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31토요일(백) 성 이냐시오 데 로욜라 사제 기념일

148678 김대군 [ahyin70u] 스크랩 2021-07-30

성 이냐시오 데 로욜라 사제 기념일

이냐시오 데 로욜라 성인은 1491년 스페인의 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군인이 된 그는 전쟁에서 입은 부상을 치료받다가 현세의 허무함을 깨닫고 깊은 신앙 체험을 하였다. 늦은 나이에 신학 공부를 시작한 이냐시오는 마흔여섯 살에 사제가 되었고, 이후 동료들과 함께 예수회를 설립하여 오랫동안 총장을 맡았다. 그는 영신 수련등 많은 저술과 교육으로 사도직을 수행하였으며, 교회 개혁에도 크게 이바지하였다. 1556년 로마에서 선종하였고 1622년에 시성되었다.

 

 

1독서<희년에 너희는 저마다 제 소유지를 되찾아야 한다,>

레위기의 말씀입니다. 25.1.8-17

1 주님께서 시나이산에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8 “너희는 안식년을 일곱 번, 곧 일곱 해를 일곱 번 헤아려라. 그러면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 마흔아홉 해가 된다.

9 그 일곱째날 초열흘날 곧 속죄일에 나팔 소리를 크게 울려라. 너희가 사는 온 땅에 나팔 소리를 울려라.

10 너희는 이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한 해로 선언하고, 너희 땅에 사는 모든 주민에게 해방을 선포하여라. 이 해는 너희의 희년이다. 너희는 저마다 제 소유지를 되찾고, 저마다 자기 씨족에게 돌아가야 한다.

11 이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다. 너희는 씨를 뿌려서도 안 되고, 저절로 자란 곡식을 거두어서도 안 되며, 저절로 열린 포도를 따서도 안 된다.

12 이 해는 희년이다. 그것은 너희에게 거룩한 해다. 너희는 밭에서 그냥 나는 것만을 먹어야 한다.

13 이 희년에 너희는 저마다 제 소유지를 되찾아야 한다.

14 너희가 동족에게 무엇을 팔거나 동족의 손에서 무엇을 살 때, 서로 속여서는 안 된다.

15 너희는 희년에서 몇 해가 지났는지 헤아린 다음 너희 동족에게서 사고, 그는 소출을 거둘 햇수를 헤아린 다음 너희에게 팔아야 한다.

16 그 햇수가 많으면 값을 올리고, 햇수가 적으면 값을 내려야 한다. 그는 소출을 거둘 횟수를 너희에게 파는 것이다.

17 너희는 동족끼리 속여서는 안 된다. 너희는 너희 하느님을 경외해야 한다.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 주님께서는 모세에게, 안식년을 일곱 번 지낸 뒤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한 해인 희년으로 선언하고 해방을 선포하라고 하신다,

 

 

복음<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의 목을 베게 하였다.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가서 알렸다.>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1-12

1 그때에 헤로데 영주가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2 시종들에게, “ 그 사람은 세례자 요한이다. 그가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난 것이다. 그러니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일어나지.”하고 말하였다.

3 헤로데는 자기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붙잡아 묶어 감옥에 가둔 일이 있었다.

4 요한이 헤로데에게 그 여자를 차지하는 것은 옮지 않습니다.”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기 때문이다.

5 헤로데는 요한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군중이 두려웠다. 그들이 요한을 예언자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6 그런데 마침 헤로데가 생일을 맞이하자,헤로디아의 딸이 손님들 앞에서 춤을 추어 그를 즐겁게 해 주었다.

7 그래서 헤로데는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청하는 대로 주겠다고 맹세하며 약속하였다.

8 그러자 소녀는 자기 어머니가 부추기는 대로,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이리 가져다주십시오.”하고 말하였다.

9 임금은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어서 그렇게 해 주라고 명령하고,

10 사람을 보내어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게 하였다.

11 그리고 그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게 하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가져갔다.

12 요한의 제자들은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장사 지내고, 예수님께 가서 알렸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서 주해(해제.역주 정양모 신부님)

3

헤로디아는 헤로데 대왕의 손녀로서 처음에는 별명이 전해오지 않는 헤로데라는 숙부와 결혼하여 딸 살로메를 낳았다. 그러다가 이혼하고 또 다른 숙부 헤로데 안티파스와 재혼하여 살았기 때문에 세례자에게 책망을 들었다. 헤로디아가 첫 번 결혼해서 얻은 딸 살로메는 커서 증조부 겸 숙부인 헤로데 필립보와 결혼했다.

 

# 헤로데가 예수 소문을 듣다

마르코에는 예수께서 나자렛에서 배척을 당하셨다는 이야기에 이어 파견설교가 있는데, 마태오는 그것을 생략하고 곧바로 예수님의 소문에 관한 기사를 실었다. 마르코에 따르면 예수님의 정체를 두고 백성 사이에는 세 가지 소문이 떠돌았다. , 헤로데 안티파스에게 참수당한 요한 세례자가 소생하여 예수로 등장했다는 소문이다. 헤로데 안티파스도 이 소문에 동조했다.

 

어떻게 그런 일이 생길 수 있었을까 세례자도 기적을 행했고 예수님도 기적을 행했기 때문이다. 나아가 종말설교 내용에도 닮은 점이 있었다. 세례자가 일단 참수된 다음에야 예수께서 드러나게 활동하셨기 때문이다. 두 분이 공공연히 활동했다면 그런 소문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 요한 세례자의 죽음

마태오는 마르코를 베끼면서 많이 줄였다. 요세푸스가 1세기 말엽에 쓴 유다고사에 따르면, 요한 세례자가 세례운동의 인기를 악용하여 혹시라도 정치적 선동을 할까 염려해서 갈릴래아와 베레아의 영주 헤로데 안티파스는 그를 체포하여 사해 동쪽 마캐루스 천연요새에서 처형했다. 이는 역사적 신빙성이 있는 기록이다. 이와는 달리 마르 6,17-29에서는 공주의 춤바람 때문에 요한이 참수당했다고 하는데, 이는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던 전설을 수록했을 것이다. 마르코와 마태오는 세례자의 죽음을 예수님의 죽음을 예시하는 비극으로 보았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 분도출판사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3,489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