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나해 부활 제3주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자료 <나부활3주일> 773_love

2199 . [121.190.18.*] 2021-04-13

게시자 주(1) 오늘의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동영상게시자 주 2 다음에 있습니다. 본글의 인터넷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99.htm 에 접속하면, 본글 중에서 제시되고 있는 출처 문헌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인터넷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에 접속하면, 본글의 제목이 포함된, "가톨릭 신앙생활 Q&A 코너" 제공의 모든 게시글들의 제목들의 목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i) 2006년 12월 16일에 개시(開始)하여 제공 중인 미국 천주교 주교회의/중앙협의회 홈페이지 제공의 날마다 영어 매일미사 중의 독서들 듣고 보기, 그리고 (ii) 신뢰할 수 있는 가톨릭 라틴어/프랑스어/영어 문서들 등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  (PC용, 날마다 자동으로 듣고 봄) [주: 즐겨찾기에 추가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m (스마트폰용) [주: 네이버 혹은 구글 검색창 위에 있는 인터넷 주소창에 이 주소 입력 후 꼭 북마크 하십시오]

 

[내용 추가 일자: 2024년 4월 13일]

(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2: [첫 공지 일자: 2022년 7월 17일(다해 연중 제16주일)]

(1) [PC 혹은 노트북의 경우]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제시된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듣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바로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면, New American Bible (NAB)에서 발췌된 오늘의 영어 전례성경 본문(즉,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들을, 화답송 등과 함께, 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이어지는 제(2)항 으로 이동하여 안내대로 하십시오.][원 출처: 미국 천주교 주교회의/중앙협의회 홈페이지]:

http://ch.catholic.or.kr/pundang/4/cbs/Cycle_B/Easter/b_east_3_mp3 <----- 여기를 클릭하라  

 

[스마트폰의 경우]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제시된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듣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i) 위의 주소를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고 가만히 있으면 가지게 되는 작은 메뉴판 한 개에서, 다른 브라우저로 열기를 선택하십시오. 그런 다음에, (ii)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이미 열려있는 본글의 브라우저를 찾아서 거기로 이동한 후에,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있는 주소를 누르면, 이들 제1독서, 제2독서, 그리고 복음 말씀 본문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이들을 또한 귀로 들을 수 있습니다.

 

2006년 12월 10일(다해 대림 제2주일)부터 지금까지 바로 아래의 제(2)항에 안내된 English Bible Study 까페[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영어 성경공부 자료실]에서 필자가 지속적으로 전달 제공해온 자료이므로, 여기에 진작에 올려드릴 수도 있었으나, 혹시라도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어 그동안 그러지 않았던 것인데,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바로 위의 제(1)항에서 듣게 되는 NAB에서 발췌된 영어 전례성경 본문들 등을 또한 눈으로 직접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lub.catholic.or.kr/community/asp/club/attboard/read.asp?type=attboard&schcode=pundang4biblestudy&seq=8&id=1329 <----- 또한 필독 권고   

 

이것도 또한 여기에 진작에 올려드릴 수도 있었으나, 혹시라도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어 그동안 그러지 않았던 것인데,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바로 위에 제(1)항제(2)항 제공의 정보들을 반복적으로 꾸준히 함께 활용하면, 영어 듣기 및 읽기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게시자 주 2 끝) 

[이상, 2024년 4월 13일자 내용 추가 끝]

 

 

나해 부활 제3주일 온라인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자료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동영상 청취 주소: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66/나해부활제3주일.mp4 <----- 여기를 클릭하여 청취(聽取) 혹은 시청(視聽)하십시오    

가해/나해/다해 주일 전례성경공부/영어성경공부 묵상 동영상 목록: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13.htm  
동영상 교재: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 해설서, 나해 I, 가톨릭출판사, 2008년.

동영상 교안(敎案)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99.htm

 

 

시작 기도: 대성호경, 주님의 기도

 

이 십자성가 표적(表迹)으로써, (이마 위에 +)

우리의 주님이신 천주께서는 (입 위에 +)

우리의 원수들로부터 우리를 구하소서. (가슴 위에 +)

성부와 (이마 위에 손끝을 찍음) 

성자와 (배 위에 손끝을 찍음) 

성령의 이름으로. (왼쪽 어깨 위에 손끝을 찍은 후에 그리고 곧바로 직선으로 이동하여 오른쪽 어깨 위에 손끝을 찍음) 

아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희에게 잘못한 이들을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아멘.

