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인 멸균, 소독, 살균, 제균, 항균에 대한 정의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7-01 ㅣ No.5935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인 멸균, 소독, 살균, 제균, 항균에 대한 정의




멸균sterilization)은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병원체가 아닌 미생물까지 전부 사멸시킨다. 물론 우리 주위에 있는 미생물을 완전히 없애기란 불가능하며, 그렇게 하면 오히려 부정적인 면이 크다. 따라서 손가락이나 수술기구 등 대상 범위를 정해서 실시한다. 대상을 멸균하면 거기에는 살아 있는 미생물이 사라진다. 당연히 바이러스도 활동할 수 없다. 미생물 중 가장 사멸하기 힘든 것이 세균 포자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멸균은 세균 포자까지 사멸시킨다.

소독(disinfection)은 감염을 방지할 목적으로 미생물의 멸균과 관련한 방법으로 멸균보다 약하고 포자를 죽이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일반 세균 등은 죽일 수 있다.

살균(bactericide)은 미생물을 죽이는 것이지만 멸균의 정의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것에서 완전히라는 조건이 없다. 즉 어느 정도까지 미생물을 죽이면 되는지 애매하다. 일단 미생물을 줄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식이다.

제균(remove bacteria)은 대상물에서 미생물을 제거하고 줄이는 것이다. 반드시 병원체를 죽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로 손을 씻거나 여과를 통해 미생물을 제거하는 작업도 제균에 포함된다.

항균(antibacterial)은 제품 표면에서 미생물이 장시간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 즉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다. 제품 표면 외에 존재하는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멸균과 소독은 의료계에서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만 살균, 제균, 항균은 매우 모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159 1

추천 반대(0) 신고

멸균, 소독, 살균, 제균, 항균,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