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주님은 나의 힘 (요한6,44-51)

스크랩 인쇄

김종업 [rlawhddjq] 쪽지 캡슐

2021-04-22 ㅣ No.146279

 

 

 2021년 4월 22일 [부활 제3주간 목요일]

주님은 나의 힘

(요한6,44-51)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어 주지 않으시면 아무도 나에게 올 수 없다그리고 나에게 오는 사람은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릴 것이다.

하느님께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신 것은 죄인들의 구원을 위해그 죄의 대속 속죄 제물로 보내셨다.(요한3,16 마르10,45참조) *이끌어(휄퀴오)-어부가 그물에 잡힌 고기를 끌어올릴 때 사용되는 단어다물고기가 스스로 배 갑판에 올라올 수 없듯이 구원은 그렇게 하느님께서 이끄심에 의해서 만 이뤄진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들이 처한 상태가 어떠한 상태인지 알지도 못하며 왜 구원이 필요한지도 모른다그러한 전적인 타락속에 처한 인간들에게 하느님이 찾아 오셔서 택한 백성들을 그물 강제로 끌어 올리는 것을 구원이라 한다.

 

(로마3,10-12) 10 이는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의로운 이가 없다하나도 없다. 11 깨닫는 이 없고 하느님을 찾는 이 없다. 12 모두 빗나가 다 함께 쓸모없이 되어 버렸다호의를 베푸는 이가 없다하나도 없다.

 

(요한15,16) 16 너희가 나를 뽑은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뽑아 세웠다너희가 가서 열매를 맺어 너희의 그 열매가 언제나 남아 있게 하려는 것이다.

 

(티토3,5) 5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습니다우리가 한 의로운 일 때문이 아니라 당신 자비에 따라성령을 통하여 거듭나고 새로워지도록 물(말씀)로 씻어 구원하신 것입니다.

 

45 ‘그들은 모두 하느님께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라고 예언서들에 기록되어 있다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배운 사람은 누구나 나에게 온다.

하느님의 말씀계명율법그 모두는 죄인들의 대속 제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키고 있다는 말씀이다.

 

(로마10,4) 4 사실 그리스도는 율법의 *끝이십니다믿는 이는 누구나 의로움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헬라어-텔로스멀리 있는 목표 히브리어토라손가락으로 무엇을 가리키다예수님은 심판을 받아야 할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찾아오셔서 그들의 죄를 대속 하시고 그들을 건져 내시려 이땅에 오신 것이다.

인간들이 자신들의 의지를 발동하여 예수님을 믿을 수 있다면 왜 주님이 죽으셔야 했겠는가그럴 수 있다면 계속 교육하시고 설득 하셔야 했다인간은 절대 설득이나 교육으로 하느님을 찾을 수 없을 만큼 타락해 버렸기에 예수님께서 죽음(대속)이라는 방법으로 그들을 구원하실 수밖에 없으셨던 것이다.

그것이 하느님의 뜻이며 성경 전체의 말씀이다(루가24,27.44 요한5,39 사도28,23 그래서 하느님의 말씀이 기쁜 소식福音인 것이다.

 

46 그렇다고 하느님에게서 온 이 말고 누가 아버지를 보았다는 말은 아니다하느님에게서 온 이만 아버지를 보았다.

예수 그리스도 한 분 뿐이시다.

 

47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48 나는 생명의 빵이다.

어제 생명의 빵은 예수님의 *말씀이고 *가르침임을 묵상 했다.

  

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고도 죽었다. 50 그러나 이 빵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으로이 빵을 먹는 사람은 죽지 않는다. 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누구든지 이 빵을 먹으면 영원히 살 것이다내가 줄 빵은 세상에 생명을 주는 나의 살이다.”

이집트를 탈출할 때 광야에서 주어진 만나를 먹은 사람들은 잠시 배는 불렀을지 몰라도 결국은 모두 죽었다주님은 먹고 죽을 만나 정도가 아니라 먹으면 영원히 죽지않는 생명의 빵을 주시러 오신 분임을 또다시 하느님의 뜻을 말씀하신 것이다.

만나는 전에도 설명 했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이지 그 자체를 복으로 주신 것이 아니다.

만나는 아무것도 먹을 것이 없는 광야에서 오직 하느님의 은총은혜로 그들의 결핍과 굶주림이 해결되는 모양을 통해 죄와 허물로 죽은 이들이 오직 하느님의 은혜로 하늘의 빵이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살아나는 복음을 설명하는 도구로 쓰인 것이며,

또 한편으로는 죄인들은 절대 이 세상의 배부름에 의해 하느님께 순종 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중적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신명8,2-3) 2 너희는 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인도하신 모든 길을 기억하여라그것은 너희를 낮추시고너희가 당신의 계명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너희 마음속을 알아보시려고 너희를 시험하신 것이다. 3 그분께서는 너희를 낮추시고 굶주리게 하신 다음너희도 모르고 너희 조상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게 해 주셨다그것은 사람이 빵만으로 살지 않고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너희가 알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만나가 하느님의 말씀을 십자가에서 다 이루신 그리스도를 몰라 다 죽었다는 것이다.

 

(묵시2,17) 17 귀 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 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승리하는 사람에게는 숨겨진 *만나를 주고 *흰 돌도 주겠다그 돌에는 그것을 받는 사람 말고는 아무도 모르는 새 이름이 새겨져 있다.’

보호자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성령의 귀로 들어 인간들의 말()에 넘어가지 않는 승리하는 이는 만나 안에 숨겨진 뜻곧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있는 빵(말씀)을 먹으면 영원히 살게 하는 생명의 말씀이신 흠도 티도 없는 돌이신 그리스도를 깨달아 새 이름그리스도인하느님의 백성자녀아들이 되는 것이다.

 

(요한1,12) 12 그분께서는 당신을 받아들이는 이들당신의 이름을 믿는 모든 이에게 하느님의 자녀(테크노)가 되는 권한을 주셨다.

 

(갈라3,26) 26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녀(휘오스)가 되었습니다.

테크노(혈연적 자녀), 휘스오(법적 자녀곧 혈연적으로나 법적으로나 만나성체를 하느님의 뜻말씀으로 구원의 진리로 깨달아 받아들이면(먹으면완전한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이다.

☨ 천주의 성령님오늘 미사 본기도처럼 저희 모두가 하느님의 사랑을 더 많이 받고 깊이 깨달았으니 온갖 오류에서 벗어나 진리의 말씀을 더욱 충실히 따라 옛 삶을 버리고 새 삶을 살게 하소서아멘!!!

 

 

 



1,143 0

추천 반대(1)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