 

 

복습 0: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이미 그리스도인들인 새 교우/세례 준비자(Catechumens)들을 위한 세례명 선정 안내의 글[제목: 축일표에 따른 성인, 성녀 모음으로 바로가기.. [세례명 선정시 꼭 참고]; 게시일자: 2003-03-08] 등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50.htm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주일 전례성경 학습자들을 위한 입문자료 모음 동영상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세례를 받으신 교우님들께서 꼭 청취하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79.htm <----- 필독 권고

 

복습 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실재론(realism)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하여, 실재론을 인정하는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그리스도교 부활 신앙 등을 인정하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제목의 글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78.htm

 

복습 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하느님이 한 말단인, 적어도 3자들 사이에 있어, "경의/존중과 함께 당연한 의무들에 대한 충실"(piety)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49.htm <----- 필독 권고

 

복습 3: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판단과 절차에 있어] (수용된) 올바름’(rectitud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89.htm <----- 필독 권고

 

복습 4: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악"(evil), "윤리적 악"(moral evil), "죄"(sin), 원죄"(original sin) 등의 용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8.htm  <----- 필독 권고

 

복습 5: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시기"(jealousy)"질투"(envy)의 차이점에 대한 글들을 읽을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envy_vs_jealousy_concept_error.htm <----- 필독 권고

 

복습 6: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자/하느님의 아드님"(the Son of God)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0.htm <----- 필독 권고

 

복습 7: (i) ‘그리스도의 복음’(the gospel of Christ)은 곧 ‘하늘 나라의 도래’(the coming of the kingdom of heaven)를 말한다(LG 5).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하늘 나라(천국)"(the kingdom of heaven)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80.htm <----- 필독 권고

[제목: 하늘 나라(천국)의 흔적이 있는 곳과 지상의 그 현존처는 구분하여야]

 

(iii) 더 나아가,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교의 신학, 성서 신학, 영성 신학 등에 있어 가장 중요한(the most important), '그리스도의 복음'(the Gospel of Christ)의 핵심(core)인, 초자연적 상태를 나타내는, ‘천국’(天國), 즉, ‘하늘나라’, 즉, ‘하늘 나라’(the kingdom of heaven)라는 차용 번역 용어의 정의(definition) 및 출처 등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정의에 의하여(by definition), ‘천당’(天堂, heaven)은 ‘천국’(天國, the kingdom of heaven)의 옛말이 아님을 항상 기억하면서, 필독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76.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77.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87.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96.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54.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80.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KH_JohnPaul_II.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H_concept_errors.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H_translation_errors.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kingdom_of_heaven.htm

 

복습 8: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구속(救贖)/속량 신비’(the mystery of redemption)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1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05.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29.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69.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demption_objective_vs_subjective.htm <----- 필독 권고


복습 9: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heart), 즉, 성체 성혈에 의하여 구약 성경의 유관 예언들이 구현된 그리스도교 고유한 구속(救贖)/속량(Redemption) 신비와 관련하여, 구약 성경 및 신약 성경의 유관 부분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성경 용어인 ‘Cor/heart’을, 글자 그대로, ‘심장’으로 직역 번역(literal translation)을 하지 않고, 대신에, ‘마음’(mind)으로 잘못 번역을 한 심각한 번역 오류에 대하여 지적하는 필자의 졸글들을, 꼭 읽도록 하십시오:

 

히브리서 9,28; 이사야서 53,12 :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151.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mon.htm

 

히브리서 10,7; 칠십인역 시편 40,6-8[7-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63.htm 

[제목: 칠십인 역 시편 40,6-8 및 히브리서 10,5-7: 을 마련해 주셨다 vs 대중 라틴말본 및 마소라본 시편 40,7-9: 귀를 열어 주셨다???; 게시일자: 2020-06-15]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tue.htm

 

히브리서 10,12; 시편 110,1: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wed.htm 

 

히브리서 10,17; 예레미야 31,33-34: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ot_3_wed.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01.htm <----- 필독 권고 

[제목: 하느님께서 접촉하시는 우리의 신체 부위는 어디?; 게시일자: 2015-01-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04.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16.htm <----- 필독 권고

[제목: 가톨릭 교회 교리서 본문의 우리말 번역 작업 자체가 해석/주해 작업이어서는 아니 됩니다; 게시일자: 2015-02-17]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lent_5.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ot_8.htm  


