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3일 (화)부활 제4주간 화요일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27 부활 제6주간 금요일...독서,복음(주해)

155313 김대군 [ahyin70u] 스크랩 2022-05-26

1독서

<이 도시에는 내 백성이 많다.>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18,9-18
바오로가 코린토에 있을 때,
9 어느 날 밤 주님께서는 환시 속에서 그에게 이르셨다.
두려워하지 마라. 잠자코 있지 말고 계속 말하여라.
10 내가 너와 함께 있다. 아무도 너에게 손을 대어 해치지 못할 것이다.
이 도시에는 내 백성이 많기 때문이다.”
11 그리하여 바오로는 일 년 육 개월 동안 그곳에 자리를 잡고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말씀을 가르쳤다.
12 그러나 갈리오가 아카이아 지방 총독으로 있을 때,
유다인들이 합심하여 들고일어나 바오로를 재판정으로 끌고 가서,
13 “이자는 법에 어긋나는 방식으로
하느님을 섬기라고 사람들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14 바오로가 입을 열려고 하는데 갈리오가 유다인들에게 말하였다.
유다인 여러분, 무슨 범죄나 악행이라면 여러분의 고발을 당연히 들어 주겠소.
15 그러나 말이라든지 명칭이라든지 여러분의 율법과 관련된 시비라면,
스스로 알아서 처리하시오. 나는 그런 일에 재판관이 되고 싶지 않소.”
16 그러고 나서 그들을 재판정에서 몰아내었다.
17 그러자 모두 회당장 소스테네스를 붙잡아 재판정 앞에서 매질하였다.
그러나 갈리오는 그 일에 아무런 관심도 두지 않았다.
18 바오로는 한동안 그곳에 더 머물렀다가,
형제들과 작별하고 프리스킬라와 아퀼라와 함께 배를 타고 시리아로 갔다.
바오로는 서원한 일이 있었으므로, 떠나기 전에 켕크레애에서 머리를 깎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주해

9

한밤중에 있었던 그리스도의 현시는 바오로가 고린토에 16개원 동안이나 머무른 이유를 실명한다. 이 현시가 없었다면 바오로는 계속하여 여러 지방을 바삐 돌아다녔을 것이다. 루카가 즐겨 등장시키는 현시에 대해 9.10; 10.3; 16.9 참조. 현시중에 나타는 주님은 9.5에서처럼 부활하신 예수로 이해해야 한다. “겁내지 말라는 주님의 말씀은 10절의 내가 너와 함께 있다는 말씀과 더불어 예언자들에게 주시는 보증을 반영한다(이사 41.10; 43.5; 예레 1.8.19 참조).

 

12

루카는 이런 식으로 구세사의 사건을 일반 세속의 역사와 일치시킨다. 델피에서 발견된 한 비문에 보면 51년경에 아카이아 지방의 원로원 직속 총독으로 갈리오를 소개하고 있다. 갈리오는 철학자 세네카의 동생이었는데, 세네카는 아카이아 지방의 총독으로 있을 때 갈리오가 걸린 병에 대해서 언급했다. 글라우디오의 칙령와 함께 갈리오에 대한 사도행전의 언급은 바오로의 연대기를 정립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13

바오로에 대한 유다인들의 고발은 16.20-21; 17.7의 고발과는 대조적으로 사회적 또는 정치적 위협이 아니라 유다인 종교전통과 연결되어 있다.

 

14

바오로가 유다인들의 고발에 대하여 자신을 변호하러했으나 갈리오가 이를 막는다. 갈리오가 유다인들의 고발을 전혀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유다인들의 고발을 들으면서 그리스도교가 범죄나 폭동이나 그 외에 총독의 주관심사인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에 전혀 가담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15

유다인들이 제기한 문제는 설교에 관한 논쟁과 칭호와 유다교 율법에 관련된 사람들이었다. 이런 사항들은 관례상 유다인들 스스로 결정해야 하기에 갈리오는 도시의 안녕과 질서만을 관장하는 총독으로서 거기에 개입하기를 거절한다.

 

17

바오로는 1고린 1.1에서 소스테네를 자기 서간의 공동 발신인으로 소개한다. 그러나 루카는 이 사람의 신분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다. 또한 왜 회당장이 그리스도에서 갑자기 소스테네로 바뀌었는지에 대한 설명도 하지 않는다. 아마도 이들을 모두 13.15에 언급된 회당장들의 집단에 소속된 인물들로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유다인들은 바오로에 대한 고발을 갈리오가 무협의로 처리하자 이에 대한 분풀이로 회당장들의 대표 한 사람을 붙들어 갈리오가 보는 앞에서 매질한다.

