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자서전적 기억(autoblographical memor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8-15 ㅣ No.5981

                                                                      자서전적 기억(autoblographical memory)




감각의 자극을 통해 인생의 어떤 순간을 회상하는 능력을 가리켜 심리학에서 자서전적 기억(autoblographical memory)이라고 한다.

자서전적 기억(autoblographical memory)은 개인적인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개인의 삶의 이야기를 해주는 기억들로 이루어져 있다. 결과적으로 경험을 조직하는 역할을 하므로 개인 전기의 기초가 된다. 이 기억 체계는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며 자서전적 기억을 정의한다.

자서전적 기억(autoblographical memory)에는 삽화적 기억(episodic memory)과 의미론적 기억(semantic memory)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삽화적 기억이란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개인적인 경험과 관련된 기억들로, 마치 시간을 통한 일종의 정신적 여행 경험을 다시 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며, 의미론적 기억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과 오랜 시간 동안 지속하는 과거의 경험들과 관련된 기억들로 어렸을 때, 난 매주 토요일마다 할머니 댁에 방문하곤 했다는 것과 같은 친숙감에 한정되어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21 1

추천 반대(0) 신고

자서전적 기억(autoblographical memory),시사용어,시사상식, 삽화적 기억(episodic memory),의미론적 기억(semantic memory)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