복습 10: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 제516항, 제517항, 그리고 제518항에서, (i) 성부 하느님의 계시, (ii) 구속(救贖)/속량 신비, 그리고 (iii) 총귀(總歸)/총괄복귀(總括復歸) 신비로 구성된다고 가르치는, 예수님의 신비/오적(奧跡)(mysteries)들에 공통인 특징들 중의 하나인, 이 세상의 질서가 아담과 하와가 원죄를 범하기 이전의 원 상태, 즉, ‘코스모스(cosmos)’로 회복되기 시작하였음을 말하는, 예수님의 부활에 의하여 이미 개시된, 성경 용어인 ‘총귀(總歸)/총괄복귀’(總括復歸, recapitulation, recapitulatio)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필독하도록 하십시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recapitulation_of_St_Irenaeus.htm <----- 필독 권고

 

그리고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1583년과 그 이후에 중국 본토에 선교사로 파견된 예수회 소속의 신부님들에 의하여 ‘새 창조’의 핵심 성경 용어인 'recapitulation/recapitulatio'의 차용 번역 용어로서 채택된 ‘총귀(總歸)’라는 용어의 출처와 기원에 대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15.htm  <----- 필독 권고

 

복습 11: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은총"(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47.htm <----- 필독 권고

 

복습 1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영광"(glory) 이라는 용어와, "영광을 발하는"(glorious), "영광을 더하다"(glorify), "자랑하다"(glory in) 등의 그 파생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45.htm  <----- 필독 권고

 

복습 13: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성 토마스 아퀴나스(St. Thomas Aquinas, 1225-1274년)"신학 대전"(Summa Theologiae)에 제시된 '애덕'(charity)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한 글[제목: 애덕(charity)이라는 덕; 게시일자: 2013-11-04]을 학습할 수 있다[본문 중에 포함된 key word: Christoph Cardinal Schönborn]: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465.htm  <----- 필독 권고

 

복습 14: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교의 신학, 성서 신학, 그리고 영성 신학에 있어 핵심 용어인 '완미(完美)'(perfection)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erfection.htm <----- 필독 권고

 

복습 15: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의로움/올바름’(righteousness)‘정의’(justice)의 차이점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묵상 동영상을 꼭 청취하도록 하라. 특히, ‘정의로운 자(the just)들’ 중에서만 오로지 ‘의로운 자(the righteous)들’이 있을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21.htm

 

(ii) ‘의로운 자들’(the righteous), 즉, ‘의인들’‘의로운 일들’(piety), 즉, ‘선행들’(good works)을 실천한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있을 수 있는데,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예수님께서 직접 나열하신 ‘의로운 일들’, 즉, ‘선행들’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iety.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good_works.htm <----- 필독 권고

 

복습 16: (i)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credere Deum’(信天主, 신천주), ‘credere Deo’(信賴天主, 신뢰천주), 그리고 ‘credere in Deum’(信仰天主, 신앙천주)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므로 필히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9.htm <----- 필독 권고

 

(ii) 혹은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믿다"(believe)"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9.htm <----- 필독 권고

 

복습 17: (a) 영어 번역문들에서 ‘... so that ... may/might ...’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한 형이상학적 의미가 잘 보존되도록 우리말로 직역 번역을 하고자 한다면, 천주교회가 이미 존재하는 지역에서, 즉,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한 중보(中保)/중개자 역할(요한 복음서 14,6)이 알려진 지역에서, 다음의 인과 관계들이 성립함과 모순되지 않도록 번역되어야 함을 항상 유념하도록 하라:

(i) 예수 그리스도 쪽으로 믿는 자들, 즉, 예수 그리스도 쪽으로 신앙 고백을 하는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세례를 받는 자들, 즉, 하느님의 자녀들로서 입양되는 자들이 있을 수 있고, 그리고
(ii) 세례를 받은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장차 영원한 생명(eternal life)을 얻는 자들, 즉, 천상영복을 누리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b)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 so that ... may/might ...’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한 형이상학적 의미에 관한 용례(usage examples)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meaning_of_so_that_statement.htm <----- 필독 권고

 

복습 18: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기적’(miracle), ‘이적’(wonder). ‘표징’(sign)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809.htm <----- 필독 권고 

(이상, 복습 끝) 

 

 

<나부활3주일> 나해 부활 제3주일

 

