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부활 제2주간 화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21-04-12 ㅣ No.146036

지난 47일에 한국에서는 서울과 부산의 시장 선거가 있었습니다. 당선된 시장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아쉽게 떨어진 후보에게는 위로의 박수를 보냅니다. 시장은 두 방향으로 일을 한다고 합니다. 자본과 경제의 논리에 따라서 일을 하는 시장이 있습니다. 대규모 사업을 하고, 건물을 세우는 시장이 있습니다. 약자와 시민을 위해서 일하는 시장이 있습니다. 환경과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일을 하는 시장이 있습니다. 도시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사람, 자전거, 대중교통, 자동차라고 공약을 발표하는 시장이 있습니다. 좋은 공약을 발표하는 시장도 필요하고, 그런 공약을 믿고 기다려주는 시민도 필요합니다.

 

자동차 없는 도시를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한편의 영상물을 보여주었던 시장이 있었습니다. 왜가리의 새끼는 엄마 왜가리를 따라서 하늘을 날게 됩니다. 대부분의 새끼는 엄마를 따라서 하늘을 날지만 어쩌다 날지 못하는 새끼는 떨어지고, 악어가 떨어진 새끼를 잡아먹는다는 영상입니다. 악어는 도시를 달리는 자동차를 상징하고, 떨어지는 새끼 왜가리는 도시에서 교통사고를 당하는 어린이를 상징했다고 합니다. 영상물을 보았던 시민들은 차 없는 도시의 불편함을 감수하였고, 도시는 어린이 교통사고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차가 없으니 도시의 매연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주차장으로 쓰던 공간은 숲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쾌적한 도시에 많은 사람이 모여들었고, 상인들의 우려와는 달리 도시의 경제도 좋아졌다고 합니다.

 

재개발과 용적률을 높이는 공약, 각종 규제를 없애는 공약으로 도시를 빌딩 숲으로 만드는 시장보다는 도시 계획을 알고, 도시 설계를 믿고, 서민들과 약자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시장을 선출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역사와 문화가 숨을 쉬는 도시, 환경과 사람을 보호하는 도시를 만드는 것은 자본과 이익의 논리를 넘어서 사람과 생명을 사랑하는 공동체의 연대와 공감이 필요합니다. 강변 고속도로에 모래를 같다 놓았습니다. 시민들은 모래사장에서 휴식을 즐겼습니다. 자동차가 다니던 길은 강변 모랫길이 되었고, 많은 시민들이 자동차를 포기하고, 모래사장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고층빌딩을 세우려던 계획을 포기하고, 그 자리에 숲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사람과 자전거가 우선인 도시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소중한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니코데모에게 말씀을 하십니다. 소중한 것은 적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것을 아주 아름답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너희는 위로부터 태어나야 한다. 바람은 불고 싶은 데로 분다. 믿는 사람은 누구나 사람의 아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소중한 것은 재물도 아니고, 명예도 아니고, 권력도 아니라고 하십니다. 사람의 아들을 믿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오늘의 제1독서에서 사도들과 초대 교회의 공동체는 바로 소중한 것을 얻기 위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는 하느님의 뜻을 따라야 하고, 하느님의 뜻은 하느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셨듯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도들과 공동체는 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들 가운데에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신자들의 공동체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 아무도 자기 소유를 자기 것이라 하지 않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사도들은 큰 능력으로 주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였고, 모두 큰 은총을 누렸다.”

 

신앙은 관념이 아닙니다. 신앙은 사랑의 실천을 통해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는 은총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093 7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