 

18

겐크레아는 에게 해를 향해 고린토에서 동쪽으로 11키로미터 정도 떨어진 항구도시다. 로마 16.1에 따르면 그곳 교회의 부제 페베가 바오로의 재정적 후원자가 되었다. 겐크레아에서 바오로가 머리를 자른 것은 그가 민수 6.1-21에 묘사된 자지르인 서약을 했기 때문이다. 이 서약을 하는 유다인은 술과 같은 자극성 음료와 부정을 머리함으로써 하느님께 자신을 특별한 형태로 봉헌한다.

 

자신이 서약을 하고 있는 중임을 드러내기 위해 이 시간 자신이 서약을 하고 남자든 여자든 머리를 깎지 않는다. 이 서약은 일생 내내 계속될 수도 있고 어떤 기간에만 지속될 수도 있는데, 서약 기간이 끝나게 되면 성전에서 머리카락을 면도로 민다. 그런데 미슈나에 보면 일평생 나지르 서약을 두 번 이상 하는 사람도 두 서약 사이에 머리를 깎은 것은 바로 미슈나의 규정 중 후자를 지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 새로운 서약을 또다시 시작하는 표시로 이발을 한 것이다(21.24 참조).

 

 

 

 

복음

<그 기쁨을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6,20-23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울며 애통해하겠지만 세상은 기뻐할 것이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21 해산할 때에 여자는 근심에 싸인다.
진통의 시간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를 낳으면,
사람 하나가 이 세상에 태어났다는 기쁨으로 그 고통을 잊어버린다.
22 이처럼 너희도 지금은 근심에 싸여 있다.
그러나 내가 너희를 다시 보게 되면 너희 마음이 기뻐할 것이고,
그 기쁨을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
23 그날에는 너희가 나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주해

20

제자들과 세상을 이원론적 관점으로 언급한다. 제자들의 슬픔과 세상의 기쁨은 예수의 수난과 죽음으로 인한 것이다. 세상은 이제 권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여겨 기뻐할 것이고 제자들은 그런 세상에 남아 있게 되어 슬퍼할 것이라는 뜻이다.

 

제자들을 위로하고 약속하는 말로서 예수가 제자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이다. 제자들의 슬픔이 기쁨으로 바뀌는 계기는 죽음을 이기고 부활한 예수를 다시 보는 데 있다. 예수의 이 말로 인해 세상에 대한 두려움과 긴장은 해소된다.

 

21

제자들의 슬픔이 기쁨으로 바뀌리라는 약속(20)을 좀더 밝히기 위한 일종의 비유다. 그러나 비유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슬픔이 기쁨으로 바뀌는 실제 변화에 역점이 있고, 그 변화는 예수의 부활로 이루어진다(22절 참조).

이와 흡사한 성서적 표상을 이사 26,17-18; 66.7-8; 미가 4.9-10; 마태 24.8; 마르 13.8에서도 볼 수 있다.

 

22

산모처럼 제자들도 실제로 기쁨을 체험할 것인데, 그 기쁨이 아무도 빼앗지 못한다는 말과 함께 항구적 기쁨으로 더욱 강조된다. 또한 여러분이 나를 보게 될 것입니다”(16)내가 다시 여러분을 보게 될 것입니다로 언급됨으로써 예수로 인해 상황이 바뛴다는 사실도 강조된다. 예수는 부활한 몸으로 제자들에게 와서 평화와 함께 기쁨도 준다는 뜻이다. 제자들이 체험할 항구적 기쁨이 여러분의 그 기쁨을 아무도 여러분에게서 빼앗지 못합니다로 표현된 이 말은 우선 믿지 않는 세상이 가지는 기쁨과 대조를 이루고, 그 세상이 무력해졌음을 시사한다. 예수는 부활로 세상에 대한 승리를 드러내고, 제자들은 부활로 예수의 자유, 평화. 기쁨을 누릴 것이다.

 

23

그리스도의 재림이 아니라 예수의 부활과 성령강림을 가리킨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 분도출판사에서 옮김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 805 1

추천  1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