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7일 (토)부활 제4주간 토요일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구원의 용서 (민수21,4-9)

137203 김종업 [rlawhddjq] 스크랩 2020-03-31

 

느보산의 불뱀.

 

 

2020331일 사순 제5주간 화요일 독서

구원의 용서 

 

(민수21,4-9)

구원의 용서는 죗값을 자신의 죽음으로 대신 갚으신 그리스도로 받는 것입니다.

4 이스라엘은 에돔 땅을 돌아서 가려고, 호르 산을 떠나 갈대 바다로 가는 길에 들어섰다. 길을 가는 동안에 백성은 마음이 조급해졌다.

= 이스라엘이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아 3개월이면 갈 수 있는 광야 길을 40년을 살았던 것입니다.(민수14,34)-숫자 40은 땅, 우리의 인생을 뜻합니다.

그런데 앞1-3절에서 전쟁을 승리한후 하느님 말씀대로 그 성읍의 모든 것을 완전 봉헌물로 다 바쳤습니다. 드디어 말씀을 지켰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드디어 광야생활이 끝나는 줄로 알았습니다. 그런데 갈대바다로 다시 돌아가라하시니 ~ 화나고 짜증나고 마음이 조급해 졌던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어떤 사건이 잘 해결 되려는 듯하다가 안 되는 경우, 병이 좋아지는 듯하다가 다시 나빠지는 경우, 그래서 실망하게 됩니다.

 

5 그래서 백성은 하느님과 모세에게 불평하였다. “당신들은 어쩌자고 우리를 이집트에서 올라오게 하여, 이 광야에서 죽게 하시오 양식도 없고 물도 없소. 이 보잘것없는 양식은 이제 진저리가 나오.”

= 하느님을 원망합니다. 먹을 만나가 있었고 물이 있었습니다.(시편78,23~참조) 그 하느님의 양식이 싫다고, 진저리가 난다고 합니다.

광야생활을 벗어나고 싶어서 억지로 봉헌물을 바친 그들의 속셈이 드러나는 모습입니다. 자신들의 그 본질을 보라 하심입니다. 그 하느님께서 지금 우리와 동행하십니다.

 

(히브4,12) 사실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사람 속을 꿰찔러 혼과 영을 가르고 관절과 골수를 갈라, 마음의 생각과 속셈을 가려냅니다.

 

6 그러자 주님께서 백성에게 불 뱀들을 보내셨다. 그것들이 백성을 물어, 많은 이스라엘 백성이 죽었다.

= 뱀을 왜 뱀에게 먼지를 양식으로 주셨기 때문입니다.(창세3,14) 실제로 뱀은 먼지를 먹지 않습니다.

 

(창세2,7) 그때에 주 하느님께서 흙의 먼지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명체가 되었다.

= 먼지일 뿐인 그 없음의 존재에게 당신의 숨을 넣어 존재가 되게 하셨습니다.

하느님만을 의지하고 그분의 말씀만을 먹고 살아야 존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자꾸 자기 뜻대로 살려하니 하느님의 숨(생명)이 없는 다시 먼지의 존재가 됩니다.

그러면 그 먼지로 뱀의 먹이가 되는 것입니다.

 

7 백성이 모세에게 와서 간청하였다. “우리가 주님과 당신께 불평하여 죄를 지었습니다. 이 뱀을 우리에게서 치워 주시도록 주님께 기도해 주십시오.” 그래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였다.

8 그러자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불 뱀을 만들어 기둥 위에 달아 놓아라. 물린 자는 누구든지 그것을 보면 살게 될 것이다.”

= 보면 살게 될 것이다

 

(지혜16,10-12) 10 그러나 독사의 이빨도 당신의 자녀들은 꺾지 못하였으니 당신의 자비가 도우러 내려와 그들을 고쳐 주었기 때문입니다. 11 당신의 말씀을 기억하라고 그들은 이빨에 물렸다가 곧바로 구원되었습니다. 깊은 망각에 빠지지 말고 당신의 선행을 늘 염두에 두라는 것이었습니다. 12 그들을 낫게 해 준 것은 약초나 연고가 아닙니다. 주님, 그것은 모든 사람을 고쳐 주는 당신의 말씀입니다.

= 자신들의 죄를 대신해 저주의 뱀이 되어 기둥에 매달린 그 대속의 죽음, 그 하느님의 선행을 깨달아야, 봐야 합니다. 우리의 모든 죄로 저주 받은 자가 되시어 십자 기둥에 매달리신 우리 주님이십니다.

 

(요한8,21) 예수님께서 나는 간다. 너희가 나를 찾겠지만 너희는 자기 죄 속에서 죽을 것이다. 내가 가는 곳에 너희는 올 수 없다.”

= 자기 죄 속에~ 하느님의 선행이신 십자가를 의지하지 않고 자신들의 선행으로 하늘에 오르겠다는 그 망각에 빠진 이들입니다.

 

(요한8,28) “너희는 사람의 아들을 들어 올린 뒤에야 내가 나임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내가 스스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버지께서 가르쳐 주신 대로만 말한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구원의 진리로 봐야 합니다. 그랬을 때 대속의 십자가의 용서가 이뤄집니다. 지금입니다.

그래야 예수님이 가시는 곳에서 함께할 수 있습니다.

 

(지혜16,14) 사람은 자기의 악으로 남을 죽일 수는 있지만 한 번 나간 숨을 돌이킬 수도 없고 저승에 들어간 영혼을 풀어 줄 수도 없습니다.

 

9 그리하여 모세는 구리 뱀을 만들어 그것을 기둥 위에 달아 놓았다. 뱀이 사람을 물었을 때, 그 사람이 구리 뱀을 쳐다보면 살아났다.

= 그런데 믿는다는 많은 사람들이 그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 그 구원의 의로움을 깨달으려는 신앙이 아닌 그 십자가를 자신의 뜻을 위해 열심히 바라보며(경배) 기도합니다.

 

(2열왕18,4) 그는 산당들을 없애고 기념 기둥들을 부수었으며, 아세라 목상들을 잘라 버렸다. 그리고 모세가 만든 구리 뱀을 조각내었다. 느후스탄이라고 불리던 그 구리 뱀에게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때까지도 향을 피웠기 때문이다.

= 그 옛 사람들의 신앙이 나에게는 없는지~~ 다시 기억합니다. 자신들의 그 본질, 속셈을 보라 하신 그 하느님께서 지금 우리와 동행하십니다.

 

(히브4,12) 사실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사람 속을 꿰찔러 혼과 영을 가르고 관절과 골수를 갈라, 마음의 생각과 속셈을 가려냅니다.

= 믿는 척, 잘하는 척하는 우리의 속셈을 왜 드러내세요- 살리시려구요.

당신의 말씀, 곧 십자가의 대속으로 받는 그 하늘의 의로움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시려구요.

 

(요한3,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위로부터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

척 하는 나에게, 남은 속을 수 있지만 하느님께서는 속지 않으십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시련이 하느님께서 우리()의 고집, 그 속셈을 보라 하시는 사랑임을 믿습니다.

아멘 

 

 

 


0 1,239 0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