루카 복음서 24,35-48; 사도행전 3,13-15.17-19; 1요한 2,1-5ㄱ


"가톨릭 교회의 말씀전례에 따른 성경공부 해설서", 나 I, 제443-452쪽  

 

오늘의 복음 말씀 중에서:

 

"내가 전에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말한 것처럼, 나에 관하여 모세의 율법과 예언서와 시편에 기록된 모든 것이 다 이루어져야 한다." (루카 복음서 24,44)

 

오늘의 제1독서 중에서:   

 

"하느님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그분을 다시 일으키셨고, 우리는 그 증인입니다. ... 하느님께서는 모든 예언자의 입을 통하여 당신의 메시아께서 고난을 겪으시리라고 예고하신 것을 그렇게 이루셨습니다." (사도행전 3,15ㄴ.18)

 

오늘의 제2독서 중에서: 

 

"누구든지 그분의 말씀을 지키면, 그 사람 안에서는 참으로 하느님 사랑이 완미하게 됩니다(is perfected)." (1요한 2,5) 

 

 

오늘의 전례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학습하기 위하여,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합시다.  

 

[내용 추가 일자: 2024년 4월 14일]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내용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복습 안내: 01:08-01:31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절들: 01:31-04:16

* 그리스도인들이 무엇을 실천하면[충분조건] 당사자들의 심장(hearts)들이 누구에 의하여 애덕(caritas)으로 채워지게 될까[즉, 거룩하게 될까]?; 완미하다(perfect)와 완전하다(complete)의 커다란 차이점: 03:14-04:16; 51:27-54:40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04:24-06:58

* 유다인들의 인사말 '샬롬'(Shalom)과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평화'의 커다란 차이점: 06:58-09:18

* 성경 용어 'heart'/'Cor'는, '마음'(mind)아니고, 반드시 '심장'으로 번역되어야 한다: 09:52-12:25; 16:08-17:31

* '기쁨'(joy)와 '즐거움'(pleasure)의 커다란 차이점: 13:14-14:27

* '혼백'에서 '혼'은 영혼(soul)을 말하고 '백'은 육신의 소멸과 함께 사라지는 도깨비를 말한다: 14:27-16:08

* 예수님께서는 성부 하느님으로부터 '영광'을 단계적으로 받으셨다: 15:37-16:08; 35:44-39:58

* 루카 복음서 24,46에서 '성경에 기록된 대로'매우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 17:31-25:24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교의(dogma)의 정의(definition); '회심'/'윤리적 변화'(conversion)의 정의(definition) 및 세례 후에도 지속적인 회심의 필요성: 26:44-32:04; 49:23-51:27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32:04-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성경의 번역 용어 '신심'은, 'faith', 'devotion', 'piety' 이들 세 단어들의 번역 용어이다[번역 오류]: 33:27-34:05

* 헤로데 대왕이 만든 카이사리아 항구 도시에서 본시오 빌라도가 실존 인물이었음을 입증하는 비문이 발견됨: 34:05-35:58

* 영어로 'glorious'로 번역 되는 성경 용어는, '영광스럽가'아니라, '영광을 발한다'로 번역되어야 한다[번역 오류]: 35:44-39:58

* 아담과 하와가 원죄를 범한 결과로서 그들의 후손인 인류는 무지하게 되었고, 영적 및 육체적으로 죽게 되었으며, 사욕편정, 그리고 악의(malice)를 가지게 되었다(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대전); 39:58-42:04

* 죄사함을 받는다는 것은 죄가, 글자 그대로, 깨끗하게 지워짐을 의미한다: 42:30-43:58

* 예수님의 구속/속량 위업의 한 결과로서 열린 것은 천당(heaven)이지 천국(즉, 하늘 나라)가 결코 아니다: 43:18-43:58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3:58-44:28

* 죄(sin)의 정의(definition)(성 아우구스티노): 44:28-45:12

* 우리들의 변호자, 중보이신 예수님: 45:12-46:01-49:23

* 성 그레고리오 1세 대 교황님의 가르침: 46:01-47:15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54:40-56:39

[이상, 2024년 4월 14일자 내용 추가 끝]

 

%%%%%%%%%%

나해 부활 제3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66/제3주일.mp4 <----- 완미하다(perfect)완전하다(complete)의 커다란 차이점; 그리스도인들이 무엇을 실천하면[충분조건] 당사자들의 심장(hearts)들이 누구에 의하여 애덕(caritas)으로 채워지게 될까[즉, 거룩하게 될까]?03:14-04:16; 51:27-54:40

 

[우선적으로,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03:14-04:16; 51:27-54:40 [즉, 03분14초-04분16초; 51분27초-54분40초] 동안 먼저 시청/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완전하다(complete)_vs_완미하다(perfect)_2199"]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완전하다(complete)_vs_완미하다(perfect)_2199.htm] 

A.

