고 몸소 사람들의 죄악과 증오와 사형을 받아들이신 주님의 사랑 안에 잠긴다.
 
 
5. 묵상안내
-예수님께서 어떤 의미에서 우리의 임금인가?
-오늘 나는 예수님을 어떻게 내 삶 속에서 임금으로 모시고 사는가?
-나를 구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신 내 주 예수님의 사랑 앞에 어떻게 보답하고 있는가?
 
 
6. 감사기도(기도 중에 함께해 주시고 이끌어 주신 주님께 감사드린다)
 


763 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