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흥보신부님의 자료실

연중 제29주일 믿음을 찾아볼 수 있겠느냐 (루카 18,1-8)

인쇄

심흥보 [peters1] 쪽지 캡슐

2007-10-27 ㅣ No.380

 
 
 
연중 제29주일 믿음을 찾아볼 수 있겠느냐 (루카 18,1-8)
 
 
 
 
1. 장소와 시간, 자세 준비(일을 멈추고 조용한 시간에 한적한 곳을 잡아 마음을 가라앉힌다)
 
 
2. 성령청원(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성령께서 오시도록 청한다)
 
 
3. 복음 낭독(성서 말씀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씀을 읽고, 귀로 말씀을 듣는다)
 
 예수님께서는 낙심하지 말고 끊임없이 기도해야 한다는 뜻으로 제자들에게 비유를 말씀하셨다.
어떤 고을에 하느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한 재판관이 있었다.
또 그 고을에는 과부가 한 사람 있었는데 그는 줄곧 그 재판관에게 가서, 저와 저의 적대자 사이에 올바른 판결을 내려 주십시오.하고 졸랐다.
 재판관은 한동안 들어주려고 하지 않다가 마침내 속으로 말하였다. 나는 하느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저 과부가 나를 이토록 귀찮게 하니 그에게는 올바른 판결을 내려 주어야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끝까지 찾아와서 나를 괴롭힐 것이다.’”
 주님께서 다시 이르셨다. 이 불의한 재판관이 하는 말을 새겨들어라. 하느님께서 당신께 선택된 이들이 밤낮으로 부르짖는데 그들에게 올바른 판결을 내려 주지 않으신 채, 그들을 두고 미적거리시겠느냐?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지체 없이 올바른 판결을 내려 주실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아들이 올 때에 이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볼 수 있겠느냐?
 
 
4. 관상안내(분심이 들거나 엉뚱한 곳으로 흐르면, 다시 성서 본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계속한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오관묵상'을 사용해도 좋다.
첫번째 읽을 때는 복음에 나오는 장면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재판관에게 귀찮게 사정하는 과부).
두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마음 속으로 그린다(귀찮은 과부를 위해 판결내리는 재판관).
세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대화와 활동을 바라본다(사람들의 청을 들어주시는 하느님).
네번째는 복음에 나오는 등장인물 사이에 끼어 나도 참여한다(주님께 끊임없이 청하는 나).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끊임없이 기도하며 청해야 한다고 가르치시는 모습을 본다.
-제자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예수님의 말씀을 경청하는 모습을 본다.
-하느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한 재판관을 본다.
-그리고 자기 인생에서 억울한 일을 당했다고 여기며 살고 있는 과부를 본다.
-과부가 재판관을 찾아가서 청한다. “저와 적의 적대자 사이에 올바른 판결을 내려주십시오.”
-과부의 청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재판관의 모습을 본다.
-매일 매일 과부가 재판관에게 가서 자기의 억울함을 공정하게 재판해 달라고 청한다.
-마침내 재판관이 속으로 말한다. “나는 하느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저 과부가 나를 이토록 귀찮게 하니 그에게는 올바른 판결을 내려 주어야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끝까지 찾아와서 나를 괴롭힐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재판관이 그 과부의 사건을 재판하기 시작하는 모습을 본다.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신다. “이 불의한 재판관이 하는 말을 새겨들어라. 하느님께서 당신께 선택된 이들이 밤낮으로 부르짖는데 그들에게 올바른 판결을 내려 주지 않으신 채, 그들을 두고 미적거리시겠느냐?”
-하느님 아버지께서는 청하는 이들에게 지체없이 올바른 판결을 내려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면서도 진정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고, 자기가 청하는 것이 주님의 뜻안에 있는지 식별하며,자신의 청을 주님께서 꼭 이루어주시리라고 믿고 청하는 것인지 살피도록 하신다. “그러나 사람의아들이 올 때에 이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볼 수 있겠느냐?”
-주님을 믿고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끊임없이 청하는 내 모습을 본다.
 
 
5. 묵상안내
-요즘 주님께 무엇을 청하고 있는가?
-그 청이 주님의 뜻안에 있는지 식별해 보았는가?
-주님께서 내 청을 꼭 들어주시리라고 믿고 청하고 있는가?
-진정 이 땅에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가?
-주님의 뜻대로 이루어졌을 때 나에게 손해가 되는가 이익이 되는가, 아니면 어떻게 되는가?
 
 
6. 감사기도(기도 중에 함께해 주시고 이끌어 주신 주님께 감사드린다)
 
 


448 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