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6일 (금)부활 제4주간 금요일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연중 제30 주간 월요일

150548 조재형 [umbrella] 스크랩 2021-10-24

누구도 이길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다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그것은 시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흘러가는 시간의 강에 떠밀리듯 살아갑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시간을 잡고 살아갑니다. 그런 사람을 예술가, 혁명가, 혁신가, 영웅, 예언자라고 부릅니다. 다른 이름이지만 자신이 해야 할 바를 알았고, 그것을 위해서 최선을 다했다는 점에서 같은 이름이기도 합니다. 배철현 교수의 신의 위대한 질문은 바로 이런 점을 전하고 있습니다. 에덴동산에는 2개의 나무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나는 생명의 나무입니다. 다른 하나는 지식의 나무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먹었던 나무의 열매는 지식의 나무였다고 합니다. 지식의 나무에서 열매를 먹었던 아담에게 하느님께서 이렇게 질문을 하십니다. ‘아담아 너 어디 있느냐이 질문의 의미는 무엇이었을까요 아담에게 지금 있어야 할 곳에 있느냐라고 묻는 것입니다.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으니, 옳고 그름을 식별할 수 있으니,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알고 있으니 지금 있는 곳이 마땅히 있어야 할 자리인지 묻고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질문이면서, 모든 인간이 풀어야 할 대답이기도 합니다. ‘나는 내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있는가

 

카인이 동생 아벨을 죽였을 때입니다. 하느님은 이렇게 질문합니다. ‘동생 아벨은 어디에 있느냐그때 카인은 대답합니다. ‘내가 동생을 지키는 사람입니까(Am I keeper of my brother?)’ 하느님의 질문에 응답하면서 미국의 대통령이 된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바로 버락 오바마대통령입니다. 오바마의 아버지는 아프리카 케냐 출신입니다. 할아버지는 노예였습니다. 그런 오바마에게 존 케리 대통령 후보를 위한 지지연설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오바마는 연설 중에 이렇게 이야기하였습니다. “지금 홀로된 노인이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해서 굶주리고 있다면 비록 나의 할머니가 아닐지라도 그것은 나의 문제입니다. 지금 아랍계 이민자가 변호사의 도움을 받지 못해서 부당한 처벌을 받는다면 비록 그가 나의 형제는 아닐지라도 그것은 나의 문제입니다. 지금 배움의 기회를 잃어버려서 글을 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가 있다면 비록 나의 아이가 아닐지라도 그것은 나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나는 형제를 지키는 사람입니다.(I am keeper of my brother.) 그해에 타임지는 표지모델로 오바마를 선정하면서 버락 오바마는 누구인가라는 제목을 달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바마는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바마 케어가 탄생하였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임에도 18년 동안이나 아팠던 여인을 치유해 주셨습니다. ‘카인이 내가 동생을 지키는 사람입니까라고 말했던 것처럼 그 여인은 공동체에서 소외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비록 예수님의 가족은 아니었지만 그 여인을 가족으로 생각하였고, 그 여인의 병을 고쳐주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안식일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독서에서 바오로 사도는 하느님의 질문에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상속자입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공동 상속자인 것입니다. 다만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누리려면 그분과 함께 고난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한 가족이라고 선언합니다. “고아들의 아버지, 과부들의 보호자, 하느님은 거룩한 거처에 계시네. 하느님은 외로운 이들에게 집을 마련해 주시고, 사로잡힌 이들을 행복으로 이끄시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한 가족이며, 우리의 가족을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 1,593 5

추천  1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