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예언(豫言)되신 불로 태우시며 부수시는 그리스도 (루카12,49-53)

스크랩 인쇄

김종업로마노 [rlawhddjq] 쪽지 캡슐

2022-08-14 ㅣ No.156933

 

 

 

2022년 08월 14일 [연중 제20주일]

 

예언(豫言)되신 불로 태우시며 부수시는 그리스도

 

복음(루카12,49-53)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49 “나는 세상에 불을 지르러 왔다그 불이 이미 타올랐으면 얼마나 좋으랴?

50 내가 받아야 하는 *세례가 있다이 일이 다 이루어질 때까지 내가 얼마나 짓눌릴 것인가?

십자가(十字架)의 대속(代贖), 그 죽음의 세례(洗禮)를 말씀하심이다.

 

51 내가 세상에 평화를 주러 왔다고 생각하느냐아니다내가 너희에게 말한다오히려 분열을 일으키러 왔다. 52 이제부터는 한 집안의 다섯 식구가 서로 갈라져세 사람이 두 사람에게 맞서고 두 사람이 세 사람에게 맞설 것이다. 53 아버지가 아들에게아들이 아버지에게어머니가 딸에게딸이 어머니에게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맞서 갈라지게 될 것이다.”

인간의 사기(士氣)를 떨어뜨리는 재앙(災殃)의 말씀으로 들린다. 1절에서 바리사이들의 누룩곧 위선(僞善)을 조심하라’ 하셨고, 42절에서 제때에 정()해진 양식(糧食)을 내주라’ 말씀하셨다 그리스도의 세례(洗禮)’-,그 그리스도의 대속(代贖)으로 얻는 하늘의 평화(平和) 이룰 수 있다는 가족들의 생각마음속에 들어있는 바리사이들의 누룩그 위선의 가르침을 부수시고 살리시려 오심이다.

인간의 의()가 왜 위선(僞善)인가인간 스스로의 의()로는 결코 하늘의 평화구원에 이를 수 없는데도 구원(救援)의 진리(眞理)로 말하기 때문이다.(로마3,20참조)

 

예언(豫言)되신 불로 태우시며 부수시는 그리스도~

(말라3,1-4) 1 보라내가 나의 사자를 보내니 그가  앞에서 길을 닦으리라너희가 찾던 주님그가 홀연히 자기 성전으로 오리라너희가 좋아하는 계약의 사자 보라그가 온다. - 만군의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2 그가 오는 날을 누가 견디어 내며 그가 나타날 때에 누가 버티고  있을  있겠느냐그는 제련사의  같고 염색공의 잿물 같으리라. 3 그는  제련사와 정련사처럼 앉아 레위의 자손들을 깨끗하게 하고 그들을 금과 은처럼 정련하여 주님에게 의로운 제물을 바치게 하리라. 4 그러면 유다와 예루살렘의 제물이 옛날처럼지난날처럼 주님 마음에 들리라

 

(즈카13,8-9) 8 주님의 말씀이다 땅에서 삼분의 이가 잘려 죽고 삼분의 일만 살아남으리라. 9 나는  삼분의 일을  속에 집어넣어 은을 정제하듯 그들을 정제하고 금을 제련하듯 그들을 제련하리라그들은 나의 이름을 부르고 나는 그들에게 대답하리라나는 ‘그들은 나의 백성이다!’ 하고 그들은 ‘주님께서는 우리의 하느님이시다!’ 하리라.” 

하느님은 당신의 백성자녀들을 불로 정제(精製), 제련(製鍊하신다그것이 은총이다.

 

(로마5,20-21) 20 율법이 들어와 범죄가 많아지게 하였습니다그러나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습니다. 21 이는 *죄가 죽음으로 지배한 것처럼, *은총이 우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의로움으로 지배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 ()가 죄()로 드러나게 했다는 것(로마7,13), 그래야 십자가(十字架)로 용서(容恕)받을 수 있으니까.

 

(히브12,6-8.10-11) 6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이를 훈육하시고 아들로 인정하시는 모든 이를 채찍질하신다.” 7 여러분의 시련을 훈육으로 여겨 견디어 내십시오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을 자녀로 대하십니다아버지에게서 훈육을 받지 않는 아들이 어디 있습니까? 8 모든 자녀가  받는 훈육을 받지 않는다면여러분은 사생아지 자녀가 아닙니다. 10 육신의 아버지들은 자기들의 생각대로 우리를 잠깐 훈육하였지만그분(하느님 아버지)께서는 우리에게 유익하도록 훈육하시어 우리가 당신의 거룩함에 동참할  있게  주십니다. 11 모든 훈육이 당장은 기쁨이 아니라 슬픔으로 여겨집니다그러나 나중에는 그것으로 훈련된 이들에게 평화와 의로움의 열매를 가져다줍니다. 

 

1독서(예레38,4) 대신들이 임금에게 말하였다. “예레미야는 마땅히 사형을 받아야 합니다그가 이따위 말(하느님의 말씀)을 하여도성에 남은 군인들과 온 백성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사실 이자는 이 백성의 안녕이 아니라 오히려 *재앙을 구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욕망(慾望)을 위해 사는 이들에게 하느님의 말씀은 사기(士氣)를 떨어뜨리는 재앙의 소리로 들린다그러나 자신이 죄인(罪人)임을 아는 이들에게곧 용서자유를 믿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하느님을 갈망(渴望)하는 이들에게는 구원의 기쁜 소식복음(福音)’으로 들린다.

 

(1베드1,23) 23 여러분은 썩어 없어지는 씨앗이 아니라 썩어 없어지지 않는 씨앗 살아 계시며 영원히 머물러 계시는 하느님의 말씀(예수) 통하여 새로 태어났습니다

 

(2코린5,17) 17 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옛것은 지나갔습니다보십시오새것이 되었습니다

 

강도(强盜)가 자신의 생각을 바꾸어자신의 뜻을 부인(否認)하고부수고십자가(十字架)의 주님을 믿어 새 사람새 것이 되었다.

(루가23,43) 4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 

망설이는 동안 시간(時間)은 망설임 없이 흐른다.

 

은총(恩寵), 은혜(恩惠), 진리(眞理)이신 천주의 성령님!

아버지의 훈육(訓育)을 받고구원의 훈련속에 있음을 감사하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마음에발길에 충만하소서아버지의 나라가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818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