복습 14: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그리스도교 교의 신학, 성서 신학, 그리고 영성 신학에 있어 핵심 용어인 '완미(完美)'(perfection)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 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perfection.htm <----- 필독 권고

 

(i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1요한 2,5의 더 자세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는 1요한 4,12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 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704.htm <----- 꼭 필독 권고
[주: 제3항부터 읽도록 하라]

 

%%%%%%%%%%

나해 부활 제3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66/제3주일.mp4 <----- 성경 용어 'heart'/'Cor'는, '마음'(mind)아니고, 반드시 '심장'으로 번역되어야 한다: 09:52-12:25; 16:08-17:31

 

[우선적으로,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09:52-12:25; 16:08-17:31 [즉, 09분52초-12분25초; 16분08초-17분31초] 동안 먼저 시청/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heart_vs_mind_2199"]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heart_vs_mind_2199.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B.

복습 9: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차용 번역 용어들인 ‘심장(心臟, heart)’‘마음(mind)’의 커다란 차이점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heart.htm <----- 필독 권고

 

%%%%%%%%%%

나해 부활 제3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66/제3주일.mp4 <----- '혼백'에서 '혼'은 영혼(soul)을 말하고 '백'은 육신의 소멸과 함께 사라지는 도깨비를 말한다: 14:27-16:08


[우선적으로,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14:27-16:08 [즉, 14분27초-16분08초] 동안 먼저 시청/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혼(soul)_vs_백_2199"]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혼(soul)_vs_백_2199.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C.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1583년에 중국 본토에 선교사로 파견된 예수회 소속의 마태오 리치 신부님(1552-1610년)께서 이해한, 그리하여 가르치는, 혼백(魂魄)에서 혼(魂)백(魄)의 차이점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774.htm 

 

%%%%%%%%%%

나해 부활 제3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66/제3주일.mp4 <----- 루카 복음서 24,46에서 '성경에 기록된 대로'매우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 17:31-25:24


[우선적으로,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17:31-25:24 [즉, 17분31초-25분24초] 동안 먼저 시청/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루카24_46_성경에_기록된_대로는_번역오류_2199"]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루카24_46_성경에_기록된_대로는_번역오류_2199.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D.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새 번역 성경" 등의 루카 복음서 24,46에 있는 우리말 번역 표현 "성경에 기록된 대로"가 심각한 수준의 번역 오류임을 뒷받침하는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의 가르침 등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00.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200_Section_3-5-4.htm  <----- 필독 권고

 

%%%%%%%%%% 

E. 복습 16:
(i)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credere Deum’(信天主, 신천주), ‘credere Deo’(信賴天主, 신뢰천주), 그리고 ‘credere in Deum’(信仰天主, 신앙천주)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학습할 수 있다.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므로 필히 학습하도록 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48.htm <----- 필독 권고

 

(ii) 혹은 바로 위의 주소에 접속하면, "믿다"(believe)"쪽으로 믿다"(believe in)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

나해 부활 제3주일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

http://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66/제3주일.mp4 <----- 영어로 'glorious'로 번역 되는 성경 용어는, '영광스럽다'아니라, '영광을 발한다'로 번역되어야 한다[번역 오류]: 35:44-39:58


[우선적으로, 위에 있는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 주소에 접속하여 35:44-39:58 [즉, 35분44초-39분58초] 동안 먼저 시청/청취하면, 아래의 주소(들)에 안내된 글(들)의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name="영광스럽다_번역오류_2199"]  
[링크 주소: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영광스럽다_번역오류_2199.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F.
복습 12: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영광"(glory) 이라는 용어와, "영광을 발하는"(glorious), "영광을 더하다"(glorify), "자랑하다"(glory in) 등의 그 파생어들의 정의(definitions)들 등을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ntro2glory.htm  <----- 필독 권고

 

