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3일 (화)부활 제4주간 화요일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옛 계명으로 새 계명을 깨달아야 (마태13,54-58)

148675 김종업 [rlawhddjq] 스크랩 2021-07-30

 

 [복음에 대한 짧은 묵상] 20180131


 

2021년 7월 30일 [연중 제17주간 금요일]

 

옛 계명으로 새 계명을 깨달아야(간직해야)

 

복음(마태13,54-58)

54 예수님께서 고향에 가시어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다그러자 그들은 놀라서 이렇게 말하였다. “저 사람이 어디서 저런 지혜와 기적의 힘을 얻었을까

예수님의 가르침은 마태복음 13장 전체의 하느님 나라에 관한 말씀으로 하느님의 지혜기적의 말씀이셨던 것이다.

오늘 본문은 그 결론으로 사람들의 믿음 없음을 보여주신다.

 

55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라고 하지 않나 그리고 그의 형제들은 야고보요셉시몬유다가 아닌가

유대인들의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의 아들이라 한다어머니의 이름으로 그의 자녀라 함은 예수님을 무시하는 것이다.

 

56 그의 누이들도 모두 우리와 함께 살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저 사람이 어디서 저 모든 것을 얻었지” 57 그러면서 그들은 그분을 못마땅하게 여겼다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예언자는 어디에서나 존경받지만 고향과 집안에서만은 존경받지 못한다.” 58 그리고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그곳에서는 기적을 많이 일으키지 않으셨다.

예수님의 말씀가르침을 자신의 것곧 구원의 믿음으로 연결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본문 앞 절로 가서 믿음을 얻고자 한다.

 

(마태13,47-52)

47 “또 하늘나라는 바다에 던져 온갖 종류의 고기를 모아들인 그물과 같다. 48 그물이 가득 차자 사람들이 그것을 물가로 끌어올려 놓고 앉아서좋은 것들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들은 밖으로 던져 버렸다.

그물은 하느님의 말씀이다바다 곧 시련풍랑뿐인 세상에서 사람들을 건져 올리는 구원의 말씀이다세상에 던져진 그물(말씀)을 하느님의 뜻으로 깨달아 믿음으로 간직한 것좋은 것이며 자신의 뜻욕망을 위한 말씀으로 간직한 것이 밖으로 던져 질 나쁜 것이다.

 

49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천사들이 나가 의인들 가운데에서 악한 자들을 가려내어,

말씀을 인간의 계명으로 받아 의롭게 산 이들이 하늘의 대속그 구원의 의로움을 무시한(죽인악한 것이다(사람)의 의로움은 하늘의 생명이 아닌 땅의 죽음으로 맺을 뿐이다의인은 모든 죄를 대속하신 하늘의 의로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그 새 계약으로 깨끗하고 거룩한 義人이 된다.(히브10,10~참조)

 

50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하늘의 양식인 말씀(새 계약)이 없으니 씹을 것이 없어 이만 갈게 된다.

 

51 “너희는 이것들을 다 깨달았느냐” 제자들이 !” 하고 대답하자, 5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러므로 하늘 나라의 제자가 된 모든 율법 학자는 자기 곳간에서 새것도 꺼내고 옛것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율법(제사와 윤리), 그 옛것으로 새것을곧 옛 계약(계명)으로 새 계약(계명)을 깨달아야(간직해야한다는 말씀이다.

 

(히브8,7-13)

저 첫째 계약에 결함이 없었다면다른 계약을 찾을 까닭이 없었을 것입니다. 8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결함을 꾸짖으시며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보라그날이 온다.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그때에 나는 이스라엘 집안과 유다 집안과 새 계약을 맺으리라. 9 그것은 내가 그 조상들의 손을 잡고 이집트 땅에서 이끌고 나올 때에 그들과 맺었던 계약(율법-제사와 십계명)과는 다르다그들이 내 계약을 지키지 않아 나도 그들을 돌보지 않았다.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10 그 시대가 지난 뒤에 내가 이스라엘 집안과 맺어 줄 계약은 이러하다─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그들의 *생각 속에 내 법(새 계약)을 넣어 주고 그들의 마음에 그 법을 새겨 주리라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새 계명새 계약 곧 그리스도의 피로 모든 죄를 깨끗하게 씻어 의롭게(거룩하게하시어 하느님 당신의 백성(자녀)으로 하시겠다는 것이다제사와 윤리그 옛 계약의 신앙을 떠나 십자가의 대속그 새 법새 계약으로 돌아와 간직했을 때 이다.

 

11 그때에는 아무도 자기 이웃에게아무도 제 형제에게 주님을 알아라.’ 하고 가르치지 않으리라그들이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모두 나를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말씀을 전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이 아니라 구원의 일은 말씀이곧 하느님 당신이 하시는 것이라는 말씀이다.

 

12 나는 그들의 불의를 너그럽게 보아주고 그들의 죄를 더 이상 기억하지 않으리라.” 13 하느님께서는 새 계약이라는 말씀을 하심으로써 첫째 계약을 낡은 것으로 만드셨습니다낡고 오래된 것은 곧 사라집니다.

새 계약은 대속의 죽음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

 

(루가22,20) 20 또 만찬을 드신 뒤에 같은 방식으로 잔을 들어 말씀하셨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

 

(2코린5,17) 17 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옛것은 지나갔습니다보십시오새것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피몸을 하느님의 새 법새 계약으로 먹지 못한다면 헛된 신앙이 된다그러면 새로운 피조물 곧 새 창조로 하늘의 것새것이 될 수 없다.

 

은총이신 성령님예수 그리스도의 대속그 구원의 새 계약계명말씀을 저희 생각과 마음에 새기시어 새 피조물새 사람새 하늘의 새것이 되게 하심을 믿게 하시니 감사합니다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0 3,830 0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