G.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예수님께서, 당신의 부활과 승천을 통하여, 성부 하느님으로부터 영광을 받게 되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의 글들을 학습할 수 있다. 필독을 권고드린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21.htm <-----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192.htm <----- 필독 권고

 

%%%%%%%%%% 

H.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가톨릭 교회의 교황 교도권에 매우 충실한 "나바르 성경 주석서"의 오늘의 독서들에 대한 해설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navarre/b_east_3.htm <----- 필독 권고

 

I. 출처: http://ch.catholic.or.kr/pundang/4/clerus/homilies/b_east_3.htm <----- 전문 필독 권고

[주: 교황청 성직자 및 수도자들을 위한 홈페이지 제공]

(발췌 시작) 

THEME of the READINGS

 

It seems strange that reference is made to conversion in the Easter period, but it seems to me that this Sunday’s liturgy focuses on this word.

 

Jesus’ disciples must be converted first of all, to accept without a shadow of a doubt the mystery of the resurrection (Gospel). The people of Israel must be converted, because not accepting the risen Jesus as the Messiah practically means self-destruction (first reading). Christians must also convert, they must live in a permanent state of conversion, to avoid being dazzled by the gnosis and thus separate dogma from morality, religion from Christian existence, in contrast with Jesus Christ’s way of life (second reading).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부활 시기에 언급(reference)이 회심(conversion) 쪽으로 마련되어 있는 것이 생소합니다(strance)만, 그러나, 제가 생각할 때에, 바로 이 주일의 전래가 다음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누구보다도 먼저, 당신의 부활 신비를, 어떠한 의심의 그림자도 없이, 받아들이는 쪽으로 회심하여야(be converted) 합니다 (오늘의 복음 말씀). 이스라엘 백성은 회심하여야 하는데, 왜냐하면 일어나게 되신 예수님을 메시아로서 받아들이지 않음은 자멸(self-destruction)를 실제적으로(practically)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제1독서). 그리스도인들도 또한 회심하게 되어야(convert) 하는데,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의 방식과 현저하게 다른, 영지주의자(the gnosis)들에 의하여 현혹을 받게 되어 그리하여 그 결과 윤리(morality)로부터 교의(dogma)를, 경신(religion)으로부터 그리스도인의 존재(Christian exisence)를, 잘라서 떼어 놓음(separate)을, 피하기 위하여, 회심(conversion)의 어떤 항구적인 상태(a permanent state)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오늘의 제2독서)

(이상, 발췌 밍 우리말 번역 끝) 

 

 

� 3분 복음/교리 묵상  

 

CCCC 157. 이 몸(교회)의 머리는 누구입니까?
CCC 792-795, 807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몸인 교회의 머리이십니다”(콜로새서 1,18). 교회는 그리스도로부터,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살아갑니다. 그리스도와 교회는 “전체 그리스도를 구성하며”[성 아우구스티노(Saint Augustine)]; 그리고 “교회의 머리와 그 구성원들은, 말하자면, 하나이고 그리고 동일한 신비한 인격(one and the same mystical person)을 형성합니다.”[성 토마스 아퀴나스(Saint Thomas Aquinas)].(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east_3_c792.htm

 

CCCC 223. 교회의 전례 안에서 성령께서는 어떻게 작용하시는지요?
CCC 1091-1109, 1112


전례 안에서 성령과 교회 사이에 가장 가까운 협조가 전례 안에서 작동하고(at work) 있습니다. 성령께서는 교회가 자신의 주님과 마주치도록(encounter) 준비하게 하십니다. 성령께서는 이 회중(the assembly)의 믿음 쪽으로 그리스도를 상기시키고 그리고 분명하게 드러내십니다.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신비가 실재적으로(really) 현존하게 하십니다. 성령께서는 교회를 그리스도의 삶과 사명(mission) 쪽으로 하나로 묶으시며(unites) 그리하여 하나 됨(communion, 통공)이라는 선물이 교회 안에서 열매를 맺게 하십니다.(엮은이 번역).

 

주: 교황청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위의 CCCC 문항들 및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제공 우리말 ‘가톨릭 교회 교리서(CCC)’의 해당 항목들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http://ch.catholic.or.kr/pundang/4/b_east_3_c1091.htm

 

 

마침 기도: 성모송, 영광송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주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의 아들 예수님 또한 복되시나이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작성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0 473 2

추천  0

TAG

Sun_T_SOH,예수님과의_통공의_필요충분조건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